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컨설팅[H] 한봉규
앞글 1분 요약입니다. 행동경제학은 '인간은 비합리적이다'라는 명제로 전통 경제학이 해명하지 못하는 숱한 사회 현상을 술술 풀어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무의식적 행동 메커니즘인 시스템1과 의식적인 행동 메커니즘 시스템 2는 비합리적인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행동 경제학적 시각 또는 단서입니다.
이 두 사고법을 토대로 행동 경제학이 내세우는 인간 행동 메커니즘은 첫째, 인간은 돈(이익)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다. 둘째, 인간은 종합적인 판단이 서툴다. 셋째, 인간은 절대 평가보다 상대 평가에 능숙하다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뿐일까 싶어 자료를 좀 찾아봤습니다. 애비너시 K. 딕시트 프린스턴 대학교 경제학과 석좌 교수 & 배리 J. 네일버프 예일대학교 경영대학 석좌교수 이 두 분이 2013년 출간한 'THINKING STRATEGICALLY 전략적 사고 트레이닝 그것이 최선인가?' 1장에는 10가지 행동 메커니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두 분 역시 행동경제학 연구를 바탕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풍부한 사례를 담은 이 책은 사실 너무 어렵더라고요. 주요 내용은 앞서 공부했던 '죄수의 딜레마' '내시균형' '코디네이션 게임' '백워드인덕션' '커미트먼트' 등을 깊게 탐독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두 석좌 교수께서 제시한 행동 메커니즘을 짧게 요약하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단, 전략적 사고 관점이라는 점을 참고해 주십시오.
- 인간 행동에는 작용이 있으면 반드시 반작용이 따른다.
- 협상할 때 상대방이 외고집 전략을 취할 때 그 이상 행동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 고양이 목에 방울 다는 일은 한 개인의 희생이 얼마나 어렵고 숭고한 일인지를 알아야 한다.
- 상대가 예측 불가능한 전략을 취하면 상대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
- 시장 경쟁에서 뒤따르는 측은 혁신 전략을, 앞서나가는 측은 그 전략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적고 보니 전략적 사고 관점의 행동 경제학은 협력 보다 경쟁우위를 집중하고 있는 듯합니다. 여튼간에 앞글 1분 요약을 마치겠습니다.
보름달이 뜬 날, 여우 한 마리가 우물 안을 내려다보고 있었다. 우물에 비친 달은 배고픈 여우에게는 아주 근사한 한 끼 식사처럼 보였다. 여우는 두레박을 타고 우물 속으로 내려갔다. 동시에 우물 속에 있던 두레박은 위로 올라왔다. 아뿔싸~ 여우는 자신이 착각했음을 깨달았지만 이미 돌이킬 수 없었다.
하루가 지났지만 뾰족한 수를 찾을 수 없었던 여우는 그대로 죽음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다고 체념하는 순간, 누군가 우물가로 다가오는 소리를 들었다. 늑대였다. 늑대를 본 여우는 자신이 살아나갈 방법을 찾은 듯 기뻐했다. 마침 보름달은 치즈 한 조각 떼먹은 듯한 모습이었다.
여우는 온갖 감언이설로 늑대를 꼬셨다. 당신에게 이 맛있는 케이크를 꼭 선물하고 싶다느니, 한 조각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느니 하면서 말이다. 마침내 늑대는 여우의 초대에 응하기로 하고 빈 두레박을 타고 우물 속으로 내려오고 있었고, 여우는 늑대가 내려오는 반동으로 올라가는 두레박을 타고 우물 밖으로 무사히 빠져나왔다. 여우에게 속은 늑대는 분함을 토로했지만 어찌할 도리가 없었다.
#리더십 #게임이론 #죄수의딜레마 #행동경제학 #전략적사고 #라퐁텐우화 #협력 #제로섬게임 #비제로섬게임 #전략컨설팅H #한봉규
▷ 칼럼 : 전략컨설팅[H] 한봉규
▷ 강연 문의 : hfeel@naver.com / 010 6366 9688
▷ 프로필 https://blog.naver.com/hfeel/222992379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