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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투시 May 27. 2023

애플이 제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남다른 기술에 관하여

Apple은 애플의 제품이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변화를 어떻게 이야기할까?


"모든 비즈니스의 표적은 사람이다.


훌륭한 기술들을 구구절절 설명하기보다

인간적인 용어로 짤막하게 표현할 때

고객과 더욱 가깝게 소통할 수 있다"

애플의 브랜드 미션을 새롭게 정립한 'Think Different' 캠페인을 스티브 잡스와 함께 기획하고 17년간 그와 함께 광고와 마케팅을 이끌었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켄 시걸'은 자신의 저서 '미친듯이 심플'에서 애플이 단순함을 추구하는 방법 10가지 중 하나인 '인간을 생각하라'를 소개하면서 애플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인간적인 소통,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인간적인 언어로 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애플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오래전부터 제품이나 기술이 아닌 고객/사용자의 관점에서 애플 제품을 이용하는 사용자 경험이 고객의 일상과 라이프스타일에 얼마나 특별한 변화를 만들어내는가에 집중되어 있다.


기술만으로 충분하지 않고 기술이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켜야 한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애플의 브랜드 철학은 애플의 모든 제품을 소개하는 프리젠테이션,광고,공식 웹사이트, 프로모션 페이지, 영상 등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녹아 있다.

'Quiet the noise(소음을 날리다)' AirPods Pro 2세대 광고 


나는 오래 전부터 애플의 신제품이 공식 출시될 때마다 애플의 공식 사이트에서 애플이 어떻게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는지 애플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애플이 어떻게 고객과 소통하며 제품을 소개하고 있는지 관심있게 살펴봤다.


애플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며 사용자가 일상에서 늘 사용하는 인간적인 언어와 표현을 통해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더 창의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가’를 어떻게 제안하고 있는지 소개한다.

(iPhone 14 Pro)

아이폰을 다루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새로운 핵심 안전 기능

완전히 새롭게 마주하는 아이폰

모양을 바꾸고, 기능을 바꾸고,

시각을 바꾸고, 판도를 바꾸는

iPhone의 새로운 사용법.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그 사이의 모든 것을 아우르는 진정 Apple 다운 혁신, Dynamic Island를 소개합니다.


Dynaric Island는 음악, 스포츠 점수, FaceTime 통화 등의 요긴한 정보를 그때그때 바로 띄워줍니다. 그것도 당신이 원래 하던 일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말이죠.

온종일 가는 배터리

수많은 신기능을 구동하면서도 온종일 든든하게 

당신의 사진.

당신의 폰트.

당신의 위젯.

당신만의

iPhone.


ios 160 잠금 화면에 자신만의 개성을 더하는 새롭고 재밌는 방식을 선보입니다. 레이어 효과로 사진을 돋보이게 할 수 있고, '활동' 링을 보거나, 다양한 실시간 앱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죠.

혁신을 통해 혁신하는 법.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물론 실리콘 팀까지 긴밀히 협업했기에 이룬 성과. 오직 Apple만이 할 수 있는 일이죠.

iPhone이 충돌을 느끼고, 듣고,

가늠하는 방법

격이 다른 카메라의

격이 다른 셀피 

프로급 카메라

대박급 사진 

(iPhone 14)

무엇을 찍어도 

영화가 된다


셀피에 대한 

생각을 뒤집다

셀피는 여럿이 찍을수록 제맛이죠.


이제 멋진 단독 클로즈업 사진부터 단체 사진까지,

당신이 모든 셀피가 최고의 선명함을 뽐냅니다


(Apple Watch Series 8)

건강하게 앞서 나아가다

당신의 일상을 돌봐주는 손목 위 파트너가 이제 훨씬 더 강력한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위급한 상황에서 필요한 도움을 주는 신기능 ‘충돌 감지’.당신의 잠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하게 해주는 ‘수면 단계’. 향상된 ‘운동’ 앱을 통한 새로운 트레이닝 방식까지. 건강의 미래가 그 어느 때보다 밝습니다

Apple 'Introducing Apple Watch Series 8' 

절대 쓸 일 없었으면 하는 너무나 쓸모 있는 혁신


새롭게 선보이는 ‘충돌 감지’ 기능. 구조 요청은 자동으로. Apple Watch Series 8에 최초로 심각한 자동차 사고 발생을 감지하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차량 탑승 중에 심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충돌 감지 기능이 자동으로 응급 서비스를 연결해 상담원에게 당신의 위치를 알려주고, 긴급 연락처에 알림까지 전송해줍니다.

