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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백군 Nov 05. 2017

중국 SUV 브랜드의 절대강자 창청자동차

중국에서 1년간 58만 대 이상이 판매된 스테디셀러 H6

단일 모델로 한 국가에서 1년에 58만 대를 판매한다고?



창청자동차 베스트 셀링카 H6, 출처 : Autohome


  단일 모델로 한 국가에서 한 해에 58만 대가 판매된 자동차가 있다면 믿길까? 거짓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2016년에 중국에서 팔렸던 모델이 있다.


  바로 중국 창청자동차의 브랜드 중 하나인 HAVAL 하발의 H6가 그 모델의 주인공이다.  사실 책이 58만 권이 팔렸다고 해도 믿지 못할 일인데, 아무리 자동차 가격이 저렴하다고 하더라도 자동차가 58만 대 팔리게 된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


SUV 절대 강자 창청자동차


출처 : sohu


  2016년 창청자동차의 총판매량은 107.45만대라고 한다. 그중에서 SUV의 비중이 87%로 절대적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10%는 픽업트럭 나머지 3% 정도는 세단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다른 중국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창청자동차 또한 전통적인 세단 시장에서 승부를 본 것이 아니라, SUV 모델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갔다. 또한 지리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별다른 합자사를 갖고 성장을 해오지 않았고, M&A를 통해서 성장을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SUV 모델들이 창청자동차의 전체 판매량 중 87%를 차지했다고 하는데, 실제로 H6라는 모델이 58.07만 대를 판매로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고, 이어서 H2와 H7정도가 판매가 잘되는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창청자동차의 HAVAL이라는 브랜드에는 다른 SUV 모델들이 있지만 H6보다 큰 모델들 H7, H8, H9 등과 같은 모델들은 판매가 잘 안되고 있다.



브랜드 다양화 전략


  

  창청자동차는 영어로 Great Wall이라고 한다. 이쯤 되면 감이 오는 분도 있겠지만, 중국어로 "창청"은 만리장성을 뜻하는 단어이다. 창청자동차는 만리장성 자동차라고도 할 수는 있겠지만, 그렇게 부르는 사람은 아직까지 본 적은 없다.  무튼 창청자동차는 브랜드를 다양화하여 운영을 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어렵지 않게 운영이 되고 있다.


창청자동차로 나오는 자동차는 보통 대부분 세단이다.
HAVAL이라는 브랜드는 SUV 모델에 붙여지게 되는 브랜드이다.
WEY는 작년 2016년에 새로 생긴 창청자동차 내의 고급 브랜드이다.


  창청자동차는 이렇게 3가지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몸집을 불려 나가고 있다. 브랜드가 창청자동차 안에 여러 가지라고?라고 헷갈려하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는데, 핸드폰으로 이야기를 해보자면

삼성전자라는 기업 안에 갤럭시라는 브랜드를 따로 운영을 하면서 갤럭시 S1~8 이런 식으로 네이밍을 하는 것처럼, 창청자동차라는 기업 안에 HAVAL, 창청자동차, WEY 3가지 브랜드를 운영한다고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2016년에 새로 생긴 WEY라는 브랜드는 올해 신 모델들을 출시하였는데, 여기서 브랜드의 WEY는 창청자동차의 회장의 성씨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한다. 또한 과거 HAVAL의 H6모델이 판매가 호조 되면서, 판매이익 부분에서는 증가가 많이 되었지만, 반대로 H6라는 모델이 HAVAL이라는 브랜드의 상징적인 모델이 되어버려서, 일정 수준 이상 가격이 되는 모델들 즉 H8이나 H9 같은 모델들은 비싸다고 인식이 되어서 판매가 잘 안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쉽게 말하면 HAVAL의 모델이라고 하면 15만 위안(한화 2천4백만 원 정도, 1위안당 160원으로 환산 시) 이 넘지 않는 차라고 인식을 해버려서 20만 위안이 넘는 자동차들은 비싸서 팔리지 않게 된 것도 한 몫했다고 생각이 된다.


2017년 창청자동차의 이익 하락


  창청자동차는 더 비싼 자동차를 판매하고 또한 고급 브랜드를 관리하기 위해서 별도로 WEY라는 브랜드를 론칭하여서 운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17년 10월 31일 중국의 Automotive News China라는 뉴스에서 "Great Wall profit plunges on higher incentives, r&d outlays"라는 제목으로 기사가 나온 적이 있다. 제목 그대로 창청자동차는 높은 인센티브 제공과 R&D 투자로 인해서 이익이 급락하였다는 것이다.


  그것도 그럴 것이 WEY라는 브랜드를 론칭하고 모델을 운영하게 되면서, 별도의 판매채널을 구축을 해야 했을 것이고, 기존에 창청자동차는 다른 브랜드들 대비해서 프로모션을 잘 하지 않았지만, 올해 3월 4월에는 한 2016년 판매량 100만 대를 넘은 기념으로 1 Billion 위안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홍바오(복주머니) 같은 형식으로 쿠폰들을 제공하고, 수리 유지비를 구매자들에게 제공을 하였기 때문에 순수한 영업이익에 감소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모델들 간의 판매 간섭들을 완화시키려고 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모델 사이사이의 가격들을 조정을 하는 과정에서도 어느 정도 진통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다. 위에서 말했던 기사에 따르면 2017년 1~9월까지 창청자동차는 전년대비 2.2%의 하락을 보여주면서 705,506대를 판매하였다고 하나 실제 수익은 63.4 Billion 위안으로 차이가 없다고 한다.


