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재 Apr 12. 2022

켈리 최 사례 분석 따로 모음

우리를 바보로 만드는 꾸며낸 성공 신화: 거짓과 진실 사이

- 공지 -


'우리를 바보로 만드는 꾸며낸 성공 신화: 거짓과 진실 사이' 매거진에 작성 중인 글에서, 초고가 완료된 '켈리 최의 사례 연구' 부분만을 발췌하여 읽기 좋게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를 정돈하여 따로 브런치북으로 묶어 놓았으니 아래 브런치북에서 더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brunchbook/mask



프롤로그


https://brunch.co.kr/@algarve/338


[ 인터넷 시대에 이미지 조작의 위험성과 수법 ]


대중들은 왜 쉽게 속아 넘어가는가?


https://brunch.co.kr/@algarve/306

https://brunch.co.kr/@algarve/278


[ 켈리 최의 사례 연구 ]


 홍길동 또는 홍길순


'켈리최' 대신에 '홍길동'이나 '홍길순'이라는 익명을 사용하려고 하였으나, 켈리 최 스스로 한국 사회에서 자신의 이름과 이미지를 대중 매체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홍보해 왔기 때문에, 대중에게 사용하는 '켈리'라는 유럽에서 새로 지은 가명과 '금례'라는 공적 서류에 등록된 본명이 이미 사적인 영역을 벗어나 공공성을 획득하고 있어서 익명성을 유지하기가 사실상 어려웠다. 이 책에서 작성된 글의 대부분이 가명 '켈리'로 대담한 한국 언론 인터뷰와, 본명으로 등록된 공개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하고 있기 때문에 가명과 본명이 본문 중에 드러날 수밖에 없었음을 밝힌다.


공적 인물


켈리 최는 한국에서 최근에 출간한 책이 20만 권 이상 판매되어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올랐고, 5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이며, 시사저널이 뽑은 '차세대 리더 100인'에 뽑히기까지 하였고, 각종 정부나 단체의 행사에 발표자로 초청되는 등, 이제는 단순히 한 개인과 한 회사의 대표자를 넘어서서 수많은 추종자들과 한국 사회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공적인 인물이 되었다.


공적인 인물이라 하더라도 존중되어야 할 사생활의 영역이 있기 때문에, 파악된 정보 중에서 개인 정보와 관련된 사항은 제외하였다. 켈리 최가 스스로 한국의 대중에게 자신을 알리기 위해서 홍보한 내용과 각종 인터뷰, 그리고, 공익 차원에서 정부나 기관에서 공개하고 있는 내용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사실(메시지)에 집중해서 객관적으로 읽어 주기를


켈리 최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또는 부정적인 선입견을 갖고 글을 읽을 경우에는, 글이 제시하는 사실(메시지) 보다는 글의 목적(메신저)에 관심을 가질 우려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인용의 객관성을 위해서 원본에서 켈리 최의 이름을 지우지는 못했지만, 켈리 최의 이름을 '홍길동'이나 '홍길순'으로, 즉, 남녀의 구별이 없는 알지 못하는 익명의 인물로 치환해서 읽으면, 내용의 진위 파악이나 서술의 타당성을 개인적인 호오에 따른 감정이입 없이 객관적으로 읽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모순 뒤의 진실을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란다.


켈리 최의 사례 분석을 통해서 확인하고 싶은 질문들


1. 켈리 최는, 꾸미거나 감추는 것 없이, 항상 정직하게 사실과 진실만을 우리에게 말해 왔는가? 그래서, 켈리 최의 말은 '모두' '말하는 그대로' 믿어도 되는가?

2. 켈리 최가 한국 사회에서 관심을 받게 된 '유럽에서 엄청난 글로벌 기업을 이룬 사업가'이며, '6천 억대 자산가'라는 사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검증하고 확정할 수 있는가?

3. 켈리 최의 학력, 경력, 관점들이 '대한민국을 이끌 차세대 리더'로 선정되어 한국 사회가 귀감으로 삼고 지식과 지혜에 귀를 기울일 만한 인물인가?

4. 켈리 최의 말을 믿고, 삶의 모델로 삼고 따라 할 정도의 인물인가? 아니면, '돈과 성공'이라는 인간의 욕망을 자극하는 허황된 말로 순진한 독자들을 기만하고 있는 것인가?


거짓말의 순도와 관용

https://brunch.co.kr/@algarve/239


6.1. 켈리 만들기


    켈리 만들기

     https://brunch.co.kr/@algarve/230


6.2. 켈리 최가 어떻게 인기를 얻게 되었을까?


     켈리 최, 그녀가 펼치는 스토리의 독특함에 대해여

      https://brunch.co.kr/@algarve/172


9. 논란에 대한 가설과 검증


9.1. 우리의 질문: 켈리 최는, 감추거나 꾸미지 않고, 항상 정직하게 우리들에게 이야기하고 있을까?


    [가설] '한국형 도시락'의 진실: 파리에서 파는 것은 스시와 일본 문화가 아닌가요?

     https://brunch.co.kr/@algarve/150


9.2. 우리의 질문: 화려한 학력과 관련된 의문점은 없을까?


    [가설] 혹시, 학력에 대해서 '멋지게 보이려고' '조금' 왜곡하고 과장하고 싶지는 않으셨나요?

     https://brunch.co.kr/@algarve/232


 9.3. 우리의 질문: 회사의 규모와 자신의 지위를 왜곡하고 과장하였을 가능성은 없을까?


