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런치스토리팀 Aug 29. 2022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새로운 작가의 탄생

50인의 새로운 작가를 기다립니다.

‘좋은 글의 힘’을 믿으며 작가님들에게 출간 기회를 연결해 온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가 드디어 열 번째 문을 엽니다.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8월 29일(월)부터 10월 30일(일)까지 9주 동안 자기만의 이야기를 글로 담아내는 용기 있는 분들을 위해 예년보다 더 큰 문을 열어 맞이합니다.  


총상금 9천만 원으로 상금 규모를 늘리고, 저마다 고유한 빛을 발하는 원석을 잘 발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대상 출판사 10곳과 특별상 출판사 40곳이 함께 50인의 새로운 작가를 발굴합니다.


한 권의 작품을 완성하기까지는 ‘좋은 글의 힘’을 믿어야만 버틸 수 있는 인고의 시간입니다. 그리고 스스로를 믿어야만 가능한 일이죠. 브런치팀도 작가님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믿습니다. 그 가능성의 시작을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서 함께 해 주세요.


브런치 작가라면 누구에게나 문은 활짝 열려 있습니다.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작가 신청을 하고 서랍 속 글을 꺼내 보여주세요!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창작자의 건강한 출판 생태계를 응원하는 카카오임팩트에서 상금 총 9,0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일정   

응모 기간 : 2022년 8월 29일(월) ~ 10월 30일(일)  

수상자 발표 : 2022년 12월 21일(수)   


시상 

브런치북 대상 (10명)  

대상 출판사에서 책 출간  

상금 500만 원   

출간작 특별 전시   

브런치북 특별상 (40명)   

특별상 출판사에서 책 출간   

상금 100만 원   


참여 출판사 

출판사별 자세한 소개는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10곳의 대상 출판사

40곳의 특별상 출판사

가갸날, 가쎄, 가연, 계수나무, 고래뱃속, 굿인포메이션, 그래도봄, 글라이더, 나무발전소, 눌와, 느린서재, 두리반, 마음책방, 생애, 선스토리, 섬앤섬, 소야, 솔과학, 안녕로빈, 에이치비 프레스, 오르골, 우리교육, 이매진, 이숲, 이유출판, 인문공간, 인문산책, 인문엠앤비, 자유의 길, 정은문고, 정한책방, 책내음, 초록비책공방, 파라북스, 포르체, 푸른향기, 한그루, 해솔, 행복한책읽기, 행성B

*출판사명 ㄱㄴㄷ순

(업데이트 2022.11.16) 도서출판 생애가 참여하며, 역사비평사는 출판사 사정으로 인하여 하차합니다. 


응모 대상 

브런치 작가라면 누구나 가능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먼저 작가 신청을 해 주세요. 
브런치 작가 신청 안내 (작가 심사는 최대 5영업일 소요되므로 미리 신청 권장) 


응모 방법


이번이 처음이신가요? 아래 방법대로 응모해 주세요. 


1) 응모할 브런치북 만들기 

기획 의도에 맞게 10편 이상의 글을 쓴 뒤, PC 작가 프로필의 ‘작품’ 탭에서 [브런치북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브런치북을 만듭니다. 제목, 표지, 소개 등과 목차를 구성하여 브런치북을 완성하고 ‘발간하기’를 합니다. 

브런치북이란?

브런치북 만들기 방법 안내

브런치북 발간 완료 화면 - (좌) PC, (우) 모바일

2) 프로젝트 응모하기 

브런치북을 발간했다면, 프로젝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거나, 작가 본인의 브런치 프로필 화면에서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응모 화면이 열립니다. 작품의 장르와 주제를 선택하고 ‘응모하기’ 버튼을 눌러 응모를 완료해 주세요.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응모하기

내 프로필에서 응모하기 (앱에서 응모 시 최신 버전 업데이트 필수) 

PC 응모 화면
APP 응모 화면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자세한 내용은 아래 FAQ와 유의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그 외 궁금한 점은 브런치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브런치북 9회 대상 수상 작가님들의 응원 메시지를 전합니다.  

브런치 작가님들의 많은 참여 기다립니다. 


고맙습니다.




FAQ


1. 응모 과정


1) 프로젝트에 응모하려면 자격 조건이 있나요?

브런치 작가님이라면 누구나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먼저 작가 신청을 해 주세요. 작가 심사에는 최대 5 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0/30(일) 응모 마감으로, 마감 일주일 전 10/23(일)까지 작가 신청해 주세요. 이후 신청 건은 응모 마감일까지 작가 승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브런치 작가 신청하기 

브런치 작가 신청 안내


2) 브런치북을 만들면 프로젝트에 바로 응모되는 건가요?

