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라 May 06. 2022

Amplitude : Revenue LTV

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어드벤스드 차트 중 하나인 Compass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Revenue LTV Chart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Cohort 바로가기 >

Amplitude : Funnel 바로가기 >

Amplitude : Reten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User 바로가기 >

Amplitude : Lifecycle 바로가기 >

Amplitude : Engagement Matrix 바로가기 >

Amplitude : Stickiness Matrix 바로가기 >

Amplitude : Personas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session 바로가기 >

마케팅에 활용하는 통계 개념 : 상관분석 바로가기 >

Amplitude : Compass 바로가기 >

Amplitude : Impact 바로가기 >




Revenue LTV chart는 구매와 관련된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는 Chart입니다.

최근 12개월까지의 New Users에 대한 구매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eft Module

다른 차트들과 달리 Revenue LTV 차트의 왼쪽 모듈에서는 Event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Event 값은 Any Revenue Event가 Default 값으로 설정되어 자유도가 다른 Chart들 보다 낮습니다.

단, where을 통해 Event Properties를 선택하여 원하는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vent Properties는 아래의 5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price : 구매한 제품의 가격

- $productId : 구매한 각 항목의 식별자

- $quantity : 구매한 제품의 수량

- $revenue : 수익
- $revenueType :  수익의 타입


■ Right Module

오른쪽 모듈에서는 segment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개의 segment까지 추가할 수 있으며 user property(사용자 속성)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aved Segments

이전에 저장한 Segments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만약 오른쪽 모듈에 특정한 Segments를 지정하지 않으면 All Users가 Default 값으로 설정됩니다.

* Right Modul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etrics Module

- Total Revenue
선택한 기간 동안의 총수익을 나타냅니다.

Amplitude에 이벤트가 연동된 시점부터 전체 기간 동안의 전체 New Users의 총수익을 의미합니다.

- New Paying Users

선택한 기간 동안 처음으로 Revenue와 관련된 이벤트를 실행한 사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나타냅니다.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구매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나타냅니다.


■ Chart Module

Chart Module의 달력에서 날짜와 분석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hart Module의 달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Impac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서 날짜와 분석 간격을 선택한 후에는 위와 같은 Chart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데이터 포인트 위에 마우스 오버하면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결과의 경우 지난 30일간의 New Users의 3일 차 ARPU가 $0.56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Revenue LTV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Revenue LTV 차트는 New Users의 지표라는 사실을 기억하여 분석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앰플리트튜드 Revenue LTV 영문가이드

매거진의 이전글 Amplitude : Impac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