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쇼핑몰 사업자를 위한 SNS 매니징 실전 편 - 11
'휠라만 남기고 모두 바꾼다'라는 말이 나온 시점은 바로 2015년. 1992년 이후 승승장구하던 휠라코리아의 매출은 점점 줄어들었다. 뭐가 문제였을까? 그들이 분석한 2가지의 문제점은 모호한 브랜드 콘셉트 그리고 정체된 이미지였다. 라이프 스타일, 스포츠 캐주얼 등 모호하게 분산된 브랜드 콘셉트는 '스포츠'라는 키워드로 정리하였고 정체된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김수현, 김유정을 모델로 기용하여 1030에게 다가감과 동시에 휠라의 역사를 강조하기 위한 '헤리티지' 제품 라인 또한 꾸준히 출시하였다.
기사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 그렇다. 휠라는 부활했다. 특히나 주목하고 싶었던 건 1020세대들과의 소통창구인 휠라의 SNS였다. 감각적인 콘텐츠를 발행함과 동시에 휠라 특유의 헤리티지 라인을 강조할 수 있는 콘텐츠 또한 빠지지 않았다. 여기에 더해 1020세대들과 소통할 준비가 된 그들의 워딩을 보고 마음먹었다. 천천히 구경해보기로.
휠라의 페이스북 콘텐츠는 트렌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제품, 휠라의 역사를 강조하는 헤리티지 라인 이렇게 2가지로 나뉠 수 있다. 이 중 1020세대들이 반응하는 건 역시 트렌디한 제품 콘텐츠이다. 실제로 휠라의 반응 좋은 콘텐츠의 70~80%가 해당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트렌디한 제품 콘텐츠에 녹아져 있는 건 위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제품과 감각적인 배경이다. 사실 하나하나 콘텐츠를 보면서 속으로는 감탄을 하면서 지켜봤다. 제품에서 정확히 포인트를 뽑아내어 만들어내는 감각적인 배경은 1020 유저들을 열광시킨다. 패션잡화 제품을 콘텐츠로 어떻게 녹여낼지, 휠라가 아주 솔선수범하게 '잘' 보여주고 있는 것 아닐까.
휠라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는 위와 같은 콜라보가 시리즈로 나열되어 있다. 그래서 휠라의 구독자들이 하는 말이 바로 '콜라보 장인', '휠라 열 일 함'과 같은 말들이다. 끊임없이 콜라보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휠라는 유저들에게 끊임없이 이야깃거리를 제공한다. 신발과 아이스크림 메로나의 콜라보, 신발에 관심이 없는 나였어도 저 콘텐츠를 보고는 함부로 화면에 엄지 손가락을 댈 수 없을 것 같다.
지속적으로 한정판 라인업을 SNS 콘텐츠로 발행함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유저들의 구매욕을 자극하면서, 매니아층까지 확보해나가고 있다. 위에서 알 수 있듯 유저들의 열광적인 반응에 메로나와의 콜라보는 시즌2를 맞이했다. 명품 브랜드만 한정판을 낼 수 있느냐라는 물음에 마치 강펀치를 날리듯 매번 신박한 콜라보는 앞으로 휠라의 콜라보 라인업에 기대하게 만든다.
-
아마 시스템과 조직력이 뒷받침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콘텐츠는 가능했을지도 모른다. 일반 사람들이 따라 하기엔 고퀄리티의 콘텐츠들이며 스케일이 남다른 콜라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이 패션잡화 쪽에 몸을 담그고 있다면 SNS 콘텐츠를 만들 때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있다. 바로 제품에 집중하여 콘텐츠를 만드는 것. 후기 컷으로 도배되어 있는 기존 패션 제품 SNS 콘텐츠 시장 속에 휠라가 보여주고 있는 <제품에 집중하는 콘텐츠> 뛰어 들어가 보는 것은 어떨까.
1. 패션 쇼핑몰이 페북 광고를 통해 얻어야 하는 2가지
https://brunch.co.kr/@wlsalsdnek/11
2. 패션 쇼핑몰에 필요한 기본적인 픽셀 세팅방법
https://brunch.co.kr/@wlsalsdnek/12
3. 일 매출 10만 원에서 100만 원이 된 어느 패션 쇼핑몰
https://brunch.co.kr/@wlsalsdnek/13
4. 페이스북에서 반응 높을만한 의류 고르는 기준 4가지
https://brunch.co.kr/@wlsalsdnek/14
5. 패션 쇼핑몰에 적용되는 페이스북 노출 위치별 특징
https://brunch.co.kr/@wlsalsdnek/15
6. 여러분의 콘텐츠에는 이야깃거리가 있나요?
https://brunch.co.kr/@wlsalsdnek/19
7. 홍대 길거리 장사를 하며 배운 판매 전략 - part1
https://brunch.co.kr/@wlsalsdnek/20
8. 홍대 길거리 장사를 하며 배운 판매 전략 -part2
https://brunch.co.kr/@wlsalsdnek/21
9. 인플루언서로 승부한, 906 스튜디오의 SNS 이야기
https://brunch.co.kr/@wlsalsdnek/22
10. 7일마다 신상품 출시? 임블리의 SNS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