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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의미공학자 Feb 16. 2021

직장에서 생존력을 높이는 리스크 매니지먼트

사람을 이해하고 나를 지키는 역량

회사는 경영체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고객에게 판매하여 이윤을 창출한다. 시장에서 경쟁하고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생존의 과정이 모두 경영이다. 생존이라는 말은 어느새 경영에서 필수 항목이 되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쟁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생존은 일상이 되었다.


한편 조직에서 조직 구성원의 생존 역시 일상이 되었다. 초경쟁 시대에 돌입한다는 것은 조직 내 성과 경쟁 역시 가속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물론 이상적인 조직문화로 과도한 내부 경쟁 없이 효과적인 협업으로 직장생활을 이어가면 좋겠지만 현실은 생각과는 거리가 있다. 직장에서 개인이 자신을 어떻게 경영하느냐에 따라 성과뿐만 아니라 생존까지도 달라진다. 큰 그림으로 자신을 효율적으로 경영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중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리스크에 대한 부분이다.


회사 업무는 연차가 늘어날수록 스킬이 생기고 스피드가 빨라진다. 회사는 점점 더 어려운 업무를 부여하고 다양한 역량을 요구하지만 조직 구성원은 충분히 해낸다. 때때로 두렵지만 막상 역할과 책임을 맡으면 또 해낸다. 그러나 위험이 감지되거나 닥쳤을 때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직장생활에 어려움이 많이 생긴다. 따라서 업무 처리도 중요하지만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어떻게 할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리스크가 없을 수는 없다. 직장생활을 이어가며 마주하는 수많은 상황, 위험천만한 경우, 치명적인 위기가 있다. 이때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리스크 매니지먼트다. 위기 감수가 아닌 관리를 해야 한다. 관리의 개념이 중요하다. 없을 수 없는 위기라는 상황을 어떻게 준비하고 대처하고 후속 처리할 것인 지 생각해봐야 한다. 직장생활에서 리스크 매니지먼트는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해야 할 첫 번째는 준비다. 직장에서 무언가 실행한 다는 것은 일을 한다는 뜻이다. 조직 내 일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성과다. 성과 자체를 높이는 전략과 방법 역시 중요하지 만 동시에 리스크 역시 관리해야 한다. 이 때문에 일을 잘하기 위한 준비를 할 때 예상되는 리스크는 없는지 면밀하게 살 펴봐야 한다.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던 과거의 경험을 떠올려 보면 ‘미리 이런 점들을 확인했으면 좋았을 텐데’라며 종종 후회한다. 다시 후회가 반복되지 않게 하려면 점검을 미리 하면 된다. 직장생활의 수많은 경험은 점검 요소를 늘릴 것이다. 어 떤 일의 준비 단계에서 사전에 점검해야 할 부분을 대상에 따라 나눠 준비하거나 시간의 흐름이나 동선에 맞춰 생각해보는 것이다. 사소한 준비가 큰 위험을 막을 수 있다. 


둘째, 지난 업무를 리뷰(Review)하며 위험 요인을 발굴해 야 한다. 심각한 문제는 사소한 위험 요인으로부터 시작된다.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는 많은 이해관계자가 연결되기 때문에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리스크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업무 처리 후에는 여러 관계와 상황적인 측면에서 돌아보며 리스크가 없었는지, 다음에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변화 관리를 해야 한다. 기업 경영에서 불확실성이 증대되듯이 조직 내 개인 경영에서도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불확실성을 불안감과 두려움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변화로 바라보고 변화에 대응할 고민을 해야 한다. 누가 대신해주지 않는다. 조직이 개인을 배려하기는 어렵다. 스스로 준비해 야 한다. 직장생활에서 지치고 힘들 때는 조절하며 잠시 쉬어 갈 필요가 있지만 변화 관리에 대한 끈은 놓지 않아야 한다. 변하는 조직 내외부 상황에 따라 개인은 어떤 내부 자원을 활용해야 하고 어떤 신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시작이다. 개인을 다른 개인이 이끌어주는 조직 내 인맥의 끈은 끊어질 수 있다. 그러나 스스로가 연결한 변화 관리의 끈은 의지만 있다면 쉽게 끊기지 않는다.