아닙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화면에서 응모할 브런치북을 선택 후 ‘응모하기’를 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응모 완료된 경우, 응모한 브런치북 화면 상단에 ‘응모 완료’가 표시됩니다.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응모하기 

내 프로필에서 응모하기 


3) 브런치북을 만들었는데 응모 화면에 브런치북이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해당 작품이 ‘작가의 서랍’에서 확인된다면, 발간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브런치북 만들기 화면에서 ‘발간’까지 해 주셔야 응모 화면에 노출됩니다. 발간한 브런치북은 내 브런치의 ‘작품’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책으로 출간된 브런치북, 과거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 ‘브런치북 오디오북 출판 프로젝트’, ‘브런치북 AI 클래스 프로젝트’에서 수상한 브런치북은 응모가 불가능한 작품이므로 응모 화면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작가의 서랍 확인하러 가기 


4) 만들어둔 브런치북이 없습니다. ‘매거진’으로 프로젝트에 응모할 순 없나요?

불가능합니다. 매거진에 발행했던 기존 글을 묶어서 브런치북으로 만들어 보세요. 이미 발행한 글, 발행하지 않고 저장만 해둔 글을 모두 묶어서 하나의 브런치북으로 발간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북 만들기 방법 안내 


5) 이전에 다른 브런치북 프로젝트에 응모했습니다. 응모했던 작품을 다시 응모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브런치북’을 응모하는 기존 다른 프로젝트에 응모했던 작품을 다시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과거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등에서 수상한 브런치북, 이미 책으로 출간된 브런치북은 응모가 불가능합니다.


6) 이전 회차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 작가입니다. 새로운 작품으로 응모해도 되나요?

‘새로운 작가의 탄생’이라는 프로젝트 취지에 따라,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 이력이 있는 작가는 중복 수상이 불가합니다. 대상 외에 특별상, 금상, 은상 등의 수상 이력이 있는 작가,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 ‘브런치북 오디오북 출판 프로젝트,’ 또는 ‘브런치북 AI 클래스 프로젝트’ 수상 작가는 중복 수상이 가능합니다. 단, 프로젝트 종류에 관계없이 과거 수상작은 응모가 불가능하오니 새 작품을 발간하여 응모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여러 개의 브런치북을 응모해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다만, 여러 개의 브런치북을 응모하였더라도 작가 한 명당 하나의 작품으로만 수상할 수 있습니다.


8) 브런치가 아닌 다른 곳에 게재한 글로도 응모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다른 매체나 사이트에 게재한 본인의 글을 브런치에 쓰고, 브런치북으로 만들면 응모할 수 있습니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일정 기간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할 수 없으므로 수상 발표일로부터 타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비공개 또는 삭제하여야 합니다. 수상 시 비공개 또는 삭제 가능한지 여부를 해당 웹/앱 서비스에 사전 문의한 후에 응모하시길 권장합니다.


9) 과거에 출간한 적 있던 작품으로도 응모할 수 있나요?

‘새로운 작가의 탄생’이라는 프로젝트 취지에 따라, 출간된 적 있거나 출판 예정인 작품, 출판권·전송권 등의 계약 관계가 성립되어 있는 작품, 국제도서표준코드(ISBN)가 등록되어 있는 작품은 본 프로젝트에 응모하였더라도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위 기준에 근거하여, ISBN이 없는 독립출판물은 수상 가능합니다. 그러나 ISBN이 있는 독립출판물과 부크크 등의 POD 출판물은 수상 제외됩니다. 또한 현재 판매가 종료되었거나 계약 만료된 작품 등 ISBN 발급 이력이 있는 작품은 수상 제외됩니다.


10) 공동 저자로 집필한 글을 브런치북으로 발간하여 응모해도 되나요?

‘브런치북’은 여러 명의 작가가 참여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대표자 1인의 계정으로 공동 저자의 글을 발행하여 브런치북을 만들어야 합니다. 수상을 하게 될 경우에도 대표자 1인의 작가명으로 공개된다는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간 시에는 출판사와 협의하여 공동 저자를 표기할 수 있습니다.


11) 작품 분량 및 주제에 제한이 있나요?

제한 없습니다. 10~30편으로 브런치북을 묶어 발간했다면 글자 수 등의 분량, 주제, 형식에 관계없이 응모할 수 있습니다. 응모 시 선택하는 ‘작품 분야’와 ‘작품 주제’는 응모작의 부가 정보일 뿐, 심사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작품 주제 선택이 어렵다면 아래 분류 예시를 참고해 주세요.

- 건강∙취미 : 운동, 다이어트, 스포츠/레저
- 경제∙금융 : 경제사, 경제상식, 투자/재테크, 부동산, 주식/증권
- 문화∙예술 : 영화, 음악, 미술, 연극, 뮤지컬, 대중문화
- 시사∙이슈 : 사회, 정치, 뉴스
- 여행 : 국내여행, 해외여행, 테마여행  
- 유아동∙청소년 : 유아/어린이/청소년 교양, 문화, 학습  
- 인문∙교양: 역사, 과학, 철학, 심리학, 글쓰기, 교육  
- 일상∙생활 : 라이프스타일, 요리, 집/인테리어, 가족, 연애/결혼, 육아
- 자기계발 : 인간관계, 성공학, 진로, 유학/이민  
- 직업∙커리어 : 창업, 취업, 경영, 마케팅/세일즈, 직장, 퇴사  
- IT∙트렌드 : 서비스, UI/UX, 프로그래밍, 오피스 활용, 데이터베이스
- 기타 : 그 외 기타 


12) 정상적으로 응모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응모 완료된 경우, 응모 작품 보기 페이지에 노출됩니다. 또한 수상작 발표 전날까지(~12/20) 응모한 브런치북 화면 상단에 ‘응모 완료’가 표시됩니다. 