      [가설] 직원을 6000명이나 고용한다고요? 혹시, 회사 규모를 부풀리려고 의도한 것은 아니시죠?

        https://brunch.co.kr/@algarve/161


      [가설] 도대체 프랜차이즈 매장이 몇 개라는 거예요? 혹시, 실제보다 많아 보이고 싶으신 것은 아니죠?

       https://brunch.co.kr/@algarve/159


      [가설] 모두 직영을 하시는 거예요? 혹시, 그렇게 보이도록 의도한 것은 아니었나요?

       https://brunch.co.kr/@algarve/160


      [가설] 하루에 연어를 30마리를 사용한다니? 프랜차이즈 사업을 과장되게 홍보하시는 것은 아니죠?

       https://brunch.co.kr/@algarve/163


      [가설] 어머어마한 매출 6000억에 감추어진 비밀이 있다?

        https://brunch.co.kr/@algarve/241


      [검증] 회장님의 글로벌 그룹 랜선 방문기: 소위 연매출 6000억 기업의 실제 모습을 추적해 보았다.

       https://brunch.co.kr/@algarve/234


      [가설] 회장님, "두 달에 하루 정도 일을 한다"면 회사를 경영한다고 할 수 있을까요?

        https://brunch.co.kr/@algarve/168


      [가설] 회장님, 회장님, 우리 회장님, 대체 회사에서 회장님은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https://brunch.co.kr/@algarve/240


      [가설] 공동 창업자인 남편의 역할은 없었나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 이유라도 있나요?

        https://brunch.co.kr/@algarve/307


9.4. 우리의 질문: 부자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 개인 자산의 규모를 왜곡하고 과장하였을 가능성은 없을까?


      [검증] '엄청난 갑부'로 상상하게 만드는 그녀의 요트. 실제는 어떤지 추적해 보았습니다.

       https://brunch.co.kr/@algarve/233


      [검증] "나는 죽을 때까지 쓸 수 없을 만큼 돈이 많다." 그게 얼마인지요? 밝히기 어렵지는 않으신지요?

        https://brunch.co.kr/@algarve/194


      [검증] '영국 상위 0.1%, 최상위 부자'라는 홍보의 실체에 대한 검증

       https://brunch.co.kr/@algarve/311


 9.5. 우리의 질문: '글로벌 리더'라는 호칭에 어울리지 않는 시대착오적인 인식과 문제 발언들은 없었을까?


      [검증] "직원이 모두 백인." 놀라워라. 영국 회사 대표자가 어떻게 이런 위험한 발언을 공개적으로?

        https://brunch.co.kr/@algarve/162


      [검증] "영국 여왕도 내 뒤" 대담하셔라. 영국에서 사업을 하면서 이런 말을?

       https://brunch.co.kr/@algarve/193


      [검증] "한국인 직원이 한 명도 없다"니요. 어이없어라. 한국에서 이런 말씀을 하시네요.

        https://brunch.co.kr/@algarve/310


      [검증]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 회장님이라는 그녀의 영어 실력은

        https://brunch.co.kr/@algarve/316


10. 켈리 최의 사례가 우리 사회에 던지는 질문과 우리의 선택


10.1. 플라시보 효과: 가짜 약도 효과가 있으면 팔아도 좋다?

https://brunch.co.kr/@algarve/231




[일러두기]


[참고 1] 타이틀 화면을 포함한 이미지 클립은 무료 이미지 공유 사이트인 픽사베이(Pixabay.com)에서 제공하는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 사용이 모두 허용되는 무료 이미지를(copyright free for commercial and noncommercial use across print and digital) 사용하였음을 밝힌다. 픽사베이와 공유해 준 작가분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참고 2] 픽사베이의 사용 허가에 근거하여 각각의 이미지에 출처를 표시하지 않았다.
[참고 3] 공개되고 공유된 이미지를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출처를 하단에 표시하였다.
[참고 4]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서 노력하였으며, 본인이 신문, 방송, 잡지 등의 대중 매체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 공개하고 홍보하여 다수의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이미 공공성과 공익성을 확보하였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그대로 사용하였다.
[참고 5] 개인 정보와 관련된 사항은, 누구나 접근 가능한 공개된 정보일지라도 [참고 4]에 부합하지 않은 추가 정보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서 삭제하였다.
[참고 6] 사용된 자료는 별도의 비밀스러운 정보 취득 절차를 거치거나, 은밀한 정보를 고도의 기법을 동원하여 불법적으로 접근한 정보는 전혀 없고, 모두 일반 대중에게 공개된 정보를 사용하였음을 밝힌다.
[참고 7] 주요 기업 정보는 투명한 기업 운영을 위해서 영국 정부에서 누구에게나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컴퍼니즈 하우스'(Companies House) 기업 공개 자료에 근거한 것이다. 해당 정보의 원본 링크를 첨부하였다.
[참고 8]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검색된 공개된 정보의 경우에도 검색 방법과 연관 검색어를 표시하였다.
[참고 9] 검색된(구글) 공개 정보를 인용할 경우라도 민감한 개인 정보는 최대한 삭제하였다.
[참고 10] 위치 확인을 위한 지도 정보는 구글맵을 이용하였다.



#켈리, #켈리최, #켈리 최, #켈리델리, #켈리 델리, #스시, #스시데일리, #스시 데일리, #프랜차이즈, #선한 영향력, #글로벌, #리더, #신데렐라, #영웅, #팬덤, #인기인, #스타덤, #소셜 미디어, #인터넷, #기획, #이미지 조작, #대중문화, #SNS, #왜곡, #거짓, #성공, #흙수저, #갑부, #요트, #과거, #논란, #진실, #학력 부풀리기, #회사 규모 부풀리기, #개인 자산 부풀리기, #윤리적 문제, #교훈, #소셜 엔지니어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