Apple Watch(애플 워치) 'Apple에게'

땀 흘리고 

싶은 이유가 가득 

스마트한 소통

소중한 이,소중한 일과 보다 가깝게.

당신의 세상, 당신의 손목 위에. 


전화 통화, 문자 전송, 음악 스트리밍, 그리고 구조 요청 전화를 거는 일까지, 모두 손목 위에서 이루어집니다.

지도.

한 걸음,한 걸음 손목의 인도를 받아


살다 보면 궁금한 것들,

Siri에게 답이 있다.


자신만의 것으로 만드는

수천 가지 방법.


당신의 최애 앱. 이제 손목 위에서. 


App Store의 수많은 앱들을 손목에서 이용할 수 있는 Apple Watch, 

당신이 좋아하는 모든 활동에 딱 맞는 완벽한 개인 기기입니다.


(AirPods Pro 2세대)

듣는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다 

에어팟 프로가 더욱 풍부한 오디오 경험을 선사하도록 새롭게 설계되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침묵은 과학입니다.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배 강력해진 노이즈 캔슬링 성능과 H2 칩을 갖춘 AirPods Pro는 당신이 듣고자 하는 소리에만 온전히 몰두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무엇을 들을지, 또 무엇을 안 들을지 더욱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음악이나 팟캐스트에 푹 빠져들 수 있죠.

새로운 드라이버와 향상된 어쿠스틱 알고리즘 덕분에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통해 원치 않는 잡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출퇴근 중이거나 집중해야 할 때 일절 방해받지 않고 AirPods Pro에서 들려오는 소리에만 오롯이 몰입할 수 있다는 뜻이

개인 맞춤형 청취 경험

당신의 귀에 어울리는 맞춤 사운드


AirPods Pro는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개인 맞춤이 적용된 청취 경험을 제공합니다.


(iPhone 13 Pro)



이제 접사 사진을 iPhone으로.


새롭게 디자인된 렌즈와 강력한 오토포커스 시스템을 갖춘 새로운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는 겨우 2cm 떨어진 피사체에도 정확히 초점을 맞출 수 있어 아주 미세한 디테일도 웅장하게 표현해냅니다.


한 장의 나뭇잎으로 추상 예술 작품을 완성하고, 애벌레의 촘촘한 솜털을 포착하고, 이슬방울 안에 맺힌 세상을 담아낼 수도 있죠.

헐리우드가 손 안에

(Hollywood in your pocket)

iPhone 13 Pro 'Hollywood in your pocket' (2021)

밤이여 오너라


초점은 전환하고, 텐션은 업하고.

새롭게 선보이는 시네마틱 모드.


이제 iPhone에서 얕은 피사계 심도 촬영을 넘어서 한 피사체에서 다른 피사체로의 초점 전환도 자동으로, 우아하게 이루어집니다.


‘시네마틱 모드’는 중요한 새 피사체가 프레임 안으로 들어올 것을 미리 예측하고, 실제로 피사체가 화면 안으로 들어오면 알아서 똑똑하게 초점을 전환해줍니다.


덕분에 더욱 창의적인 방식의 스토리텔링이 가능하죠. 심지어 촬영이 끝난 뒤에도 초점을 전환하거나 보케 효과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시네마틱 모드로 완성할 당신의 작품들이 몹시도 기대됩니다.


사진 하나하나에 담겨있는

갖가지 놀라운 기술


(iPhone 13)

일상을 위한 

비상한 능력 

손 하나 까닥 않고 멋진 사진 찍는 법.

아, 손가락 하나는 필요

당신만의 스타일이 담긴 카메라.

새롭게 선보이는 사진 스타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광석화 같은 칩.

매일같이 체감하게 될 배터리 사용 시간의 엄청난 도약


(Apple Watch Series 7)


당신이 중심이 되는 피트니스.


스쿼트, 테니스 서브, 빨리 걷기 등 다양한 운동을 Apple Watch와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당신의 마음까지 함께 단련시켜 줄 태극권과 필라테스도 추가되었죠. 이 모든 운동을 손목에서 바로 시작해보세요.

물속에서 실력 발휘.


Apple Watch는 수심 50m 방수를 자랑합니다. 덕분에 야외 수영을 즐기는 것도, 수영장에서 구간 기록과 세트 수를 기록하는 것도 아무 문제없죠.

필요한 모든 것을,

원하는 모든 곳에서.


Apple Watch만 차고 홀가분하게 떠나보세요. Series 7은 더 커진 화면을 통해 당신에게 중요한 모든 것을 항상 눈에 잘 띄게 보여줍니다. 게다가 셀룰러 모델이라면 폰이 곁에 없어도 계속해서 가족 및 친구와 연락하고 알림을 확인할 수 있고, 폰에 있는 음악과 사진도 감상할 수 있죠.