응모 작품 둘러보기 


13) 응모 이후 취소하는 방법이 있나요?

있습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 화면에서 브런치북 위에 마우스 오버하고 ‘응모 취소’를 눌러 주세요. ‘확인’ 버튼까지 누르면 즉시 응모가 취소되고, 심사 대상에서도 제외됩니다. 응모 취소한 작품은 마감일까지 재응모가 가능합니다.


2. 심사 및 선정 과정


1) 어떤 작품이 심사 대상으로 올라가나요?

응모 기간에 정상적으로 응모 완료한 모든 브런치북이 심사 대상입니다. 응모작 심사를 위해 작가 프로필(작가명, 작가 소개 키워드 등)과 응모작 정보를 출판사와 공유합니다.


2) 응모작 심사 및 수상작 선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파트너 출판사에서 응모 작품을 심사합니다. 각 출판사에서 수상 후보작을 선정한 뒤, 해당 작가에게 연락하여 책 출간 의사를 확인합니다. 이때 제3자의 저작권 침해가 없는지 등의 팩트 체크를 하고 출판권 계약서 검토 등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수상을 결정합니다. 


3) 수상 후보 작품으로 선정되면 어디로 연락이 오나요?

수상 후보자에 한해 ‘제안하기’를 통해 개별 안내 드립니다. 브런치 연동 이메일의 수신 가능 상태를 꼭 확인하고 ‘제안하기’ 버튼을 활성화해 주세요. 수상 안내를 드릴 수 없는 환경일 경우 수상 취소되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편집]에서 제안하기 버튼을 활성화하기 

[설정 > 이메일 주소]에서 브런치 연동 이메일 수정하기 


3. 출간 과정


1) 수상작으로 선정되면 반드시 출간 해야 하나요?

책 출간에 동의한 수상 후보작에 한해 최종 수상작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이후 수상작은 각 출판사와 계약을 맺고 출간을 진행합니다. 후보작으로 선정되었어도, 출간 의사가 없음을 밝힐 경우 최종 수상작에서 제외됩니다.


2) 수상작으로 선정되면 어떻게 상금을 받게 되나요?

대상 수상자에게 각 500만 원, 특별상 수상자에게 각 100만 원의 상금을 ‘카카오임팩트’에서 지급하며,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4.4%)은 수상자가 부담합니다. 카카오임팩트에서 제세공과금 처리 시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기한 내 필요한 정보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3) 수상작의 저작권과 출판권, 인세 등 계약 조건이 정해져 있나요?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습니다. 출판권은 출판을 담당하는 출판사에 귀속되며, 출판권의 귀속 기간은 약 5년, 인세는 약 10% 선에서 출판사와 작가가 협의하여 최종 결정합니다. 


4) 수상작은 브런치북의 내용 그대로 책을 출간하게 되나요? 출간 절차가 궁금합니다.

원작 브런치북의 고유한 콘셉트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출간될 책의 방향성이나 분량 등에 대하여 출판사와 논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퇴고와 편집, 필요한 경우 추가 원고 집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출판사 담당자와 협의를 통하여 집필 일정, 디자인, 교정・교열, 인쇄 등을 결정합니다.


5) 책이 출간되면 브런치에서 책 홍보까지 지원하나요?

출간 시점에 맞추어 다양한 홍보를 지원합니다. 브런치를 포함한 카카오의 광고 구좌 및 SNS를 통하여 출간작을 홍보합니다. 


6) 수상작을 브런치에서 삭제하거나,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를 해도 되나요?

수상작은 브런치에서 삭제할 수 없습니다. 수상작 발표 후 일정 기간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 목적 등으로 인하여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가 되어야 하는 경우 브런치팀과 미리 협의 부탁드립니다.



유의사항

본 프로젝트 응모작의 저작권(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의 저작권 및 초상권 등 기타 제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관련 법령 준수의 의무를 다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창작물이 아니거나 기타 법령 위반 등 분쟁 소지가 있는 작품, 출판된 적 있거나 출판 예정인 작품, 출판권·전송권 등의 계약 관계가 성립되어 있는 작품, 국제도서표준코드(ISBN)가 등록되어 있는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수상 이후 발견 시 수상이 취소되고 지급받은 상금을 반환하여야 합니다. 

수상자에게 지급하는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부담입니다. 

수상작은 브런치에서 삭제할 수 없으며, 수상작 발표 후 일정 기간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할 수 없습니다. 

수상작은 카카오가 운영하는 서비스에 노출될 수 있으며, 관련 프로모션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란?
브런치에서 주최하는 종이책 출판 공모전입니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출판사에서 수상작을 선정하고, 편집 과정을 거쳐 책을 출간합니다. 출간 후 카카오와 브런치에서 마케팅 지원을 합니다. 지금까지 9회에 걸친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 베스트셀러를 배출하며 188권의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8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7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6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5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4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3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2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작가의 이전글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10인의 수상자 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