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고살롱 Dec 11. 2022

시작이 두렵지 않은 삶의 여정

[레퍼런서 살롱] 나를 돕고, 남을 돕는 힘. 레퍼런서 모니카님

창고살롱 시즌 4 세 번째, 마지막 레퍼런서 살롱 연사는 모니카님이세요. 저희에게 노션(Notion) 엠버서더로, 또 원서 읽기와 말하기를 통한 영어 코칭 소모임으로 잘 알려진 다재다능하신 모니카님의 일과 삶 서사를 듣고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모니카님은 아르헨티나에서 유년시절을, 미국에서 대학과 첫 직장 생활을 그리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새로운 커리어 여정을 밟아왔어요. 시즌 3부터 3.5와 4까지 창고살롱 레퍼런서 멤버로 함께한 모니카님은 창고살롱 시즌 4 주제 [낯섦, 내가 확정되는 시간]과 찰떡같이 어울리시는 분 이기도 하신데요. 


ⓒ 창고살롱

레퍼런서 모니카님은 무엇보다도 어떤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해요. 오히려 다양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보니 자연스레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새로운 경험을 즐긴다고 합니다. 이렇게 무언가를 시작하고 결정할 때 늘 '의미나 중요도' 보다는 '흥미와 재미'를 기준으로 삼았다고 해요. 그러다 보니 때로는 자신이 너무 산만하게 여러 일을 하는 것은 아닌가?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어느 날 폴인(folin) 신문에 '깊이 파고들면 결국 만난다'는 문장을 보고 여러 우물을 파는 내가 결국은 하나로 만나고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고유의 전문성을 지닐 수 있다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와 동시에 흩어져 있는 정보와 사람들을 연결해 주는 가치에 더욱 눈을 뜨게 되었다고 해요. 


ⓒ 창고살롱

1. 커리어 방황기: "헛된 경험은 없다."


레퍼런서 모니카님은 한국에서 태어나 4살 때 아르헨티나로 이주했어요. 그 곳에서 중고등학교 시절을 보내고 미국 대학에서 토목공학을 전공 후 건설회사에서 첫 커리어를 시작합니다. 이후에 교수님 권유로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 한국에 돌아와 대기업에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게 됩니다. 흥미롭고 새로운 주요 프로젝트를 경험했지만 한국 대기업 조직문화 적응이 쉽지는 않았다고 해요. 일에 흥미를 잃고 방황하다 영어를 가르치는 일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현재도 영어 코치 일을 이어오면서 외국계 스타트업에서 사업 개발자로 새로운 일을 하고 있어요.


ⓒ 창고살롱

여러 나라와 조직과 산업에서 다양한 경험을 한 모니카님은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게 됩니다. 특히 영어코칭 때 만난 학생과의 인연으로 패션쇼 총괄 코디네이션 업무를 맡게 되면서 흥미로운 경험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전 건설회사에서 익혔던 현장 경험과 조명, 음향, 전기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건설프로젝트를 단시간에 압축해 놓은 것과 같은 재미있는 일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도전과 재탐색을 반복했던 커리어 방황기가 하나도 허투루 보낸 것은 없구나라는 깨달음을 얻었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 삶의 여정에 '헛된 경험은 없다'는 소중한 가치도 알게 되셨다고 하고요.


2. 성인 ADHD 진단:  나 자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됨 


위기가 또 다른 기회라고 하던가요? 모니카님은 코로나로 대면 강의 기회가 닫히면서 인터넷 세계, 비대면으로 연결되는 세상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됩니다. 노션(Notion)이라는 새로운 툴을 만나 현재 노션 엠버서더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요. 인터넷으로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어 소통을 즐기던 중 Marie Poulin이라는 분을 만나 많은 영감과 영향을 받더너 중,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너무도 능력있고, 일 잘하고, 평소 좋아하던 그녀가 성인 ADHD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 일입니다.


모니카님은 그 동안 그와 같은 자신의 유사한 경험을 발견하게 됩니다. 산만함과 몰입이 컨트롤 되지 않은 어려움, 자꾸 무엇인가를 까먹고 순차적이 아닌 동시 다발적으로 일을 시작하는 특성 그리고 감정의 기복으로 인한 Up and down 등의 경험이 있는 자신도 병원을 찾아가는 용기를 내게 되었다고 해요. 그 결과 성인 ADHD 진단을 받게 되었고요.


ⓒ 창고살롱 (이미지 source: https://www.planetneurodivergent.com/the-pros-and-cons-of-adhd/)

판정 이후 모니카님은 지난 자신의 모습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면서 '아~ 내가 그래서 그랬구나!' 오히려 자신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전했어요. 흥미와 재미가 자꾸 바뀌면서 한 직업을 오래 갖지 못했던 경험, 여러가지 일이 동시에 생각나면서 방사형으로 관심과 흥미가 뻗어 나갔던 경험 등 모든 것의 퍼즐이 맞쳐지는 기분이였다고 하는데요.


