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컨설팅[H] 한봉규
앞 글 1분 요약입니다. 파리에 도착한 에밀리가 남자와 이별하는 순간을 지네 게임과 백워드 인덕션 사고법으로 다뤘습니다. 사실 그 장면이 지네 게임과 백워드 인덕션 사고법에 딱 들어맞는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적어도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었으리가 봅니다. 어떠셨나요?
그리고 백워드 인덕션 사고법 핵심 내용을 세 가지로 정리도 했습니다. 환기하는 의미에서 그 키워드만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시간 순서', '상대 행동', '직관과 상상력'이 그것입니다.
이 생각을 계속하다 보니 조지 클루니, 브래드 피트 주연의 오션스 일레븐이라는 영화가 떠 올랐습니다. 라스베이거스 한 카지노를 털겠다는 계획을 실행하고 성공하는 과정을 그린 오락 영화입니다. 이 영화 역시 백워드 인덕션 사고법으로 시나리오를 쓴 것이 맞는구나 싶게 '시간 순서'에 대한 입장과 상대방(극 중 베네딕트 역의 앤디 가르시아)의 행동을 예측하면서 역할과 동선을 부여하는 장면,
마지막으로 직관과 상상력으로 팀원의 협력을 끌어내는 모습 등은 한 마디로 백워드 인덕션 교과서 같았습니다. 물론 지나친 우연과 극 중 상상력이 가미되긴 했지만 말입니다. 그러고 보니 이런 오락 범죄류의 영화에는 백워드 인덕션 사고로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것이라는 주관적 믿음이 생기네요. 앞글 1분 요약이었습니다.
고요한 밤 오랜만에 달콤한 잠에 빠져든 A는 미친 듯이 울려대는 전화벨 소리에 억지로 눈을 떴다. 수화기를 귀에 대자마자 B가 다짜고짜 화를 내며 떠들었다.
"당신 집에서 키우는 개 짖는 소리 때문에 우리가 잠을 잘 수가 없잖아요. 제발 개 단속 좀 잘해 주세요!"라고 딱 잘라 말한 다음 전화를 일방적으로 끊어 버렸다. A는 잠이 확 깼다. A는 새벽 2시에 알람을 맞추고 다시 잠자리에 들었고, 알람 소리에 깼다.
"대체 누군데 이 시간에 전화질이야~" B의 짜증 난 목소리를 듣던 A가 공손하게 말했다.
"제가 깜빡 잊고 말씀드리지 못했는데요. 저희 집은 개를 키우지 않습니다."
#리더십 #게임이론 #죄수의딜레마 #행동경제학 #챗GPT #chatGPT #팃포탯 #로버트엑셀로드 #협력의진환 #협력 #전략컨설팅H #한봉규
▷ 칼럼 : 전략컨설팅[H] 한봉규
▷ 강연 문의 : hfeel@naver.com / 010 6366 9688
▷ 프로필 https://blog.naver.com/hfeel/222992379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