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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Nov 06. 2016

UX 북마크#10. 챗봇(Chatbot) A-Z

UX 북마크 챗봇(Chatbot) A-Z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안녕하세요. 전민수 UX 컨설턴트입니다. 지난 23년간 수행했던, UX 컨설팅 경험과 강의 이력을 소개합니다. 


전민수 UX 샘의 [인프런] 인터넷 강의 안내입니다 


[클럽하우스] 전민수 UX 샘의 재능 기부 UX 공개 수업 
[UI/UX/리서치/방법론] 우리 모두 함께 공부해요~ 


클럽하우스에서 [전민수 샘의 UX 공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금요일 밤 9시-11시까지 UX/리서치/방법론 등 하루에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깊이 있는
공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어서, 뒷풀이방(11시-12시)은 [UX A-Z 모든 것] 고민 상담을 하고 있으니, 혹시, 궁금하거나 고민이 있으면, 저한테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가능한 제가 아는 범위에서 최대한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화이팅!!!!!  


그리고, 아래 링크를 클릭하고, 저를 팔로우 해주시면 [공개 강의] 혹은 [비정기 강의] 열릴때마다,
여러분께 알림이 갈거에요~


UI/UX 카페 소개 (카페명: 클럽하우스 UX Book Q&A Club)
국내/해외 UI&UX 10,000개 이상 아티클 공유 및 세부 카테고리 분류

카페는 UX 자료 공유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카페 가입 시 바로 승인됩니다. 




챗봇 A-Z 북마크 공유 



UX 강연 자료를 위해 수집했던 챗봇(Chatbot) A-Z 자료를 공유합니다. 

북마크 커리큘럼: 챗봇 개념, 챗봇이 각광받는 이유, 챗봇 UI/UX 원칙, 대표적인 챗봇, 페이스북 챗봇 사례 등 




챗봇 개념




챗봇이 각광받는 이유




챗봇의 장점

챗봇(Chatbot)이 가진 UX 측면의 장점 5가지 | Cognitive Engineering Square

‘F8 2016 컨퍼런스’에서 페이스북이 메신저를 통한 챗봇 플랫폼을 공개한 이후 여전히 챗봇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이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메신저 사용률 증가 등으로 인해 앞으로 챗봇이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으로써 활용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챗봇(Chatbot)이란, 채팅창에서 사용자가 질문이나 명령을 내리면 컴퓨터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응답하는 기술을 말한다. 아마존 에코의 알렉사(Alexa)가 사용자와 음성으로 대화하며 인터랙션 했다면 챗봇은 음성이 아닌, 메신저 앱을 통해 채팅 하면서 사용자와 인터랙션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그림 1. 페이스북 챗봇 ‘poncho’ 현재 페이스북에서 사용되고 있는 챗봇을 예로 들면 가상의 비서 서비스 ‘M’이 있다. ‘M’은 사용자가 주변에 위치한 맛집을 알려달라는 요청을 보내면 적절한 맛집을 소개해주고 사용자가 원하는 물건을 추천해주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개인의 비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Poncho’와 ‘CNN’챗봇은 메신저를 통해 사용자에게 날씨를 알려주거나 사용자가 원하는 뉴스 정보를 제공해준다. 그림 2. 텍스트 팩토리의 ‘문비서’ (이미지 출처: Platum, “문비서”, http://platum.kr/archives/57293, 2016.03.25) 국내에서도 텍스트 팩토리의 ‘문비서’와 같이 카카오톡을 통해서 개인 비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식당을 추천 받고 예약하거나, 꽃 배달, 퀵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메신저를 주고받으며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11번가에서는 챗봇을 활용한 대화형 커머스로 ‘11Talk’, ‘디지털 컨시어지’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챗봇은 대화형 커머스 및 O2O, 개인 비서 서비스, 공공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업용 메신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챗봇의 다섯 가지 장점 챗봇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가 별도의 웹사이트 혹은 앱에 접속하거나

ces.yonsei.ac.kr

 



챗봇 UI/UX 원칙  





대표적인 챗봇 


챗봇 트랜드 


페이스북 챗봇 사례



라인 챗봇 사례 



네이버 챗봇 사례



쇼핑 챗봇 사례




핀테크 챗봇 사례




여행 챗봇 사례




뉴스 검색 챗봇 사례


뉴스 골라주는 슬랙봇, ‘디그봇’

뉴스를 골라주는 슬랙봇이 나왔다. ‘디그’에서 만든 ‘디그봇1.0’이다. 디그는 기술·과학·게임 이슈를 주로 다루는 커뮤니티 기반 웹사이트로, 소셜북마크와 블로그를 섞은 듯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슬랙은 협업용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디그봇은 ‘디그’의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채팅으로 던질 콘텐츠를 고른다. 디그는 1천만건의 RSS 피드와 4천만개의 링크가 포함된 2억건의 트윗을 수집한다.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그봇은 750만건의 기사와 비디오를 모으고 인덱싱한다. 디그봇이 ‘스마트’하게 뉴스 콘텐츠를 던져줄 수 있는 이유다. 디그의 에디터도 큐레이팅에 참여한다. 디그봇은 키워드, 도메인을 중심으로 뉴스를 제공하는 기본 기능에 ‘트렌드’와 선별된 ‘에디션’을 던져주는 기능을 지원한다. 재밌는 콘텐츠를 던져주는 '/dig fun' 기능도 쏠쏠하다. 이처럼 채팅과 뉴스를 결합하려는 시도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채팅 앱은 검색엔진 최적화와 소셜미디어 외의 뉴스 유통 창구로서 부상하고 있다. <BBC>는 왓츠앱을 활용해 에볼라 바이러스의 확산을 알리는 속보 서비스를 실험한 바 있고, <버즈피드>는 연성 콘텐츠와 자체 제작한 스티커를 활용해 몇 달 만에 라인 구독자 20만명을 확보했다. <뉴욕타임스>도 지난 2월5일(현지시간) 뉴스룸으로 직접 질문을 던지고 선거 정보를 전달하는 ‘NYT 선거봇’을 내놓은 바 있다. 개리 리우 디그 CEO는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메시징 시장은 거대하다”라며 “14억의 월 활동사용자가 메시징...

www.bloter.net

 


물류 챗봇 사례 




기타 챗봇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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