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echan Ahn Sep 18. 2016

점수대 별 분석

'나는 나름 공부하는데 점수가 왜 안 나오지?’

안녕?


다시 보게 되어 기쁘네 ㅋㅋ


이번 글의 주제는 이거야.


왜 너님은 점수가 그럴까요?



자 그럼 이번에는 점수대별로 한 번 살펴볼게.






1. 평균 85점 이상


일단 평균 85점 이상인 친구들은 사실 이 글을 딱히 볼 필요가 없어, 그 정도면 잘 하고 있는 거거든.

하던 대로 하면 돼.


한 마디만 하자면, 네가 하고 있는 공부법에 대한 확신을 가지렴.


‘이렇게 공부하는 것이 맞다, 이대로만 하자.’


이 생각이 있으면 네가 공부할 때, 좀 더 집중해서 추진력 있게 할 수 있을 것 같아.


뭐… 그래도 불안하면, 내 글을 보되, 훑어봐 ㅋ


시간 많이 들이지 말고, 읽고 싶은 부분만 읽어보고 얻어갈 게 있으면 참고하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 :)






2. 평균 60점 이하


자. 그럼, 나의 주요 타겟,

나의 주 고객이자,

이 책의 최대 수혜자가 될,

60점 이하의 친구들 (두둥).


너희 점수가 왜 그런지 이유를 알 준비됐어?


오케 얘기한다?


너희는… 공부든 벼락치기든 ‘안’ 한 거야.


뭐? 아니라고? 했다고?


음, 그것은 너의 착각이야.


팩트폭행 중


너희는 안 한 거야.


인정할 수 없다고?


알았어, 내 말 들어봐 봐.


"자, 한 사람의 학생이
학교에서 시험을 보기 위해서 해야 할 공부의 최소한의 양이 있어.
그 양을 너희는 채우지 않은 것이지.

나름 공부했다고 했는데, 그 최소한의 양에도 미치지 못하는 만큼 공부를 했기 때문에,
당연히 시험지를 보면 막막해지는 거지.

‘어후, 왜 이리 모르는 게 많냐.’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거야.

남들이 쉬웠다고 하는데, 나는 어려웠던 경험이 있다면, 백 프로지! ㅋ"


너희들은 내가 얘기하는 최소한의 공부 양에 대해서 들어보고,


그걸 요령 있게 공부해보면,


점수는 금방 6-70점 대로 올라갈 수 있을 거야. 기다려봐.


혹시 여기서


‘나는 예전부터 공부를 안 했기 때문에 ‘기본’이 안되어 있어서 이 책에서 하라는 대로 잘 못 따라갈 거야.. 난 아마 안될 거야.’





라고 생각하는 사람 있어?


ㅋㅋㅋㅋ 야, 생각을 해봐, 


지금 너네가 배우고 있는 게 ‘기본’이야.


초중고 과정을,

기본 교육과정
基本 敎育課程
The Basic Curriculum

이라고 한다니깐?


‘기본’을 하고 있는데, 기본이 안 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어떡하니~


이건 틀린 생각이야,


하면 되는 거야.


그런 걱정은 하지를 말어~






3. 평균 60점 이상, 85점 이하


제일 불쌍한 애들이 바로 여기 있던 애들이지…ㅠㅡㅠ

동생도 여기 있었고 ㅋㅋㅋ (동생 80점대 됐음)


왜냐하면 얘들 대부분은 나름 정말 공부한다고 한 친구들이란 말이야.


너희는 왜 점수가 안 오르냐면,

요령이 없어서 그래.


공부하는 시간이나 노력은 다른 중상위권 학생들과 비슷할 수 있는데,

방법을 잘 모르고 닥치는 대로 해서 정작 성적이 안 나오는 거지.


걱정하지 마.

내가 이제 방법을 알려줄게.






4. 형(오빠)(아니.. 삼촌) 만 믿어


자,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80점대 까지는 벼락치기로 할 수 있어.


왜냐하면 내가 그랬기 때문에 말이야! (수학은 약간 다르니깐, 따로 얘기하자.)


지금부터 내가 알려주는 요령,


공부법은,

공부를 좀 한다는 친구들이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들이면서,

이미 잘 하고 있는 것들이야.


하면, 이건 되는 거야.


안 하면 말야-


뭐 안 한다고 별일 있겠어?

다만... 정말 별 일 없겠지.


아무것도 안 바꾸면 지금 너희 삶에서 바뀌는 것은 아무것도 없겠지.


뭐라도 해야 바뀐다구!!


그러니깐 믿고 한 번 해보자.


하기 아주 쉽고,

또 쉽게 설명해줄게.


그럼 다음 편으로 가보자~


다음 편은 드디어 벼락치기의 시작을 알려줄게!!


Here we go!






제가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연재했던 블로그 글을 여러분들께 좀 더 쉽게 설명하고 더 다양하게 소통하고자 합니다:)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벼락치기로 SKY 간다!'(클릭)


많은 사랑 부탁드리고 질문 있으시면 댓글 통해서 해주세요! 그럼 유튜브에서 봐요!




전체 목차


1. 내가 벼락치기 공부법에 대한 글을 쓰는 이유

2. 벼락치기 공부에 대한 오해와 진실  

3. 점수대 별 분석  

4. 벼락치기의 꽃: 필기  

5. 벼락치기 계획 세우기  

6. 첫째 주 - 한 번 쭉 읽기

7. 둘째 주 - 너만의 요약노트 만들기

8. 시험 전날 - 반복 또 반복

9. 시험 당일 - Do your best & Let it go

10. 결론: 벼락치기는 어떻게 청소년을 살리는가?

11. 학부모님들께 드리는 전언

부록 1: 3분 만에 보는 수능 공부법

부록 2: 3분 만에 보는 토익 공부법

부록 3: 1 페이지로 요약한 벼락치기 공부법



이전 02화 벼락치기 공부에 대한 오해와 진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