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장금 Mar 22. 2023

당뇨관해, 당뇨밀월기? 잠시 좋아진게 아니거든요!!

저혈당이 자꾸 오면 자는잠에 저세상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2023년 3월 16일


중학생 아이인데 당화혈색소16.4%에 혈당900이상으로 1형당뇨를 판정받았습니다. 그런데 혈당이 정상이다못해 자주 저혈당입니다. 병원교육담당 선생님이 밀월기 라 그럴 수 있다 말씀하시는데 #밀월기 라는게 진짜 있는걸까? 혹시 맞다고 해도 그럼 췌장이 조금 기능을 할 수 있을때 #최장금식이 를 빨리 시작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며칠전 당뇨판정을 받은 여중생 어머니와 식이상담을 하는 도중 "혹시 당뇨 밀월기까요? 밀월기가 정말로 있을까요?" 라는 말을 했다. 밀월기요? 당뇨전문 상담사인 필자는 첨 듣는 용어라 인터넷을 찾아봤다. 주절이 주절이 길게 설명한 글들이 많던데 요약하자면,


당뇨 밀월기 = 당뇨병 허니문 시기

당뇨 판정 직후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혈당이 일시적으로 안정되는 시기.
몇달 ~ 1년 후 혈당이 다시 나빠지므로 잠시 꿀같이 달콤한 시기란 의미로 허니문에 비유.


ㅎㅎㅎ 웃음밖에 안나온다. 아주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힌다.  


단언컨데 당뇨에 밀월기 따윈 없다.

혈당은 당뇨를 일으키는 원인이 누적되면 천정부지로 치솟을 수 있다. 그러나 원인을 제거하면 놀랍게 안정된다. 그럼 밀월기? ㅎㅎㅎ 웃긴다.


밀월기가 아니라 혈당이 안정된 것이다.
당뇨가 멀쩡히 나은 것이다.


https://thewiki.kr/w/1%ED%98%95%20%EB%8B%B9%EB%87%A8%EB%B3%91


아래는 더위키의 1형 당뇨 밀월기를 설명한 내용을 퍼온것이다.


1형 당뇨병은 자가면역질환이나 원인 모르는 이유로 인슐린을 만드는 세포인 베타 세포가 파괴되어 발병하는 병이지만, 보통 증상은 베타 세포의 100%가 아닌 90% 정도가 사멸할 때부터 나타난다.

최장금) 원인을 모르는게 아니라 지들이 원인을 모르는거다. 필자는 원인을 알 수 있다.(개인마다 발병 원인은 다르다). 보통 증상은 베타세포의 90% 사멸로 나타난다? 그렇지 않다. 베타세포가 사멸한 것처럼 보이나 잠시 활동을 멈춘것이다. 식이법을 하면 수치도 상승하고 기능도 멀쩡해진다.


다시 말해, 우리 몸에서 소량의 인슐린이 나오는데 어떤 이유로 우리 몸의 필요로 하는 인슐린 양이 최소가 될 경우 인슐린을 주사하지 않아도 거의 정상 혈당 또는 정상 혈당에 가깝게 유지할 수 있다. 아니면 남아있는 베타세포가 다시 재기능을 발휘하여 혈당이 정상 수준으로 돌아오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최장금) 앞부분 설명은 틀렸다. 뒷부분 "베타세포가 다시 제 기능을 발휘하여 혈당이 정상 수준으로 돌아올 수도 있디" 가 맞다. 베타세포가 잠시 기절했다가 다시 살아난 것이다. 인슐린 주사가 필요 없다.


물론 여기서 주의할 것은 당뇨병이 완치된 건 아니라는 것이다.

최장금) 아니다. 당뇨병이 완치된 것이다.


밀월기는 보통 몇 달에서 1년 정도가 되는데 식습관을 모범적으로 유지하면 오래갈 수 있지만, 이 밀월기 때 식습관을 망치고 운동을 게을리 하면 우리 몸에는 비만이 생기고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게 되어 우리 몸의 필요한 인슐린 양이 증가하게 된다.

최장금) 식습관을 모범적으로 유지하면 밀월기는 평생 간다. 모범적인 식습관은 발병원인이나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최장금 식이법 참고). 그러나 이미 다 나은 당뇨임에도 당뇨약을 먹거나 인슐린을 자꾸 주사하면 결국 신체의 자연 호르몬이 망가진다.    


