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수연 Jun 30. 2020

다만 감정에 여유롭기



다만 감정에 여유롭기 


나는 비 오는 날을 좋아하지 않는다. 어둡고 끈적이는 데다가 빗소리가 눈물을 연상시켜 괜스레 울적해진다. 비는 그저 비일 뿐인데 혼자 울적해지는 것이 어찌 보면 우습다. 내가 원하던 원치 않든 비는 제 멋대로 내리는데 비가 올 때마다 우울해하면 내 감정의 주인은 내가 아니라 비가 되고 만다. 



지 멋대로 비가 내리고
지 멋대로 해가 비춘다. 



날씨 예보가 아무리 정확해졌다 한들 어디까지나 추측일 뿐 명확히 알 수 없다. 


감정도 마찬가지다. 감정의 출처가 분명한 듯해도 치밀하게 파고 보면 원인은 다른데 있다. 상당히 복잡한 알고리즘이다. 좋은 감정과 그 반대의 감정이 묘한 형태로 동시에 존재하기도 하며 오만가지 감정은 언제 어떻게 무슨 경로로 튀어나올지 명확히 알 수 없다.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날씨도 감정도 제 멋대로다. 



감정은 때로는 뽑기처럼 



그날그날 아무렇게나 떠오른 감상에 따라 그날의 감정이 결정되기도 한다. 


상사에게 무지막지 괴롭힘을 당했던 날, 멋지게 한방 먹여주지 못했던 날, 남몰래 이불속에서 발을 동동 굴렀던 초라했던 날도 어느 날 갑자기 아무렇게나 맥락 없이 떠오른다. 


그럴 때마다 혼자 우울해졌다가 괴로웠다가 할 것인가? 

아니면 그런 감정이 드는 나를 또 못마땅하게 여길 것인가?  



감정 ‡나



감정은 내가 아니다. 멋대로 바뀌는 감정에 지나치게 몰입하면 날씨의 노예가 되었었듯 감정의 노예가 된다. 모든 생각이 진실이 아니다. 감정도 결코 내 전부가 아니다. 


비가 오면 '오늘은 비가 오는구나.' 하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 나는 내 세상의 주인이 된다. 그러다 조금 울적한 기분이 들면 '내가 울적한 기분이 드는구나.'하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 된다.


매일매일 행복하지만은 않을 수 있다. 반드시 행복해져야만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는 것이 때로는 그 즉시 행복해지는 길이 된다. 오늘 내 마음에 비가 내려도, 그래도 괜찮다는 것을 알면 어제보다 더 편안해질 것이다. 



송수연 코치는 10년간의 직장생활을 때려치우고 현재는 '어떻게 잘 살아야 할까?'라는 주제로 강연과 코칭을 하며 살고 있습니다. 당신의 '잘 삶'을 응원합니다.



* 다른 질문 보기


부탁받지 않은 조언은 공격이다.

걱정에서 벗어나는 방법

당신의 삶은 누구의 것인가요?

오늘 당신이 가장 행복한 이유

어려움을 이겨내는 최고의 방법

지금 쉬어도 되는 이유

후회하지 않을 선택하는 방법  




    


작가의 이전글 불필요한 죄책감에서 벗어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