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홈베이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두요정 Aug 16. 2018

#홈베이킹12, 초코머핀 만들기

제과기능사 실기  달콤한 디저트 만들기

초코머핀 만들기


무더운 여름,무기력함과 입맛이 없는 시기가 반복되고 있죠. 입맛이 없을 때 가장 좋은 건, 달달함이 가득한 디저트 메뉴들! 오늘은 달달한 초코를 사용한 초코머핀 만들기를 함께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 (g) 준비

박력분 500
탈지분유 35
베이킹소다 2
베이킹파우더 8
코코아 파우더 60
버터  300
계란 6개
설탕 300
소금 5
물 175
초코칩 180

초코머핀에는 총 11가지의 재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만드는 과정은

 

첫째, 버터크림화

일명 크림법이라고도 불리는 방법으로 초코머핀은 만들어져요. 크림이라는 말처럼 재료들을 크림처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는 뜻이랍니다. 보통 크림법은 유지를 가장 먼저 풀어주는 것으로 시작해요. 휘퍼를 사용하거나 기계를 사용하여 버터를 크림처럼 부드러운 상태로 만들어주세요.


둘째, 설탕과 소금 넣기

1의 반죽에 설탕과 소금을 넣고 섞어줍니다. 휘퍼를 사용하여 크림화 된 유지와 당류를 고르게 섞어주는 과정이에요.



셋째, 계란 섞기

2의 반죽에 계란을 넣고 섞어주세요. 계란을 넣으면 분리될 수 있기 때문에 계란 노른자부터 먼저 넣어서 혼합해줘요. 만약 계란과 2의 반죽이 서로 분리될 것 같으면 반죽이 있는 볼 아래에 따뜻한 물을 놓고 혼합해주세요. 



넷째, 체 친 가루 섞기

3의 반죽에 체 친 가루 재료(박력분, 탈지분유,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코코아 파우더)를 혼합해주세요. 이때는 휘퍼 대신 고무 주걱을 사용하여 혼합해요.


다섯째, 물 혼합하기

물을 혼합하는 것은 반죽의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예요. 반죽이 너무 질어졌다면 물을 꼭 다 넣으실 필요는 없어요.


여섯째, 초코칩 혼합하기

5의 반죽에 초코칩을 혼합해주세요. 초코칩이 들어가면 초코머핀이 완성됐을 때 초콜릿이 씹히는 식감이 생겨요. 초코칩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신다면 빼셔도 괜찮아요.


일곱째, 짤주머니를 이용해서 머핀 틀에 팬닝

짤주머니를 이용하여 6의 반죽을 머핀 틀에 채워주세요. 이때 하나의 머핀 틀을 가득 채우려 하지 마시고, 전체 머핀 틀의 개수를 생각하여 고르게 반죽양을 맞춰주세요. 팬닝은 머핀 틀의 70% 정도까지 차게 채워주세요. 머핀 틀에 반죽을 너무 가득 채우면 오븐에 구웠을 때 반죽이 틀을 넘쳐서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여덟째, 오븐에서 25분 굽기

윗불 180도, 아랫 불 160도로 미리 예열된 오븐에 7의 머핀 틀을 넣고 구워주세요. 15분 정도 시간이 지난 뒤에 오븐 안에 있는 틀의 방향을 반대로 한 번 돌려주시면 머핀이 고른 색으로 익을 수 있어요.


완성!



머핀은 식사 대용으로도 즐겨 먹는 디저트랍니다. 초코머핀은 그 맛이 달기 때문에 달달한 음료보다는 차나 아메리카노 같이 달지 않은 음료와 함께 곁들여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여름의 끝자락인 말복.

무더운 여름 잘 이겨내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홈베이킹 1 마들렌만들기 
#홈베이킹 2 소프트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3 쇼트브레드쿠키만들기 
#홈베이킹 4 밤과자만들기 
#홈베이킹 5 사과파이만들기 
#홈베이킹 6 호두파이만들기 
#홈베이킹 7 마카롱만들기 
#홈베이킹 8 젤리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9  호밀빵만들기 
#홈베이킹 10 단과자빵만들기

#홈베이킹 11 흑미쌀롤케이크만들기
#제과기능사실기합격 


*제과기능사와 제빵기능사 품목에 나오는 레시피는 그림이 완성되면 계속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제과기능사실기합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