그렇게 되면 몸에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인슐린을 생산할 수 없게 되어 다시 인슐린 주사 등에 의존해야 한다. 하지만, 베타세포가 계속 사멸되고 있는 과정 중에 발생하는 것이 밀월기이기 때문에 결국은 베타세포가 사멸하게 되고 몸에서는 더 이상 인슐린이 나오지 않게 된다. 이때부터 인슐린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보통 자신이 맞는 하루 인슐린양의 단위 합이 자신의 몸무게의 절반 이하면 밀월기라 한다.

최장금) 밀월기에 당뇨를 제대로 관리하면 당뇨에서 완전 탈출이 가능하다. 다만 그 정확한 방법을 모르면 다시 당뇨인이 될 수 있다. 약을 끊고 인슐린을 끊고 식이법을 하면 안전하게 회복된다.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7&dirId=7010106&docId=374590862&qb=64u564eo&enc=utf8&section=kin&rank=26&search_sort=0&spq=0


최장금 밀월기 식이상담 사례1)

 #중학생당뇨 식이상담



최장금 밀월기 식이상담 사례2)


#고등학생당뇨 식이상담


아이가 1형 당뇨의 기준은 맞는데
혈당이 잘 조절된다고 의사도 의문을 가져요


어제 진료봤는데 씨펩타이드 수치도 상승했어요.



최장금) 의대에서 교육하는 당뇨 치료법은 당뇨 가이드라인이라는 제도로 못 박혀 있다. 의사들이 의대를 졸업하고 병원에서 실제 당뇨 환자들을 치료해 보면 누구나 느끼게 된다. 뭔가 이상하다? 배운 것과 너무 다른데? 이게 아닌 것 같은데? 많은 의구심이 생기지만 가이드라인을 어기고 환자를 치료해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임을 져야 하니 가이드라인을 벗어나지 않는다. 그저 이상한데...? 이게 끝이다.

내담자의 담당의는 밀월기를 몰랐나보다. 알았다면 정상 혈당 유지에 이상한데? 라고 하지 않고 "밀월기가 그렇습니다" 라고 말했을테니... 도대체 당뇨 밀월기란 말을 누가 지어냈을까? 아니 누가 발명했을까? 용어 자체는 그럴싸하나 내용은 너무나 씁쓸하다.

밀월기는 일시적 당뇨가 왔다가 의료의 도움이든 자체든 이미 치유된 현상을 두고 절대 당뇨가 나은게 아니며 끝까지 재발할 거라 기대?하고 우기는 것 밖에 뭐라 더 할 말이 없다.


https://brunch.co.kr/@himneyoo1/1486

https://brunch.co.kr/@himneyoo1/1395

https://brunch.co.kr/@himneyoo1/1286

https://brunch.co.kr/@himneyoo1/1284

https://brunch.co.kr/@himneyoo1/1393

https://brunch.co.kr/@himneyoo1/1407

https://brunch.co.kr/@himneyoo1/1396

https://brunch.co.kr/@himneyoo1/1342

https://brunch.co.kr/@himneyoo1/1358

https://brunch.co.kr/@himneyoo1/1377

https://brunch.co.kr/@himneyoo1/1152

 https://brunch.co.kr/@himneyoo1/1269

https://brunch.co.kr/@himneyoo1/1268

https://brunch.co.kr/@himneyoo1/1264

https://brunch.co.kr/@himneyoo1/1257

https://brunch.co.kr/@himneyoo1/1254

https://brunch.co.kr/@himneyoo1/1227

https://brunch.co.kr/@himneyoo1/1192

https://brunch.co.kr/@himneyoo1/1187

https://brunch.co.kr/@himneyoo1/1266

 https://brunch.co.kr/@himneyoo1/1178

https://brunch.co.kr/@himneyoo1/1127

https://brunch.co.kr/@himneyoo1/646


약을 먹지 않아도 당뇨가 완치됩니다. 세상을 바꾸는 건 한 명을 바꾸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한 명 한 명이 바뀌면 세상이 바뀝니다. 당뇨는 불치병이 아닙니다.


최장금을 믿고 당뇨는 불치병이 아님을 증명해 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로하신 엄마가 혼자 식이요법으로 당뇨완치한 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