당신의 삶을 닮은 시계 페이스.


당신의 관심사에 맞는 컴플리케이션들로 당신만의 시계 페이스를 꾸며보세요. 서핑 마니아라면 물때와 풍속, 수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관련 컴플리케이션을 띄워놓으면 딱이겠죠. 자신이 꾸민 시계 페이스를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친구들이나 가족과 공유할 수도 있답니다.


(iPhone 12 Pro)

프로급 카메라 시스템

야간 모드의 새 날이 밝다.

이제 매일 밤을 영화처럼


와이드 카메라에 탑재된 더 커진 센서가 암부의 디테일을 훨씬 선명하게 살려줍니다.


덕분에 사상 처음으로 삼각대만 있으면 야간 모드 타임랩스 동영상으로 저조도에서도 극적인 움직임을 담은 장면들을 연출할 수 있죠. 이제 iPhone에게 밤샘 영화 촬영을 맡겨볼까요?

TrueDepth 카메라

아무리 늦은 시간에도 야간모드는 셀피가 진리.


전면 카메라가 야간 모드를 지원하면서, 셀피의 단골 피사체인 당신의 얼굴에도 디테일을 살려주는 저조도 성능과 자연스러운 색감을 고스란히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Deep Fusion, 스마트 HDR 3, Dolby Vision 촬영 기능까지 모두 TrueDepth 카메라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어떤 조명 아래에서도 인생샷을 건질 수 있다는 의미죠.

영화 제작 스튜디오가

이미 당신 손안에.


이제 Dolby Vision 방식으로 4K HDR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촬영한 동영상은 ‘사진’ 또는 iMovie 앱에서 편집한 다음, AirPlay를 사용해 스마트 TV에 바로 띄워7 그 생생한 색과 디테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iPhone에서만 가능한 영화 같은 경험이랍니다. 반려견의 사랑스런 행동을 담기에도 딱이겠죠?


(iPhone 11)

야간 모드

저조도 사진을 위해 탄생한 고도의 기술.


촛불이 켜진 로맨틱한 레스토랑, 달빛이 저물어가는 해변 등 빛이 약한 환경에서도 걱정 마세요. 


새로운 ‘야간 모드’가 똑똑한 소프트웨어와 A13 Bionic을 이용해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멋진 저조도 사진을 iPhone에서 처음 선보입니다. 주변을 인식해 자동으로 이뤄지니 그냥 찍기만 하면 되죠. 

우리의 밤이 아름다운 이유

액션은 늘 예고 없이. 사진 촬영에서 순식간에 동영상 촬영으로.


사진 촬영 중 갑자기 동영상으로 담고 싶은 상황이 생긴다면? 그럴 땐 QuickTake하세요. 번거롭게 동영상 모드로 바꿀 필요 없이 바로 셔터를 계속 누르고 있기만 하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동영상을 계속 이어서 찍고 싶으신가요? 그대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세요. 고속 연사 모드로 찍고 싶을 땐? 이제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되죠.

셀피에 드라마를 더하는 슬로피

한마디로 셀피도 이제 프로 전향을 한 셈이랄까요?

한 시간이 간절한 배터리 사용 시간.


이제 다섯 시간 추가.

배터리 사용 시간의 극적인 도약.


(iPhone XS)

보다 큰 세상으로의 초대 

당신이 사랑하는 iPhone의 모든 장점을 극대화시킨 모습, 

바로 iPhone XS입니다.

첨단 Face ID. 

당신의 얼굴이 당신의 암호일 때, 보안은 한결 간편해집니다.


눈길 한 번이면 iPhone 잠금 해제도, 앱과 계정 등에 로그인도 가능하니까요.

지금까지 스마트폰에 탑재된 안면 인증 기술 중 가장 안전한 Face ID. 이제 속도까지 훨씬 빨라졌죠.

혁신적인 듀얼 카메라 시스템. 

세상에서 가장 사랑받는 카메라가 사진의 새로운 시대를 정의합니다.

그 어떤 폰과도 비교할 수 없는 iPhone. 

iPhone에 들어간 우리의 결정 하나하나가 iPhone을 차원이 다른 폰으로 만들어줍니다.


제작 방식, 처음부터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기능을 염두에 둔 디자인, 그리고 혁신적인 부품 재활용 방식까지 모두 말이죠.

Face ID

당신의 얼굴이 곧 당신의 비밀번호 

손쉽게, 안전하게. 

Face ID는 휴대폰을 잠금 해제하고, 앱이나 계정 등에 로그인하는 방식을 새롭게 정립했습니다.

