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실제 쓰이는 자소서이며 호모 라보란스(homo laborans), 즉 '일하는 사람' 관점에서 인생 이야기의 목차의 역할을 한다.
** 구체적인 회사와 프로젝트 이름은 생략했다. 주관적 판단이 의도치 않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이 자기소개서는 '마케팅 리더' 직책에 맞춰져 있다.
대학교의 전공은 경영학이었지만 미술 동아리에 가입해 창작 활동을 즐겼습니다. 제대 후 한동안 소설에 빠져 취미로 짧은 픽션을 쓰기도 했습니다.
이런, 취향의 결과물들이 누적되어 구독하던 문화매거진의 기자 아카데미에 2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졸업 1년을 앞두고 휴학해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도쿄에서 생활하며 현지 직장에 근무했습니다. 더불어 기자아카데미의 도쿄 특파원으로서 과제로 기사를 작성했고 종종 지면에 실렸습니다.
* 불량품의 가치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졸업 전 정식 기자로 입사하면서 '콘텐츠 기획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 귀신과의 인터뷰
문화계에 몸담던 지인들이 대거 네이버와 다음으로 이동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각각 포털의 웹툰, 뮤직, 광고의 담당자가 됐습니다. 이렇게 콘텐츠의 주도권이 디지털로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저 역시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종이 매거진을 떠나 디자인 에이젼시 A사의 디지털사업부로 이직했습니다.
매거진에서 익힌 기획력과 에이전시의 디지털 기술은 좋은 시너지를 냈고 덕분에 기업들에 의미 있는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수주해 사이트를 구축하고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에이전시에 근무하면서 큰 물음표가 생겼습니다. 운영하는 미디어로 고객은 어떻게 유입되고 머무르며 무엇을 왜 하고 있는지, 나가서는 어떤 행동을 하는지, 즉 ‘고객 여정'에 대한 궁금증이었습니다.
번아웃으로 잠시 휴식을 취한 후 맞이한 40대는 이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는 시간이었습니다.
* 마흔에 사춘기
고객 여정의 구석구석을 전문적인 실무로서 탐구하고 팀원들과 함께 실질적인 성과를 냈습니다. 관련한 주요 경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GA로 커머스 서비스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 임원진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했습니다. (유통사 L의 온라인몰)
외국계 회사에서 SNS와 IMC, 캠페인 운영을 통해 고객들의 소비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글로벌 가전 P사)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관광 분야 SNS 채널과 기자단을 운영했습니다.
대형 병원의 브랜드실에 소속된 마케팅 팀장으로서 마케팅 전략과 예산을 짜고 영상 광고에서 SNS채널과 원내 홍보물까지 전체 마케팅 채널과 캠페인을 운영했습니다.
* 아들의 영어공부 동기유발을 위한 아빠의 장황한 고백
그리고 3년 전 스타트업에 도전해 현재는 사업전략임원, 그리고 CMO로서 AI와 UX, 콘텐츠 기반의 SaaS 서비스를 새롭게 세상에 내놓고 제품-시장 적합성(PMF)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 태양계를 이탈함
* 그녀가 사라졌다
현재까지의 경험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키워드는 '콘텐츠'와 '마케팅', 그리고 '전략'입니다. 지금까지의 제 경력이 귀사의 마케팅 리드 포지션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2C(Contents to Commerce) 전략 이해도와 성과
전공부터 경력까지 제 핵심 역량은 콘텐츠 마케팅 전략입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타깃 고객에 최적화된 콘텐츠는 기업의 홍보나 브랜딩뿐만 아니라 캠페인과 커머스에도 핵심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해 왔습니다. 주요한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글로벌 가전회사의 ‘타지 않는 다리미’
글로벌 PR 회사에서 주요 업무는 P사의 디지털 PR 총괄 운영이었습니다. 운영 중, ‘타지 않는 다리미’, 즉 자동 온도 조절이 되는 다리미 제품의 국내 론칭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명확한 제품 차별점을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기 위해 마트를 배경으로 ‘몰래카메라’ 콘셉트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이 영상을 중심으로 기획전 페이지를 최종 랜딩페이지로 하는 미디어 믹스를 설정하고 캠페인을 진행했는데 2주 예정의 기획전이 품절로 1주일 만에 조기 종료되었습니다.
대형병원의 긍정적 이슈를 이용한 캠페인
대형병원의 주요 치료법에 대해 새롭게 건강보험적용이 적용됐습니다. 이 이슈로 KPI인 초진환자가 증가했고 다각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대 경증환자'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음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광고영상을 새로 제작해 유튜브와 네이버를 중심으로 집중적인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전년 대비 초진환자 27% 증가라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2. 데이터 분석과 리포트
오랫동안 실무팀의 팀장, PM을 담당하면서 일이 시작되는 ‘제안’, 마무리하고 인사이트로 다음 일을 연결하는 ‘결과 보고’, 사업의 중간을 점검하는 ‘서비스 컨설팅’ 등의 문서 작업과 발표를 통한 공유를 맡아왔습니다.
또한 임원으로서는 이를 인사이트로 직접적인 의사 결정뿐만 아니라 전사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리포트’ 작업을 함께 해왔습니다. 이는 ‘일이 곧 콘텐츠다’라는 콘셉트로 진행했습니다. 모두가 일상적인 자신의 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트렌드를 서치 하고, 기획을 하고 있으며,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런 일의 일상을 리포트라는 포맷으로 정리될 수 있는 포맷과 프로세스를 만들고 사내에 공유를 했습니다. 이 결과물은 트렌드리포트, 마케팅 인사이트 리포트로 가치 있게 활용됐습니다.
저는 마케팅과 콘텐츠, 전략기획이라는 세로축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업과 프로젝트의 넓은 경험을 보유한 ‘큰 T자형’ 리더입니다. 그리고 세상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학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귀사의 팀원들과 나누고 역량을 끌어올렸으면 합니다. 제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경험은 좋은 팀을 이루고 함께 성과를 만들어 나가는 데 큰 힘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사항]
학력 : H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MBA, '콘텐츠 경영학'과 졸업
* 그가 사라졌다
자격/어학 : 2종보통운전면허, TRIZ(문제해결방법) 1급, 일본어능력시험 2급
수상 : 웹어워드 코리아 미디어/정보서비스 부문 통합대상 외 12회 수상
경험/활동/교육 : 사진전 작가 참여, 한일 대학생 교류회 조직, 운영, 대학교 순수미술동아리 회장
* 아무도 모른다
-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