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어드벤스드 차트 중 하나인 Compass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Revenue LTV Chart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User 바로가기 >
Amplitude : Engagement Matrix 바로가기 >
Amplitude : Stickiness Matrix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session 바로가기 >
Revenue LTV chart는 구매와 관련된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는 Chart입니다.
최근 12개월까지의 New Users에 대한 구매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차트들과 달리 Revenue LTV 차트의 왼쪽 모듈에서는 Event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Event 값은 Any Revenue Event가 Default 값으로 설정되어 자유도가 다른 Chart들 보다 낮습니다.
단, where을 통해 Event Properties를 선택하여 원하는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vent Properties는 아래의 5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price : 구매한 제품의 가격
- $productId : 구매한 각 항목의 식별자
- $quantity : 구매한 제품의 수량
- $revenue : 수익
- $revenueType : 수익의 타입
오른쪽 모듈에서는 segment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개의 segment까지 추가할 수 있으며 user property(사용자 속성)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aved Segments
이전에 저장한 Segments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만약 오른쪽 모듈에 특정한 Segments를 지정하지 않으면 All Users가 Default 값으로 설정됩니다.
* Right Modul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otal Revenue
선택한 기간 동안의 총수익을 나타냅니다.
Amplitude에 이벤트가 연동된 시점부터 전체 기간 동안의 전체 New Users의 총수익을 의미합니다.
- New Paying Users
선택한 기간 동안 처음으로 Revenue와 관련된 이벤트를 실행한 사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나타냅니다.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구매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나타냅니다.
Chart Module의 달력에서 날짜와 분석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hart Module의 달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Impac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서 날짜와 분석 간격을 선택한 후에는 위와 같은 Chart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데이터 포인트 위에 마우스 오버하면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결과의 경우 지난 30일간의 New Users의 3일 차 ARPU가 $0.56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Revenue LTV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Revenue LTV 차트는 New Users의 지표라는 사실을 기억하여 분석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