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설계로 습관을 만들기
습관은 컴퓨터 프로그램과도 같습니다. 처음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오래 걸리지만 일단 만들어 놓으면 지정한 코드를 쉽고 빠르게 실행시킬 수 있는 겁니다. 반복하게 되는 행동을 자동화시킨다는 점에서 굉장히 효율적인 것이 바로 프로그램이죠. 이 프로그램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습관 프로그래밍이란 원하는 습관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해 신호와 보상 그리고 반복 행동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습관 프로그래밍은 습관이라는 프로그램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죠. 즉, 그냥 반복하는 방식으로 습관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습관의 요소와 내 상황과 능력을 고려해서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습관을 설계해 보는 것입니다.
� 핵심 전략 : 만족스럽게 만들기
보상은 반복 행동을 하고 난 후 주어지는 것으로 습관 설계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보상을 통해 다음번에도 그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인을 만드는 것이죠. 즉, 보상을 받으면 반복 수행할 동기가 강화됩니다.
특정 행동은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게 보상을 주지만 거기에, 우리가 설정한 보상을 두어 더 강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보상 설계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좋은 방법은 바로 축하하기입니다.
행동 작게 만들기처럼 많은 사람들이 그 효과를 무시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 작은 행동 후 하는 축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주 아주 강력한 루틴입니다.
스탠포드 대학의 BJ fogg 교수는 “효과적인 축하는 뇌의 보상회로를 활성화시키고 적절한 순간 기분이 좋으면 뇌는 방금 했던 행동 순서를 인식하고 부호화한다. 이런 뇌의 작동 원리를 응용하면 습관을 더 효과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다”고합니다.
내가 무엇을 잘했고 지속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 축하입니다. 잘한 것은 반드시 축하해주세요! 이걸 잘하는 것만으로도 습관을 만들기 훨씬 수월해집니다.
보상을 강화하는 방법 중 하나는 실행을 해냈을 때 인센티브를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인센티브의 단점은 그 인센티브가 사라졌을 때 더 이상 지속하게 될 요인이 사라져 행동의 동기가 인센티브에만 의존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습관 같은 경우는 인센티브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한편, 인센티브를 잘 설정하는 것은 보상심리를 억제하는데도 중요한데 조금 운동해놓고 운동했으니까 괜찮다며 야식을 먹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됐을 경우를 대비해 미리 해당 행동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설계해 보상 심리 작용을 막는 것도 좋은 행동 설계의 방법입니다.
인간은 손실 회피 성향이 있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 겁니다. 이 방법을 이용한 것인데 하지 않았을 때 처벌을 내리는 것입니다.
디센티브를 설정하는 방식은 인센티브보다 더 설계가 어렵습니다 보상은 기꺼이 받지만 처벌은 막상 받을 때가 되면 슬쩍 넘어가기 때문이죠.
친구 혹은 커뮤니티에서 공개적인 약속을 한다던지 제삼자에게 지키지 않으면 돈을 지불하겠다는 맹세로 수행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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