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어드벤스드 차트 중 하나인 User Sessions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아하모먼트(A-ha Moment)에 대해 알 수 있는 Comapss Chart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User 바로가기 >
Amplitude : Engagement Matrix 바로가기 >
Amplitude : Stickiness Matrix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session 바로가기 >
Compass chart는 Product 또는 Service의 아하모먼트(A-ha Moment)를 찾을 수 있는 Chart입니다. 때문에 New User를 Default 값으로 가집니다.
참고로 Copass chart는 Amplitude Enterprise, Growth, and Scholarship plans을 이용 중일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차트들과 마찬가지로 Compass 차트의 왼쪽 모듈에서는 Event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Compass 차트의 왼쪽 모듈은 User Cohort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For users in the following cohort
이전에 생성해 둔 Cohort를 불러올 수 있으며, 만약 이전에 Cohort를 생성하지 않은 경우 New Users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 how does performing
앞서 선택한 Cohort에 Event 조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where 또는 +group by를 통해 사용자 속성을 추가하거나 사용자를 Grouping하여 볼 수 있습니다.
* +whre 또는 +group by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ange of first use
range of first use를 선택하면 Product 또는 Serviece 내에서 New User가 일정 기간 안에 해당 Event를 경험한 것을 의미합니다. Default값은 7일입니다.
오른쪽 모듈은 다른 차트들과 다르게 Segment를 추가하는 Module이 아닙니다.
오른쪽 모듈도 왼쪽 모듈과 마찬가지로 User Cohort를 선택할 수 있으며,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 Cohort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모듈에서 선택하는 Cohort는 왼쪽 모듈처럼 실제 Cohort가 아니라, 해당 Cohort에 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Cohor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predict they will be in the following cohort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 Cohort는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Left Module를 Default 값으로 선택하고, Right Module에서 [Amplitude] 2nd Week Retention을 선택할 경우 User Cohort가 2주 동안 New User이면서 설정된 기간 내에 Left Module에서 Any Event를 경험했을 때 Cohort에 포함됩니다.
다른 차트들과 다르게 Metrics Module이 아니며, 왼쪽 모듈에서의 선택에 따라 Chart가 다르게 보입니다.
-.. how does performing가 Any Event일 때
how does performing을 Any Event로 선택할 경우 아래와 같이 Heat map 형태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측의 숫자는 상관관계를 나타내며, 하늘색이 진해질수록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냅니다.
첫 번째 Event인 Edit profile을 기준으로 위 Heat map을 해석하면, New User가 Edit profile을 1일 이내 실행할 때보다 7일 이내 실행할 때 2주 Retention에 대한 상관관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상관계수를 클릭할 경우 아래의 performing에 특정한 Event를 선택했을 때와 같은 형태로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관계수와 상관관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마케팅에 활용하는 통계 개념 : 상관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ow does performing가 Any Event가 아닐 때
how does performing에 특정 Event를 선택할 경우 아래와 같은 형태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서는 User의 Event Frequency에 따른 상관계수를 볼 수 있으며, 오른쪽에서는 왼쪽에서 선택한 Event Frequency를 수행한 User가 오른쪽 모듈의 Cohort에 포함될 상관계수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기본적으로 왼쪽의 Frequency는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빈도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서 위 그래프의 경우 AddFriend를 2번 이상 수행한 User의 상관계수가 가장 높았으므로 2주 차 리텐션 Cohort에 포함될 가능성이 가장 높음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Compass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Compass 차트는 아하모먼트(A-ha Moment)를 발견하여 Product 또는 Service를 개선하고 성장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 좋은 차트입니다.
하지만 아하모먼트(A-ha Moment)는 New User에만 해당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Retention rate는 또 다른 방식의 분석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