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주 Mar 05. 2023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왔어요

3월의 어느 날.

새해 첫날,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끝날 것 같지 않던 겨울이 벌써 지나갔네요.


원래는 새해 첫날에 글을 쓰려했는데 계속 망설이다가 오랜만에 적어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는 그래도 종종 사진과 짧은 글을 올리곤 하는데, 이곳은 뭐랄까요, 뭔가 몇 개 안 되는 문장의 조합을 올리기에는 텅 빈 공간이 허전해 보여서 괜스레 미루곤 했던 것 같아요. 5개월이라는 시간이 쏜살같이 흘렀고 이제 더는 미루면 안 될 것 같아 먼저 안부를 여쭤봅니다.


다들 그간 안녕하셨나요?


이번 새해는 제게 언제보다도 의미가 큰 해입니다.


 조금은 여유가 생기고 철이 들었달까요. 나이의 앞자리가 달라졌고, 마음가짐이 새롭습니다. 생각해 보면 이전에는 왜 이렇게 조급하고, 욕심이 많았는지 모르겠어요. 누가 뭐라고 하는 것도 아닌데 다른 사람이 달리면 나도 덩달아 달려야 할 것만 같았어요. 선 밖에서 벗어나면 뒤처지고 틀린 것 같았죠.

 그런데 그런다고 내 뜻대로 되는 건 하나도 없더라고요. 오히려 생각지도 못한 길로 가기도 하고 그러다가 잠시 멈추기도 했어요. 아직도 앞에 뭐가 있는지,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한 치 앞도 알 수가 없네요. 그러나 이제는 다행히 한 가지는 알고 있습니다.


 길을 잃어버린 것 같을 때는 잠시 서서 주위를 둘러보고, 내가 온 길을 되짚어 보면 된다는 것이요.


방향만  제대로 설정한다면, 조금 천천히 가도 정말로 괜찮더라고요. 기대만큼 일이 풀리지 않더라도, 누군가가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 내가 나를 보듬어 주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조금씩 해나가면, 대단하지는 않아도 씩씩하게, '나답게는' 살아지더라고요.


현재 상황에서
내가 노력할 수 있는 일을
적어보고 마음을 비워낸다는 것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만이 나를 변화시킬 수 있더라고요. 자, 그래서 새해에 제가 했던 결심은 단 한 가지입니다.


누가 뭐라든, 나의 속도로 걸어가자.

단, 미련 없게 열심히.


대부분의 순간에 최선의 선택을 한다고는 하지만, 가끔은 지나온 시간과 놓쳐버린 것들이 아쉽게 느껴지기도 하고, 왜 그런 선택을 했을까 후회할 때도 많습니다. 유독 작년 한 해를 마무리할 때 여러 가지 생각들 때문에 힘들더라고요. 내가 원하는 일, 그리고 누구보다 잘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일을 여러 해에 걸쳐서 도전했을 뿐인데 기회라는 것은 참, 내가 원한다고 주어지는 것이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자책을 많이 했고, 앞서 나가는 듯한 사람들을 보면서 제 자신이 몹시 작아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고민하던 당시에 우연히 만난 한 선배님이 이런 말씀을 해주시더군요.

 

그래서 네가 그 당시로 돌아간다면 그 좋아하는 일을 안 했을까?


대답은


아니요. 저는 돌아간다 해도 당연히 같은 선택을 했을 것 같아요.


 답은 명확했는데 혼자서만 끙끙 앓고 있었죠. 복잡했던 머릿속이 정돈되는 느낌이었어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한여름에도 프로필을 돌렸던 네 열정과
여러 전공을 거친 다양한 경험이 너의 이야기를 기똥차게 만들어줄 거야.
당장 온갖 자기소개서를 읽어본 나만 해도,
네 이야기가 무척 궁금하고 읽어보고 싶은 걸?


참 감사했습니다. 남보다 늦은 시작. 수많은 거절 속에서 자책하고 힘들어했던 시간이 누군가에게는 흥미롭게 다가올 수 있는'이야기'가 될 수 있다는 걸 알려주셨거든요. 제게 전해주신 긍정적인 말과 글의 힘도요.


추운 겨울이 지나고, 이제 3월이 되어 다시 찾아온 봄.


한때는 너무나 시리고 아프게 다가왔던

이 봄을 반갑게 맞이하려 합니다.


가진 건 아무것도 없지만

저 그동안 열심히 살아왔거든요.


그래서,

삼십 대의 저, 한번 믿어보려고요.


저의 봄,

그리고 당신의 봄도 희망차고

밝고 따스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당신을 위한 심리학

피터팬 증후군

번아웃과 행복에 관한 단상

착한 아이 콤플렉스

그저, 마음 놓을 공간이 필요해

멍때리기의 효과

생각하는 대로 살겠습니다


일상 이야기

Dear.마이 프렌즈

라떼가 되기 싫어요

A에서 F학점까지


작가소개

아웃사이더 혹은 아웃라이어

나무같은 사람

꿈에 대한 단상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인스타를 합니다

이전 10화 라떼가 되기 싫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