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누리 Aug 06. 2023

유저가 뭘 좋아하는지 알고 기획하니?

비전공자도 할 수 있는 CTA 세분화 분석

유저들은 우리 회사 서비스의 어떤 기능을 가장 좋아할까? 신규 유저, 재방문 유저가 좋아하는 기능이 다를까? 좋아하는 기능을 하루에 몇 번이나 쓸까? Segmenting CTA로 뽀개봅시다. 


CTA라는 단어... 들어보셨습니까? 는 'Call to Action'의 약자로, 사용자에게 원하는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메시지나 요소예요. 설명이 참 어렵구먼요? 사례를 통해 살펴봅시다.


CTA의 3가지 전형적인 사용 사례:  

구매 유도: "지금 구매하기" 버튼

가입 유도: "뉴스레터 구독하기" 버튼

정보 제공: "자세히 알아보기" 링크

이러한 CTA는 커뮤니티나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참여와 활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가 재직 중인 지피터스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 구독 하기 버튼이라든가, 스터디 신청하러 가기와 같은 버튼을 의미하죠. 


뉴스레터.. 구독하고 가실게요?! 
chatGPT 프롬프트 지니 하단의 스터디 신청 버튼


이렇게 정성스레 만들어둔 CTA. 과연 유저들은 잘 클릭해 줄까요? CTA 또한 유저 분류 및 특에 따라서 세분화하여 분석할 수 있을 텐데요. UI/UX 분석툴 뷰저블에서는 Segmenting CTA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egmenting CTA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CTA 사용자가 어디서 왔는지: 어떤 마케팅이 효과적인지, 사용자들의 특성은 무엇인지

PV와 UV: 어떤 CTA가 페이지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신규, 재방문자 비율: CTA를 클릭한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방문하는지, 어디서 왔는지

평균 체류 시간: CTA 사용자가 그 요소에 도달하기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어떤 기기로 접속했는지: 어떤 기기에서 CTA가 잘 보이는지, 안 보이는지


뷰저블로 저희 회사 웹사이트의 CTA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Segmenting CTA 화면 개요


왼쪽) 회사 웹페이지의 히트맵, 오른쪽) 클릭이 가장 많이 일어난 CTA

이전에도 소개했지만 뷰저블은 유저가 어떤 영역을 많이 클릭했고, 어디서 이탈이 일어나고, 어떤 영역에서 체류시간이 가장 길고 짧은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도 특정 CTA에 집중한 기능이 Segmenting CTA입니다. 


1) 분석기간, 2) 신규/재방문 여부, 3) 기기타입을 선택한 후 분석 결과를 돌려봅니다. 



신규 & 재방문 유저 차이

'검색 영역'이 가장 인기 많은 지피터스 웹사이트


신규유저와 재방문유저를 모두 선택한 후 가장 인기 있는 CTA를 확인해 봅니다. 바로 최상단에 위치한 '검색바'가 인기입니다. 웹페이지에서 발생한 클릭의 10.4%가 검색바입니다. 다음으로 클릭이 많이 일어난 영역은 '공지사항' 게시판 탭입니다.


신규 유저에게 가장 클릭이 많은 영역은?

이번에는 '신규 유저'를 선택하여 CTA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신규 유저에게 가장 인기 있는 CTA는 '공지사항' 게시판, 다음이 '검색 영역'입니다. 신규로 유입되는 유저에게 보이는 화면과 재방문 유저에게 보이는 화면을 조금 다르게 구성하면 유저 체류 시간이 늘어날 수도 있을 듯합니다.



기기 별 차이


80%의 유저가 PC로 지피터스 웹페이지에 접속하고, 핸드폰으로 접속하는 비율은 20% 수준으로 꽤 차이가 납니다. 그렇다면 핸드폰에서 인기 있는 CTA는 무엇일까요? PC 접속자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검색 영역'. 핸드폰 접속자에게는 아예 인기가 없습니다. 왜냐..? 모바일 메인 화면에서 '검색 영역' 자체가 없어서 탭조차 불가능하기 때문. '검색 영역'을 최상단에 고정시키면 유저의 사용성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검색탭을 클릭한 유저들의 유입 경로

검색 영역 CTA를 클릭한 유저들이 어떻게 들어왔을


CTA를 클릭한 유저의 유입경로 Top10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마케팅의 효과나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페이지에서 많은 사용자가 와서 CTA를 클릭했다면, A페이지의 마케팅이 잘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A페이지의 주제에 따라 사용자의 관심사도 알 수 있어요.



PV&UV

특정 CTA를 선택한 사용자가 발생시킨 PV(Page View)와 UV(unique Visitor)입니다. 

전체 사용자 중 CTA 사용자의 비율을 계산하면 해당 CTA가 페이지 구성에서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CTA 사용자의 PV를 UV로 나누면 한 명의 사용자가 CTA를 몇 번 눌렀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Segmenting CTA를 활용하면 사용자의 행동과 선호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직 지피터스는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진 않은데 마케팅을 하면 할 수록 도움이 되는 기능일 듯 합니다. :) 



뷰저블 서포터스 1기로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뷰저블 #뷰저블서포터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윤누리

운동과 술을 사랑하는 자유로운 영혼. 석유화학회사를 때려치우고 와인 공부하다 스타트업에 정착했다. 창의성과 영감이 샘솟는 삶을 위해, 인생을 변화시킨 사람과 문장들을 수집 중이다.


(현) 국내 최대 인공지능 커뮤니티 지피터스, 커뮤니티 리

'일곱잔' 와인바 사장 @신사


(전) 와이아웃 커뮤니티, 운영 리드

와디즈 경영추진팀

패스트파이브 커뮤니티 크리에이터팀

독일 UNCCD(유엔사막화 방지기구) FCMI 팀

석유화학회사 환경안전경영팀

서울대학교 과학교육, 글로벌환경경영 전공

산림청 주관, 유네스코 - DMZ 지역 산림 생태 연구 인턴

한국장학재단 홍보 대사

4-H 동시통역사, 캐나다 파견 대표

서울대학교 아시아 연구소 1기 인턴 팀장

서울대학교 국제 협력본부 학생대사 이벤트 팀장

와인 21 객원 기자, 레뱅드매일, 파이니스트 와인 수입사 홍보 대사

이전 05화 10분 만에 내 웹페이지에 AI 챗봇 붙이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