눈길만으로도 더 많은 일을. 


iPhone을 잠금 해제하는 것 외에도 Face ID는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일일이 입력하던 일쯤은 잊어버리세요. 


이제 슥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니까요.

iPhone은 누구나 쓸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iPhone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iPhone을 처음 받아들자마자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손쉬운 사용’ 기능을 탑재한 것도 이 때문이죠.


일례로 VoiceOver는 화면을 못 보더라도 iPhone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게 해주는 화면 읽기 기능입니다.

그리고 Made for iPhone 보청기는 통화를 할 때나 음악을 감상할 때 뛰어난 음질을 제공하죠.

아니면 Siri에게 어떤 일이든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말로 해도 되고, 타이핑으로도 가능하죠.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의 제약 없이 다양한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우리는 개발자들에게도 관련 개발 도구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모두에게 힘이 되어줄 때 기술은 진정 강해지는 것이니까요


이러한 애플의 커뮤니케이션은 전 세계 모든 지역의 사람들에게 일관된 방식으로 전개가 되고 있는데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바로 로컬의 문화와 정서를 고려한 높은 수준의 현지화 전략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애플의 탁월한 현지화 전략은 애플이 진출한 각 국가별 로컬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애플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미션을 이야기하는 글로벌 카피를 단순히 지역의 언어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차원을 넘어 현지 국가의 사람들이 가장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카피를 번역한다 


(iPhone 7 Plus)

애플 iPhone 7 Plus '주관적 애정 시점'

지난 2017년 완전히 새로워진 인물사진 모드의 기능을 이야기하는 아이폰7 플러스의 광고 '도시(the city)' 편은 오리지널 영문 카피를 단순히 해석하는 차원을 넘어 사용자의 감성까지도 터치하며 오리지널 카피보다

더 멋진 카피를 새롭게 만들어냈다

'focus on what you love' 라는 글로벌 광고의 카피를 국내 버전의 광고에서는 "주관적 애정 시점" 이라는 표현으로 바꾸었는데 연인의 애정과 사랑의 느낌을 한껏 더했을 뿐 아니라 인물 사진의 매력을 한껏 더 체감하도록 했다.

또 다른 iPhone 7 Plus 광고..이 광고도 참 좋았다.

With Portrait mode on iPhone 7 Plus, you can focus on what you love and leave everything else behind.(글로벌)


iPhone 7 Plus의 인물 사진 모드는 주관적 애정 시점. 뺄 건 빼고 오직 끌리는 것에 시선을 집중시키죠.(대한민국)


애플의 글로벌과 국내 유튜브 채널에서 광고를 소개하는 카피에서도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번역을 보여주는데 

'leave everything else behind'이라는 카피를 '뺄 건 빼고 오직 끌리는 것에 시선을 집중시키죠'라는 카피로 번역해 광고에서 인물 사진의 대상이자 연인에 대한 애정까지도 절묘하게 담아냈다.


(Apple Watch Series 5)



'이런 시계 또 없습니다'


"You’ve never seen a watch like this." (지금껏 이런 시계는 없었습니다) 라는 카피를 지난 2009년 가수 이승철이 발표한 곡 "그런 사람 또 없습니다"를 멋지게 패러디해 '이런 시계 또 없습니다'라는 카피를 만들어냈다.

iPhone 14 & iPhone 14 Plus  '나랑 노랑'

애플은 지난 2023년 3월 새로운 옐로우 색상의 ‘아이폰14’‘아이폰14 플러스’를 출시하면서 옐로우 컬러의 햇살 가득한 느낌과 산뜻함,밝은 분위기를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광고를 제작했다.

글로벌 버전의 광고 타이틀 'Hello Yellow'를 국내 버전에서는 ’나랑 노랑‘이라는 카피로 바꿔 친숙함을 한껏 더했다.

(iPhone 14 Pro)

격이 다른 카메라의 격이 다른 셀피 

A camera in a class by itselfie.


(iOS 16)

개성이 바로 역량.

Personal is powerful.


iPhone의 능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주는 iOS 16. 완전히 새로운 각종 사용자화 기능, 더 깊어진 지능 그리고 더욱더 매끄러운 소통 및 공유 방식을 선사합니다.


iOS 16 enhances iPhone with all-new personalization features, deeper intelligence, and more seamless ways to communicate and share.

Apple 'Personalize your Lock Screen' 

(iPhone 13 Pro)


'More zoom? Boom'이라는 오리지널 카피를 언어유희를 활용해 '아낌없이, 줌.'이라는 카피로 풀었다.


