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 알고 다루기
[분노, 알고 다루기] 목차
1. 분노의 정의와 이론적 관점 (brunch.co.kr)
2. 분노는 어떨 때 생기는가? (brunch.co.kr)
3. 분노가 일으키는 반응 (brunch.co.kr)
4. 분노를 터트린다는 것 (brunch.co.kr)
5. 분노를 억누른 다는 것 (brunch.co.kr)
6. 분노 표출 행동의 선택 (brunch.co.kr)
7. 분노를 적절하게 드러내는 것의 필요성 (brunch.co.kr)
8. 분노와 공격의 관계 그리고 남녀의 차이 (brunch.co.kr)
9-1. 일어난 분노를 조절하기(인지행동 중심) (brunch.co.kr)
9-2. 일어난 분노를 조절하기 (이런저런 방법들) (brunch.co.kr)
(참고) 분노와 분노 표현에 대한 심리학 연구 개관(요약) (brunch.co.kr)
인지행동 치료 관련 기법[위키백과]
인지행동치료는 노출치료(exposure therapy), 스트레스 면역(stress inoculation), 인지처리치료(cognitive processing therapy),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이완 훈련(relaxation training), 변증법적 행동치료(dialectical behavior therapy), 수용전념치료(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와 같은 다양하지만 서로 관련되어 있는 기법들을 다양하게 결합하여 시행한다. 일부 관련 종사자들은 치료 과정의 일부로서 자기인식(self-awareness)에 중점을 두는 마음챙김 인지치료(mindful cognitive therapy)를 개발하기도 했다.
Relaxation과 관련해서는 이 브런치의 다른 글 [이완과 호흡을 통한 심신 안정법 (brunch.co.kr)]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CBM; 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은 우울증 같은 심각한 정신병리보다, 자기 스스로 통찰하는 과정이 있다는 점에서 생활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더 잘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자기 진술은 다른 사람의 진술과 같은 방식으로 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행동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 느낌, 행동, '내담자가 자신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먼저 확인하고, 도식화된 행동 특성을 중단시켜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해야 한다"(Meichenbaum,1986)
이 접근은 REBT나 벡의 인지치료와 마찬가지로 고통스러운 정서가 대개 부적응적 사고의 결과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마이켄바움의 자기 지시(교시)적 치료 혹은 스트레스 면역 훈련(SIT; Self Instructional Therapy or Stress inoculation Training)는 내담자가 자기-대화를 인식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둔다.
[Meichenbaum의 자기 지시(교시)적 치료(self-instructional therapy) 혹은 스트레스 면역 훈련(stress inoculation training)]
Meichenbaum(1969)은 입원한 정신분열증 환자에게 "건강한 말"을 하도록 훈련시키는 조작적 치료절차의 효과를 조사하는 연구에서 우연히 "건강한 말"을 스스로에게 자발적으로 하는 환자는 주의가 덜 산만하고 과제 수행에서도 우월함을 보임을 발견하였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자기 교시와 행동 간의 관계가 Meichenbaum의 연구의 주된 초점이 되었다. 그는 은밀한 행동(사고)도 외현적인 행동처럼 같은 행동전략에 의해 수정될 수 있음을 제기했다. 이 제안의 타당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자기 교시 훈련을 발전시켰다.
1. 부적응적 자기 언어를 자각하고 규명하도록 훈련
2. 상담자가 보다 효과적인 언어 및 행동 방략을 시범해 보임(modeling)
3. 내담자는 보다 적절한 자기 언어를 크게 말하면서 목표 행동을 해 보이고 그다음에는 마음속으로 외우면서 시연
4. 상담자의 피드백 및 강화 등으로 내담자는 문제 해결적 자기 언어를 구축하고 처음의 불안 유발요인과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켜 나감
첫 번째 단계는 교육(education)의 단계로, 이 단계에서 사람들이 과거에 경험한 스트레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였는가를 배우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예행연습(rehearsal)으로, 이 단계에 서는 문제 해결, 이완, 인지 대응과 같은 대응기법을 학 습한다.
세 번째 단계는 적용(application)으로, 이 단계에 서는 치료자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자극 상황 하 에서 위에 학습한 기술들을 실행한다.
스트레스 면역훈련은 인지적 요인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근육 이완이나 탈감각(desensitization)과 같은 기술도 부가적으로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