자신이 '왜 한 가지에 잘 집중하지 못하고 실증을 내는걸까?' 질책하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특성으로 이를 잘 받아 들이고 자신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치를 곳곳에 마련해 놓는 등의 보완책을 만들어두었다고 하는데요. 무언가 중요한 일정을 잊을 때를 대비하며 지인에게 다시 한번 리마인드를 부탁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주변에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등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며 실천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3. 슈퍼 파워: 연결의 기쁨 


성인 ADHD가 지닌 특성 중 하나가 열정적인, 도전적인, 창의적인 마인드라고 해요. 레퍼런서 모니카님의 이런 특성은 무엇보다도 일을 할 때 여러면으로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특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과 만나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자연스럽게 많이 생겼다고 합니다.

ⓒ 창고살롱 & 롱블랙 홈페이지

다양한 관심사와 흥미로 맺어진 인연들이 연결에 연결을 낳고, 또 모니카님 스스로도 타인과 다른 일을 연결하기도 하면서 자연스레 세계관이 확장되고, 우연히 서로에게 도움을 두는 고마운 경험을 반복하게 되었다고 해요. 소중한 인연들이 연결되면서 레디투킥 협업, 롱블랙 협업, 인터뷰 프로젝트 기획 등 다양한 일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했어요.


ⓒ 창고살롱

레퍼런서 모니카님의 성인 ADHD 특성은 '연결의 기쁨'으로 이어졌어요. 그 과정에서 '저 사람에게 지금 뭐가 필요하지?' '내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라고 고민했던 것이 좋은 일에 참여하고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되면서 연결의 기쁨을 느끼고 새로운 일을 만드는 출발점이 되었다고 해요. 누군가와 인연을 맺으며 소위 인맥을 쌓으려는 마음이 먼저가 아니라 나를 돕고 남을 돕는 힘, Being Helpful의 힘이 의미있는 연결과 소중한 인연으로 연결된거죠~ ^^


4. 레퍼런서 살롱이 발표가 끝난 후: 공감의 시간 


이번 모니카님의 레퍼런서 살롱 발표가 끝나고 어느 때보다도 나눔의 시간이 활발이 진행 되었어요. '이거 완전 내 얘긴데?'부터 시작해서 창고살롱에 성인 ADHD 가능성 있으신 분이 다수 일거라는 농담에 이르기까지 활발한 이야기들이 오고 갔는데요. 솔직한 본인의 경험담이 쏟아져 나왔고, 성인 ADHD의 특성이 약점이 아닌, 슈퍼 파워같이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했어요. 다양한 관심과 열정에 다른 레퍼런서 분들은 공감의 고개를 끄덕여 주셨습니다.


레퍼런서 살롱이 끝나고 슬랙을 통해 '이대로 잠들기 아쉬운, 2차 가고 싶은 밤'이라며 레퍼런서 찬이님과 효정님 그리고 현정님은 아쉬운 마음을 전해 주기도 하였어요~.


ⓒ 창고살롱


레퍼런서 두란님과 타말라님은 무엇보다도 '진단'이라는 말 자기 자신을 좀 더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한편으로 그 말에 매몰되어 자신을 규정 짓거나 제한하는 위험성를 말씀해 주기도 했는데요. '난 ADHD 뇌를 가져서 그런 거 못해'가 아니라 그 진단을 과학적 혹은 의학적 용어로, 객관적 사실로 받아 들이고 그에 휘둘리거나 함몰되지 않는 모니카님의 지혜에 응원의 마음을 전했어요. 

군가와 연결되어 더불어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레퍼런서 모니카님이 용기내어 솔직한 삶의 여정을 나누어 준 것도 "What's obvious to you, it's amazing to others"라는 생각을 해보며 다시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영감과 감동을 주는 더 많고 다양한 레퍼런서 서사는 다음 창고살롱에서 또 소개할게요~! 


글: 창고살롱지기 민지




레퍼런서 모니카님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onicalimco/


창고살롱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hanggo_salon_official/


창고살롱 카카오톡채널 

pf.kakao.com/_exhAwK


지난 레퍼런서 살롱 후기도 지난 창고살롱 <레퍼런서 살롱> 매거진에서 볼 수 있어요.


지난 레퍼런서 살롱 중 일부는 클래스 101 창고살롱 클래스 레퍼런서Ⓡ 스토리 시즌 1과 시즌 2 <여성의 고유한 일과 삶> 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클래스 101+ 14일 무료 체험으로 수강 가능)


현재 이벤트 진행 중이오니 12/15까지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https://www.instagram.com/p/ClkmvO7P_11/?utm_source=ig_web_copy_link


https://101creator.page.link/i5SC


편집: 살롱지기 혜영

매거진의 이전글 스페셜리스트에서 제너럴리스트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