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다비 Mar 22. 2024

장례 중에는 고인을 충분히 추모하고 애도합시다

목사님이 돌아가시면 일어나는 일

젊은 나이에 갑자기 소천하신 목사님이 계셨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었고,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었다.


그런데 그분의 장례식장에서, 후임으로 어떤 목사님을 청빙 할 계획이냐가 논해졌다. 사모님과 아이들이 슬퍼하고 있는 그곳에서 말이다.


청년으로만 해맑게 살다가 사모가 된 나는, 정말이지 인류애가 바사삭 되는 것 같았다.

나는 그런 정치 같은 거 모르겠고, 그냥 그 사모님과 아이들이 너무 애달펐다.

굳이 빈소에서 그랬어야 했나 싶었다.

얼굴 한 번 뵌 적 없는 생판 남인 나도 이렇게 사연만 들어도 안 됐고 슬픈데, 어떻게 목사 동료이고 한 교회를 같이 섬긴 당회원들이 그럴 수가 있는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장례가 마무리되자마자, 눈물도 마를 새 없이 사모님과 아이들은 집부터 비우고 나가셔야 했다. 사택은 교회에서 목사님께 제공한 집이었기 때문에, 목사님이 부재하게 되자 나머지 가족들은 하루아침에 그야말로 집도 절도 없는 신세가 된 것이다.


정말 너무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사모님의 일이 남 일 같지가 않았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언제든 찾아올 수 있는 건데, 남편이 먼저 떠나게 되면 나랑 아이들도 저렇게 되는 건가 싶었다.

믿음을 떠나 현실, 생존 그 자체의 날것이었다.

그런데 또 시일이 한참 지나 생각해 보니, 교회에서 고인이 된 목사님의 가족에게 얼마 큼의 시간을 드려야 될까 그것 또한 쉽지 않은 문제였다. 당장 매주 예배가 진행이 되고, 작은 교회는 목사님 혼자 모든 예배를 담당하시는데, 가족들의 슬픔을 기다리다 교회가 다 흩어질 수 있으니까 그런가, 생각이 거기까지 다다르자 나 자신이 너무 꼰대 같고 싫어졌다.


아니, 이걸 이해를 한단 말이야?

이렇게 기성세대를 이해하게 되고 나도 그 물에 스며들어가는 거야?


이런 일련의 상황들이 갓 서른 살이 지나던 나에게 너무나 큰 충격이었어서, 한동안 몸도 마음도 정말 많이 아팠다. 시도 때도 없이 눈물이 쏟아졌고, 남편이 코를 골지 않고 유난히 곤히 자면 심장이 철렁해 남편의 코에 떨리는 손을 대 보기도 하고, 마음이 불안해서 잠을 못 이루기도 했다.





이 도 저 도 못 하겠다_

참말로 딱 그 짝이었다.





#단 하루라도_당신보다 내가 먼저 가는 게 맞아

#끈 떨어진 연 되는 거 한순간


#내 수명 당신에게 나눠주고 싶어

#할 수만 있다면







즐겁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하트(라이킷)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브런치는 조회수나 좋아요로 수익이 생기는 구조가 아니라서, 하트라도 많이 눌러주시면 작가가 다음 글을 창작하는 데에 기부니 조크등요♡
이전 19화 예배를 드리러 간건지, 모니터링영상에 얼굴찍히러 간건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