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언젠간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전력분석관이 되고 싶어요.

DIVE IN 15화. 고민정 님

by 코리안 야야뚜레

1. 안녕하세요 민정님,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축구를 사랑하며 학창 시절을 보내고 축구와 함께하며 대학생활을 마치고 이제는 축구로 꿈을 꾸고 있는 고민정이라고 합니다. 졸업 후 이제는 영국으로 축구를 공부하기 위해 유학을 준비중입니다.


KakaoTalk_20250101_223128305.jpg


2. 축구를 엄청 좋아하시고 또 자주 하시는 것 같아요.

혹시 축구에 빠지게 된 특별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어렸을 적에 주말마다 아버지와 축구하는 시간을 가장 좋아했는데 아버지께서 데려가 주신 A매치 직관에서 경기장의 분위기에 압도된 후부터 축구를 본격적으로 좋아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아버지께서 초등학교 때 일찍 돌아가시고 방황했던 시절에 혼자서 발로 공을 다루며 시간을 보냈는데 세상의 걱정과 고민거리가 모두 사라지는 느낌을 받았어요. 그렇게 축구를 나를 위로해 줄 수 있는 친구라고 생각하고 자란 거 같아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아시안게임, 월드컵을 비롯한 국가대표 경기들을 거의 빠짐없이 보면서 컸고 축구가 주는 감동 때문에 점점 더 축구에 빠지게 되었어요.


KakaoTalk_20250101_223129121.jpg


3. 단순히 축구를 좋아하는 것을 넘어서,

축구와 관련된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먹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축구를 워낙 좋아했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커서 축구로 할 수 있는 일들은 전부 도전했어요. 대학교에 들어가자마자 축구코치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고 구단에서 콘텐츠를 기획하는 일, 소셜미디어를 관리하는 일, 전력분석관까지도 해봤어요.

축구와 관련된 일들이 다른 일을 할 때보다 만족감이 훨씬 컸고 무엇보다 축구 현장이 주는 설렘을 잊을 수 없어서 ‘나는 축구가 아니면 안 되는 사람이구나’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어요.


KakaoTalk_20250101_223128528.jpg


4. 다양한 축구 관련 활동을 해오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수많은 직업 중에 전력분석관이란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궁금해요.


대학교에서 여자축구동아리 주장을 맡은 적이 있었어요. 팀의 에이스들이 모두 졸업을 해서 팀 전력이 크게 약화됐었는데, 극복하고 우승을 꼭 해야겠다는 생각에 우리 팀 분석과 상대팀 분석을 밤새도록 해서 코치님들과 의논하고 팀원들에게 전달했어요.


실제 경기에서 준비한 전술들이 맞아떨어지는 순간에 형용할 수 없을 만큼 짜릿함을 느꼈고 분석에 푹 빠져서 살았던 거 같아요. 그래서 이것을 직업으로 가지게 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어요. 실제로 그 해 서울권 팀리그 우승을 했기 때문에 이 직업에 대한 자신감도 조금 생겼던 거 같아요.


KakaoTalk_20250101_223129804.jpg
KakaoTalk_20250101_223129357.jpg


5. K3 파주시민축구단에서 전력분석관으로 일하셨는데,

그곳의 문을 두드리게 된 그때의 마음이 궁금해요. 어떤 마음으로 지원을 하셨을까요?


전력분석관 직무 관련 사설 교육을 먼저 들었고, 다음으로 실무경험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어요. 전력분석관에 대한 인지도가 부족했던 때였지만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걱정 반 설렘 반으로 지원서를 넣었어요. 실무 경험을 쌓을 곳이 거의 없었기에 간절한 마음이 컸던 거 같아요.


KakaoTalk_20250101_223128393.jpg


6. 아무래도 대학생이고 비선출이시다 보니

현장에서 전력분석관 역할을 하시는데 고충은 없으셨나요?


선수 출신도 아니고, 나이도 어렸기에 아무래도 신뢰도가 떨어졌을 거 같아요. 그런데 너무 운이 좋게도 선수분들, 감독님, 코치님들 모두 저를 분석관님이라 칭해주시며 존중해 주셨어요. 감독님께서 선수단 미팅 시 자료 준비뿐만 아니라 진행까지 모두 혼자서 진행하도록 맡겨 주셨기에 선수분들이 더 믿음을 주셨던 거 같아요.

그래서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 감독님께서 어떤 축구를 추구하시는지 열심히 공부했고, 최대한 객관적인 분석,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으로 신뢰도를 높이려고 노력했어요.


IMG_0947.heic


7. 전력분석관 일 뿐 아니라 맨체스터시티 코리아의 콘텐츠 관련된 일을 하셨다고도 들었어요. 혹시 어떤 계기로 하시게 된 걸까요?


지인을 통해서 맨체스터시티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오프라인 행사에서 일할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모든 일을 영어로 해야 된다는 조건에 자신이 없어 포기하려 했으나, 그분께 ‘도전하세요, 실패해도 세상 안 무너져요’라는 조언을 듣게 됐어요.


