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홈베이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두요정 Jul 23. 2018

#홈베이킹10 , 단과자빵만들기

제빵기능사실기 건강간식만들기

단과자빵 만들기


단과자빵은 Twist bread, Sweet dough bread라고도 불리는 빵입니다. 이름에 "단"이 들어가는 이유는 다른 빵들과 비교하여 설탕, 유지, 계란의 함량이 더 높기 때문이죠. Twist라고 불리는 이유는 빵 반죽을 비틀어 모양을 완성하기 때문입니다. 


이름을 보면 그 빵의 유래나 형태를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빵을 만드는 과정은 제과와는 달리 빵들만다 만드는 방법이 거의 비슷합니다. 


첫째로, 재료를 섞어 반죽을 만들고, 이를 발효시킵니다. 둘째로 반죽의 부피가 3배 정도 늘어나면 원하는 g에 맞춰 분할하고 10분 정도 중간발표를 해줍니다. 이러한 과정은 대부분의 빵을 만들 때 기본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후 원하는 빵 모양을 만들기 위해 성형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우리가 아는 빵의 모양이 형성됩니다. 


단과자빵의 경우 1차 발효 후, 분할 한 뒤 반죽을 길게 늘어뜨립니다. 이는 8자 모양을 만들기 위한 길이를 만들어주기 위합니다. 1번 꼬아주면 8자, 2번 꼬아주면 이중8자라고 불리는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형태는 만들기 나름이라 다양한 모양으로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빵 모양을 성형할 때 덧가루를 너무 많이 바르거나 반죽을 지나치게 건들게 되면 표면이 울퉁불퉁 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과자에 설탕이 많이 들어간다고 했지만, 일반 케이크 등과 비교하면 아주 조금이지요.


오늘의 건강 간식으로 단과자빵을 추천합니다. 



#홈베이킹1 마들렌만들기

#홈베이킹2 소프트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3 쇼트브레드쿠키만들기

#홈베이킹4 밤과자만들기

#홈베이킹5 사과파이만들기

#홈베이킹6 호두파이만들기

#홈베이킹7 마카롱만들기

#홈베이킹8 젤리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9  호밀빵만들기

매거진의 이전글 #홈베이킹9 , 호밀빵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