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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해라 Nov 05. 2021

Amplitude : Compass

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어드벤스드 차트 중 하나인 User Sessions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아하모먼트(A-ha Moment)에 대해 알 수 있는 Comapss Chart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Cohort 바로가기 >

Amplitude : Funnel 바로가기 >

Amplitude : Reten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User 바로가기 >

Amplitude : Lifecycle 바로가기 >

Amplitude : Engagement Matrix 바로가기 >

Amplitude : Stickiness Matrix 바로가기 >

Amplitude : Personas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session 바로가기 >

마케팅에 활용하는 통계 개념 : 상관분석 바로가기 >





Compass chart는 Product 또는 Service의 아하모먼트(A-ha Moment)를 찾을 수 있는 Chart입니다. 때문에 New User를 Default 값으로 가집니다.

참고로 Copass chart는 Amplitude Enterprise, Growth, and Scholarship plans을 이용 중일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eft Module

다른 차트들과 마찬가지로 Compass 차트의 왼쪽 모듈에서는 Event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Compass 차트의 왼쪽 모듈은 User Cohort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For users in the following cohort

이전에 생성해 둔 Cohort를 불러올 수 있으며, 만약 이전에 Cohort를 생성하지 않은 경우 New Users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 how does performing

앞서 선택한 Cohort에 Event 조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where 또는 +group by를 통해 사용자 속성을 추가하거나 사용자를 Grouping하여 볼 수 있습니다.

* +whre 또는 +group by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ange of first use

range of first use를 선택하면 Product 또는 Serviece 내에서 New User가 일정 기간 안에 해당 Event를 경험한 것을 의미합니다. Default값은 7일입니다.


■ Right Module

오른쪽 모듈은 다른 차트들과 다르게 Segment를 추가하는 Module이 아닙니다.

오른쪽 모듈도 왼쪽 모듈과 마찬가지로 User Cohort를 선택할 수 있으며,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 Cohort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모듈에서 선택하는 Cohort는 왼쪽 모듈처럼 실제 Cohort가 아니라, 해당 Cohort에 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Cohor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predict they will be in the following cohort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 Cohort는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Left Module를 Default 값으로 선택하고, Right Module에서 [Amplitude] 2nd Week Retention을 선택할 경우 User Cohort가 2주 동안 New User이면서 설정된 기간 내에 Left Module에서 Any Event를 경험했을 때 Cohort에 포함됩니다.


■ Metrics Module

다른 차트들과 다르게 Metrics Module이 아니며, 왼쪽 모듈에서의 선택에 따라 Chart가 다르게 보입니다.


-.. how does performing가 Any Event일 때

how does performing을 Any Event로 선택할 경우 아래와 같이 Heat map 형태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Amplitude Compass

우측의 숫자는 상관관계를 나타내며, 하늘색이 진해질수록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냅니다.

첫 번째 Event인 Edit profile을 기준으로 위 Heat map을 해석하면, New User가 Edit profile을 1일 이내 실행할 때보다 7일 이내 실행할 때 2주 Retention에 대한 상관관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상관계수를 클릭할 경우 아래의 performing에 특정한 Event를 선택했을 때와 같은 형태로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관계수와 상관관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마케팅에 활용하는 통계 개념 : 상관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ow does performing가 Any Event가 아닐 때

how does performing에 특정 Event를 선택할 경우 아래와 같은 형태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Amplitude Compass

왼쪽에서는 User의 Event Frequency에 따른 상관계수를 볼 수 있으며, 오른쪽에서는 왼쪽에서 선택한 Event Frequency를 수행한 User가 오른쪽 모듈의 Cohort에 포함될 상관계수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기본적으로 왼쪽의 Frequency는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빈도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서 위 그래프의 경우 AddFriend를 2번 이상 수행한 User의 상관계수가 가장 높았으므로 2주 차 리텐션 Cohort에 포함될 가능성이 가장 높음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Compass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Compass 차트는 아하모먼트(A-ha Moment)를 발견하여 Product 또는 Service를 개선하고 성장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 좋은 차트입니다.

하지만 아하모먼트(A-ha Moment)는 New User에만 해당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Retention rate는 또 다른 방식의 분석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앰플리트튜드 Compass 영문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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