그 말에 큰 울림을 얻고 영어로 지원서를 작성하고, 면접을 진행하고 최종 합격하게 되었어요. 그 울림 덕에 도전적인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되어 그분께 감사해요.


KakaoTalk_20250101_223130461.jpg
KakaoTalk_20250101_223156560.jpg


8. 계속해서 다양한 도전들을 이어가고 계신 것 같아요.

경험을 위해, 또 재미를 위해도 있겠지만 도전을 하시는 가장 큰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제 원동력은 꿈이에요. 저는 꿈은 명사가 아닌 동사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제 꿈은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전력분석관이 되어 승리하는 것이에요. 많은 사람들에게 축구의 매력 요소가 팀스포츠라는 것이듯이, 저에게 축구의 매력 요소는 11명 이외에도 수많은 코칭스테프, 지원스테프의 노력 그리고 수많은 팬들의 응원과 간절함이 한 팀으로 뭉쳐 승리를 얻어낸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그 일부인 전력분석관으로서 팀의 승리에 기여하고 싶고, 그 팀이 나의 나라가 된다면 자랑스럽고 뿌듯할 거 같다는 생각을 늘 해왔어요. 어릴 적부터 온 마음을 다해 응원하던 팀에 힘을 보탤 수 있다는 점도 축구다운 것 같아요.


그림13.jpg


9. 영국으로 곧 전력분석 공부를 하기 위해 떠나시는데,

두렵거나 걱정되지는 않으신가요?


낯선 타지에서 혼자 생활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걱정이 있지만, 두려움보다는 설렘이 더 커요. 축구의 나라에 가서 축구를 직접 보고 듣고 공부할 수 있다는 기회가 소중하고 감사해서 기대가 돼요. 당연히 어려움을 겪겠지만 축구가 주는 행복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저는 축구와 함께할 때 가장 행복한 사람이니까요.


그림14.jpg


10. 민정님께서 앞으로 어떤 커리어를 쌓아나가실지 매우 궁금한데요.

혹시 축구판에서 목표하시는 지향점이 있으실까요?


우선 더 많은 사람들이 축구를 학문적으로 공부하고 서로의 지식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데에 기여하고 저 또한 제 축구를 더욱 발전시키고 싶어요. 조금 더 멀리 보자면, 축구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축구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힘을 모아 더 나은,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축구로 세상을 밝히고 싶습니다.


그림15.jpg
그림16.jpg


11. 어린 나이임에도 스스로에 대해 확신이 있어 보여요.

축구판이 좁고 또 힘든 일이라는 것을 그 누구보다 잘 아실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그렇게 축구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는 확고함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요?


아직 어리고 많은 경험을 해본 것은 아니지만 축구만큼 설레고 질리지 않는 일은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잠이 많은 저를 밤 지새우게 하고, 현실적인 저를 두 글자만으로 두근거리게 만드는 것은 오직 축구뿐이었어요. 많은 분들이 좁고 힘든 축구판에 뛰어드는 이유가 축구를 사랑해서이듯이 저도 축구 자체를 사랑하기 때문에 꼭 축구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어요.


그림17.jpg


12. 마지막으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부탁드립니다.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잖아요. ‘도전하세요, 실패해도 세상 안 무너져요’
제 이야기를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민정님 SNS 바로 가기



✍️ 1화: "중학생 때부터 축구 기사를 쓰셨다고요?" - 류호진 님.

✍️ 2화: 아마추어 축구에 진심인 사람 - 박진형 님.

✍️ 3화: "유망하고 어린 선수들을 돕고 싶어요." - 양동인 님.

✍️ 4화. "대한민국의 여자 축구를 더 알리고 싶어요!" - 이윤성 님.

✍️ 5화. "전국의 축구장을 모두 가보고 축구 책까지 쓴 사람" - 장지원 님.

✍️ 6화. "비선출 축덕이 유에파 라이선스를 따기까지." - 홍상준 님.

✍️ 7화. "한국에서도 무리뉴가 나올 수 있을까?" - 박수용 님.

✍️ 8화. "축구가 좋아 영국에서 심판 자격증을 딴 도전기." - 김기용 님.

✍️ 9화. "비선출에 스포츠 전공도 아니지만 축구판 뛰어든 이야기." - 노형탁 님.

✍️ 10화. "축구 공부를 하기 위해 무작정 스페인으로 떠난 도전기." - 장영훈 님.

✍️ 11화.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 모든 국가의 축구 직관을 꿈꾸며." - 창박골 님.

✍️ 12화. "고등학교 때부터 지켜온 최고의 코치가 되겠다는 꿈." - 김주표 님.

✍️ 13화. "간절하게 노력하면서 꾸는 언젠간 국가대표가 되겠다는 꿈." - 김유리 님.

✍️ 14화. "축구를 사랑한 덕후가 J리그 팀의 프론트가 되기까지." - 박주원 님.


✅ DIVE IN은 축구에 뜻과 꿈이 있는 분들의 이야기를 담는 인터뷰 콘텐츠입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영감과 용기를 얻고 축구판에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나타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 더 다양한 축구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KOREAN_YAYATOURE.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