출처 : WEY 홈페이지


  위의 사진들은 WEY브랜드에서 올해 발표한 VV5, VV7이라는 모델들이다. 역시 중국 대표 SUV 브랜드답게 SUV 라인업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였고, 위의 내용은 자동차랑은 상관없지만 11월 11일이 중국의 광군절이라고 해서 솔로데이를 위한 홍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11월 11일이 빼빼로 데이지만 중국은 솔로데이라고 해서 실제로 인터넷 상에서 어마어마한 금액들이 오가는 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 데이라고 할 수 있다. 무튼 앞으로 중국 창청자동차라는 브랜드에서 새롭게 론칭한 WEY라는 브랜드가 어떤 방식으로 성장을 할 것인지, 실패를 할 것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이 된다.






FIAT 인수 시도 : 한 단계 도약을 원하는 창청자동차




  지난 2017년 여름 즈음 미국의 FIAT라는 회사가 중국 브랜드들에게 매각이 될 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았었다.

FIAT라는 회사는 이탈리아 자동차 회사로 FIAT 우리는 흔히 피아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2014년 1월 1일에는 미국의 크라이슬러 그룹을 자회사로 편입하기로 발표를 하면서 그 이후 피아트 크라이슬러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우리에게 유명한 브랜드라고 하면 SUV인 JEEP나 마세라티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무튼 지금 피아트를 이야기하는 이유는, 8월에 한창 창청자동차가 FIAT그룹을 인수하려고 할 수 있다는 언론 기사들이 떠돌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창청자동차는 8월 21일 지프 인수에 관심이 있다고 한 바 있지만, 22일 상하이 증시에 낸 서류에는 피아트로부터 지프 인수를 추진하는데 불확실성이 있다고 하면서 흐지부지 된 바가 있다.

 

  어찌 되었던, 창청자동차는 자신과 비슷한 미간 기업인 지리자동차가 미국 포드로부터 볼보라는 브랜드를 인수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들 또한 지프를 인수하여 SUV 이미지를 더욱 강화하려고 했던 것은 아닐까? 싶지만 실제로는 비싼 가격에 인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고 있다.






BMW MINI와 합자사 설립을 시도?



  2017년 10월 12일 창청자동차와 BMW가 합작기업 설립의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오면서 홍콩증시에서 창청자동차 주식 거래가 중지가 된 적이 있다. 이 소식 때문에 전날 홍콩증시에서 창청자동차는 14% 정도 상승하면서 2년 만에 최고치를 달성하기도 하였다. 그것도 그럴 것이 보통 중국에서 외국 브랜드가 두 가지 합자사를 설립할 수 있는데, BMW는 화천자동차(Brilliance China Automotive Holdings) 하나와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합자사를 더 설립할 수 있는 여지를 갖고 있고, 창청자동차 또한 합자사를 설립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실현성이 있어 보였기 때문이다.


  그 후에는 BMW의 자사인 미니 브랜드 제조를 창청자동차가 아웃소싱 위탁하고 중국에서 생산해서 해외로 수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일단락이 된 바가 있다.  


  이렇듯 창청자동차의 움직임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SUV 위주로만 라인업이 구축이 되어있고 또한 향후 트렌드인 신에너지차나 스마트카 부분에 대한 별다른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높아 보이기도 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현재 막대한 금액을 연구 투자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 향후 행보가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는 기업이기도 하다.


  다음 글에서는 중국 브랜드 내부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지난 화 보기

1화_ 새로운 자동차 시장 패러다임을 원하는 중국

2화_중국 자동차 산업 성장의 원동력, 중국 정부 정책

3화_전기차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중국 정부의 시도

4화_전기차 시장 수요를 조절하는 중국

번외 편_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만난 테슬라

5화_사드는 자동차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

6화_저배기량(소형차) 차량 구매 유도하는 중국 

7화_볼보를 인수한 중국 지리자동차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8화_모빌리티 미래를 꿈꾸는 중국 지리자동차 링크앤코

9화_모든 모델을 전기차로 만든다? 중국 창안자동차


  중국과 처음 만난 지 10여 년이 지났습니다. 그 인연을 이어가면서 중국의 변화를 지켜봐 왔습니다.   
  
  현재 자동차 회사에서 중국 담당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중국에 살았고, 중국의 변화를 보고 자라왔던 입장에서 조금씩 그 이야기를 써 내려가 보고자 합니다.

  또한 현업에서 중국 자동차 시장 변화 그리고 자동차 브랜드들의 변화가 어떠한지 보고 느낀 바를 조금씩 정리하고자 합니다. ※ 여기서 나오는 의견들은 회사의 의견이 아니며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또한 회사의 어떠한 자료들을 사용하지 않은 체 개인적으로 찾은 자료를 이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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