'확대하다'라는 의미의 'ZOOM'과 한국어로 '주다'라는 의미를 가진 '줌' 2가지 의미를 모두 연상하도록 해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찍을 때마다 원하는 스타일로 

lock in your look

셀피가 멋지게 찍히는 것도 당연하달까.

No wonder your selfies look so good 


(iPhone 13)

iPhone 영상 촬영 기술의 극적 전환. 

당신의 실력도 함께 업그레이드.


iPhone went to film school, so you don't have to.(아이폰은 카메라 촬영 기술을 배우러 필름 스쿨에 갔지만 당신은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는 카피를 매끄럽게 번역하는 수준을 넘어 아예 로컬의 카피로 완전히 새로운 버전으로 만들었다.

지금까지 이런 색감은 없었다 이것은 화면인가 예술인가

Super XDR.


최고의 색감을 경험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강조하기 위해 글로벌에서는 'Supercolorpixelistic XDRidocious'라는 장난 섞인 카피를 만들었는데 국내 버전에서는 영화 '극한직업'의 대사를 멋지게 패러디해 오리지널 카피가 전달하고자 하는 위트까지 고스란히 전달하면서 디스플레이의 성능이 더욱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점까지 효과적으로 담아냈다.


(iPhone 11)

주변머리의 진화 


처음에 이 카피를 보고 오타가 아닌가 생각했다.


궁금해서 글로벌 카피를 살펴보니..'CAN YOU BE MORE PRECISE?'

초광대역 기술을 이용해 주변을 인식하는 U1 칩의 성능을 이렇게 기가 막히게 로컬 번역한 것이 아닌가?


MacBook Pro 13(M2)

두루두루 탁월한 호환성

Performs well with others.

들고 다니는 편집실

A portable editing bay.

Retina 디스플레이

모든 것을 아름답게.


Retina display

See the better picture

Magic Keyboard


글자 그대로 맘에 쏙.

Just your type.

MacBook Air(M1)

Air의 흐름을 바꾸다

Power. It’s in the Air.


MacBook Air(맥북 에어)의 단어 'Air'를 활용해 만든 글로벌 카피 'Power. It’s in the Air (파워.. Air 안에 있습니다)'를 'Air의 흐름을 바꾸다' 라는 완전히 새로운 문장으로 만들어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버전의 MacBook Air를 강렬하게 소개했다.

칩 하나에 담은 거대한 도약.

Small chip. Giant leap.

작업은 적극적으로. 배터리 소모는 소극적으로.

Devours tasks. Sips battery.

Magic Keyboard


백문이 불여일타.

Go ahead.Take the keys.


탁월한 타이핑감에 다양한 기능까지 갖춘, 그야말로 ‘마법’ 같은 키보드

When a keyboard types like a dream and still does a whole lot more, that’s magic


MacBook Air(M2)



MacBook Air


가볍게만 볼 수 없는 이유

Don’t take it lightly

가뿐하지만

더욱더 든든하게


Less to carry.

More to.

아름답다는 또렷한 사실.

To be clear, it’s gorgeous.


선명하게 보여주고.

생생하게 들려주고.


Look sharp.

Sound great.

손끝 하나하나 나빌레라.

Let your fingers fly.


애플의 로컬 카피는 때로는 감각적인 미학까지 보여준다.


매직 키보드의 편안한 터치감을 이야기하는 'Let your fingers fly(손가락을 날리세요)'라는 글로벌 카피를 '나비'와 '-ㄹ레라'라는 표현이 합해져서 '나비 같다'라는 의미를 갖게 된'나빌레라'라는 단어를 사용해 '손끝 하나하나 나빌레라'라는 아름다운 문장으로 재탄생시켰다.

지금까지 애플의 신제품 라인들을 소개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로컬의 문화와 감성을 세심하게 반영하는 현지화 소통 방식을 살펴봤다.


애플이 새로운 모델들을 선보일 때마다 제품의 '혁신'은 사용자의 삶에 얼마나 더 큰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나는 3가지 관점에서 애플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다른 브랜드와 비교할 때 확연한 차별점을 갖는다고 생각한다.


애플은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사용자 경험 관점으로' '단순하면서도 인간적으로' '일상적인 언어로' 애플의 제품이 사람들에게 필요한 이유를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나는 그것이 바로 애플이 제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남다른 기술을 보여주는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기술이 인문학과 교양과 결합했을 때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애플의 브랜드 DNA는 애플이 고객과 소통하는 문장, 단어 하나하나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저의 첫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이 출간 되었습니다. 


저의 책이 기획자,마케터가 일과 일상에서 자신만의 관점으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방법을 찾는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책 정보/구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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