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Sep 30. 2021

창조의 샘을 따라서

Week7 연대감 - 감정에 충실한 글쓰기

책, 연극, 시 등 모든 창조적인 작품이 우리를 기다린다. 우리가 할 일은 단지 그것들을 적어가는 것뿐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는 창조의 샘을 따라가는 것이다.

- 《아티스트 웨이》 Week 7 연대감을 회복한다 중에서


모닝 페이지로 내 안의 것을 쏟아내고 아티스트 데이트로 풍부한 감성을 불어넣은 아티스트에겐 이제 들리는 대로 따라 적는 일만 남았다. '난 못해', '자신 없어'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은 보이지 않는 구석으로 밀어 놓고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 본다. 음악이나 그림, 자연을 보며 생겨나는 감정에 집중한다. 


섬세하고 완벽한 묘사로 기가 막힌 문장을 쓰겠다는 욕심과 완벽주의는 내려놓자. 무언가를 억지로 멋진 글을 써내는 게 아니라 감정에 귀 기울이고 마음의 눈으로 자신을 바라본다. 평소에 생각을 글로 풀었다면 이번에는 마음을 글로 그린다.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한다. 그것으로 충분하다. 


낯선 방식으로 글을 써 내려가다 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알 수 없는 용기도 생겨나고 자신감도 올라온다. 내가 몰랐던 미지의 영역이 펼쳐지고 열린 영역이 확장된다. 그렇게 나의 잠재력을 발견한다. 기존의 틀을 벗어나 글을 써보자.


7-1. 음악을 선정하여 들으며 솟아나는 감정이나 생각을 쓴다.

아티스트 2기 레몬그라스님


7-2. 최근 느꼈던 질투 혹은 부러움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글로 쓴다. 대상은 누구이며 무엇 때문에 그런 감정을 느꼈나? 해독을 위해 당신은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아티스트1기 꽃길여담님

7-3. 교회, 절, 도서관, 숲 등 특정 공간으로 가서 침묵과 고독을 음미하고 그것에 귀 기울여보자. 그 느낌을 글로 쓴다.

아티스트 1기 캐리소님


7-4. 그림이나 사진을 선정하여 유사한 경험이나 자신의 사고를 입혀쓴다. 혹은 상상으로 소설을 써보자.

아티스트 2기 독서백일님

매일 모닝 페이지를 작성하고, 매주 아티스트 데이트를 실천하며 나를 찾아가는 '아티스트 웨이, 마이 웨이'

일과삶 모임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어요

매일 독서 습관 쌓기 / 원데이 독서토론 

그릿 원정대 / 서평으로 시작하는 글쓰기 

티스트 웨이, 마이 웨이 /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내 글에서 빛이 나요 / 일과삶의 주간성찰 구독 

일과삶 모임 안내



매거진의 이전글 풍부한 감성 불어넣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