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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to Won Mar 12. 2020

15. 개인의 행동이 간섭받는 이유는?

15. 개인의 행동이 간섭받는 이유는?

15. 개인의 행동이 간섭받는 이유는?

인간은 타인으로부터 간섭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그러나 이것이 다른 사람들이 그에 대해 어떠한

감정을 가져서도 안 된다는 말은 아니다.

이런 일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만일 어떤 사람이 좋은 자질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그 사람은 존경의 대상이 될 것이고 보기에 따라서 천박하거나 타락한 사람들이나 즐길 법한 취향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가 혐오나 경열의 대상이 되는

것은 피할 수가 없다.

이러한 사람에게 해악을 가하는 것은 정당화될

 없으나 우리는 누구든지 다른 사람에 대해 품고

있는 유쾌하지 않은 기분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드러낼 권리를 가진다.

그것은 그 사람의 개별성을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개별성을 발휘한다는 차원에서

존중되어야 한다고 밀은 보았다.

자기에게만 관계되는 결점을 가진 사람이나

절제하는 삶과 거리가 먼 사람 그리고 패가망신

하기 좋은 탐닉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이나

품격 높은 감성과 지성은 마다하고 동물적인

쾌락만 좇는 사람은 자신에 대한 사람들의 평판이 나쁘리라는 점을 각오해야 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비우호적인 판단을

하는 데에 따른 불편함을 느끼는 것뿐이다.

그러나 남에게 해를 주는 행동은 전혀 다른

문제다.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 정당한 권리 없이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끼치고 타격을 입히는 것,

거짓으로 또는 겉과 속이 다르게 사람을 대하는

것,불공정하게 또는 관대하지 못하게 남의 이득을

얻는 것, 심지어 다른 사람이 위험에 빠졌는데

모른 척하는 것, 이것들은 도덕적 비난을 받거나

심각한 경우 법의 처벌을 받아야 한다.

이와 같은 직접적인 행동이 아니라 그런 행동을
유발하는 성향도 비도덕적이며 비난의 대상이

된다.

잔인한 기질, 악의적이고 나쁜 인성, 질투, 위선과

불성실, 그리고 별것도 아닌 일에 곧잘 화를 내는

것,옳지 못한 대접을 받았다고 지나치게 분노를

느끼는 것, 다른 사람에게 위세 부리기를 즐기는 것,

자기 몫 이상을 얻으려고 욕심을 부리는 것, 남을

깍아내림으로써 만족을 얻는 자만심, 특히 자기와

자기에게 이익이 되는 것만 생각하고 모든 문제를
자기 입맛대로 결정하는 이기심 같은 것은 모두
부도덕한 것으로 나쁘고 혐오스러운 성격을

만든다.

앞서 말한 자기에게만 해당되는 결점들은

도덕적으로 나쁜 것이라 할 수 없고 또 현실

속에서도 그렇게 부도덕한 결과를 낳지 않는다.

자기 자신에게만 관계되는 결점들은 인격적

존엄과 자존심을 결여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증거일 뿐이지만 비도덕적인 결점은 그로 인해

개인이 스스로 보살펴야 할 타인의 권리가 침해

되는 것이므로 바로 도덕적 비난의 대상이 된다

사려 깊지 못하고 인간적 존엄을 지니지 못한

탓에 타인에게 대접받지 못하는 것과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한 까닭에 비난받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주변 사람들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규칙을 위반했다면 그가 저지른 잘못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피해를 보기 때문에 사회는
그에게 응징을 가해야 하고 징계의 표시로 고통을
주어야 하며 그 처벌이 무겁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사회는 공동체이고 공동체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행동규범이나 규율이 필요하다.

그 규율을 지키지 않음으로 자신에게만 피해를

입힌다면 그는 그로 인해 경멸과 비난의 대상의

 언정 사회적 간섭을 받을 이유는 없다.


그러나 그의 행동으로 타인이 피해를 받는 다면
그의 행동은 제한을 받게 되고 처벌이라는

징벌이 따라야 한다.


要는개인의 행동을 어디까지 허용하고
어느 부분부터는 제재를 가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문제는 간단치 않다.

개인의 개별성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도 사회 공동체의 유지에 필요한
간섭의 한계를 정하는 것,

그것이 밀의 자유론의 핵심 내용이다.


조직이나 국가나 개인의 개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하면서도 공동체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한계를 결정짓는 문제는 조직의 발전이나

자유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과제로

연구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 고민해야할

과제이다.


코로나로 온 사회가 고통 받는 지금은

우리 스스로에게 좀 과한 간섭을 스스로에게

해서 권리와 자유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Plato Won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중 

1.   다수의 횡포가 갖는 위험성에서 피어난 자유론

2.   ‘자유를 포기할 자유는 없다’고 외친 

3.   능력이 허용하는 최고 수준의 합리성을 확보하는 방법

4.   인류는 자신의 잘못을 고칠  있는 자정 능력이 있어

5.   박해에 쓰러져  진리의 예들

6.   신앙의 유무로 행해진 고약한 법률적 박해

7.   다수의 여론이 행하는 폭력의 피해

8.   진리는 치열한 토론의 강을 건너야

9.   치열한 논쟁 속에서 피어난 확고한 믿음

10.   진리와 오류 사이에서 논쟁이 필요한 이유

11.   다른 의견을 가질 자유와 그것을 표현할 자유

12.   스스로 판단해서 결정하는 개별성이 인류를 발전시켜

13.   개인의 다양성이 다수의 여론에 맞설 

14.   사회가 개인에 대해 간섭할  있는 한계는?

15.   개인의 행동이 간섭받는 이유는?

16.   개인의 취향에 관계되는 것을 사회가 간섭할  있을까?

17.   『자유론』을 현실에 적용할 경우 생기는 문제들

18.   여성의 권리에 대한 밀의 생각

19.   공리주의적 접근으로  밀의 자유의 개념

20.   인간의 특성과 윤리의 본질 

21.   윤리와 사상에 대한 개괄적 이해

22.   현대인들이 밀에게  부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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