그런 것까지 해야 하느냐며 도피하는 두려움과 망설이는 귀찮음을 옆에 내려놓고 작은 생각을 행동으로 연결해보자. 작은 생각이 관점을 바꿀 수 있다. 생각보다 효과적인 전략이 되고 방법이 되며 준비가 된다. 직장인의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위한 세 가지 전략은 그렇게 시작된다. 작은 시작이 현재와 미래에 자신의 생존력을 높일 것이다.


나에게 다시 던지는 셀프코칭(self-coaching) 질문 

✔ 현재 내가 갖고 있는 리스크는 무엇인가?

✔ 지금 다시 점검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 앞으로 관리가 필요한 리스크 영역은?




프롤로그. 직장인 자기 계발, 힘든데 그것까지 해야 할까?


회사(會社)와 조직(組織)을 이해하는 역량

왜 회사는 인재 채용 때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요구할까?

자소서, 면접에서 팀워크는 왜 단골 질문일까?

회사, 조직이라는 정글에서 살아남으려면?

- 조직에서 원하는 애자일과 갖춰야 할 민첩성


사람을 이해하고 나를 지키는 역량

- 우리 부장님은 대체 왜 저럴까?

- 직장에서 누군가를 감동시키면 일어나는 일

- 현명한 직장인은 성숙한 방어기제로 고난에 대처한다

- 직장에서 비스킷처럼 부서지는 멘탈 극복하기

- 직장인의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 직장에서 생존력을 높이는 리스크 매니지먼트


일 잘하는 역량

 - 일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 인정받는 직장인의 질문 능력

 - 회사에서 보고서를 도대체 왜 쓰는 걸까?

 - 직장인 보고서 작성의 핵심 기술

 - 가장 어려운 기획보고서, 기획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 직장인에게 매일 요구되는 문제해결 능력, 해답은?

 - 창의적인 대안을 요구받는 직장인, 창의력을 키우려면?

 - 회사와 직장인에게 필요한 워크 스마트

 - 직장인을 위한 간단한 3단계 시간 관리법

 - 신뢰 만으론 부족, 직장인에게 필요한 설득의 기술

  - 소통 잘하려면 상대방 말 끝까지 들어라

  - 직장생활의 품격을 높이는 글쓰기 능력

  - 팀원에서 리더가 됐을 때 필요한 최우선 역량

  - 갑자기 생기지 않는 피드백 능력


퇴사 충동의 고비를 넘기는 역량

 - 퇴사 충동의 고비, 1·3·5년

 - 매너리즘과의 결별, 한 발 떨어져 일의 의미 생각하기

 - 퇴사하고 카페나 차릴까?


퇴사를 바라보는 역량

 - 퇴사를 결심하는 당신, ‘나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정의하라

 - 직장인의 진로 고민, 나를 표현하는 보고서로 작성하라

 - 퇴사 후 선택할 수 있는 생계의 대안은 몇 개나 있을까?

 - 나는 퇴사 후 조직의 힘 없이 돈을 벌 수 있을까?

 - 퇴사 후 자신에게 던져야 할 질문

 - 퇴사는 도전일까, 도피일까? 나는 왜 퇴사를 원하는가?


퇴사 후에도 필요한 역량

 - 역량도 방향이 중요, 퇴사 후 바라본 성과의 의미

 - 퇴사 후 생활도 열정 없으면 못 버틴다

 - 직장인의 사람 스트레스, 퇴사 후에 만나면 다르다

 - 퇴사 후 떠난 여행, 그다음에는?


에필로그. 불평만 할 것인가, 역량을 갖출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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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공학자 유재천 코치(대학교육/기업교육/대중강연)

자신만의 의미 발견을 통해 주도적인 성장을 지속하도록 돕습니다.


[의미공학연구소] https://blog.naver.com/meaningeng

[하루 5분 1Page 성장] https://www.youtube.com/channel/UCXkfBeZaIz1rxKTKZ9mkR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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