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남인, 《회사의 언어》 中
- 김남인, 《회사의 언어》 中
학부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하고
조선일보 기자로 10년을 일한 후
기업으로 적을 옮긴 이 책의 저자 김남인.
기자에서
대기업 과장, 차장, 부장으로 변신한 그녀가
직장의 언어에 대해 탐구한 결과물이
바로 <회사의 언어>다.
당신이 만약 조직의 꼭대기에 올라서고 싶다면 말하기보다 듣기 능력을 키워야 한다. - 김남인, 《회사의 언어》 中
스피치 능력이 주목받는 이 시대에
말하기보다 '듣기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한다.
경영 구루 램 차란(Ram Charan) 하버드대 교수 역시 모든 정보가 열려 있는 이 시대에 '겸손한 듣기(humble listening)'를 리더의 최고 자질 중 하나로 꼽았다. - 김남인, 《회사의 언어》 中
우리 사회에서도 '겸손한 듣기'가
리더의 중요한 자질 중 하나로
평가받는 날이
하루빨리 왔으면 좋겠다.
주위를 둘러보자. 김 부장, 이 상무, 박 사장. 듣기의 고수가 있는가? - 김남인, 《회사의 언어》 中
없다...
진짜 없나?
라고 자문을 다시 해본다.
정녕 듣기의 고수를 이리도 찾기 어려운 것이란 말인가!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우리의 상사들은 입만 열면 '시간이 없다'인 데다 자기 경험과 지식을 웬만해선 수정하지 않는다. - 김남인, 《회사의 언어》 中
귀를 닫은 상사가 왜 문제가 되느냐고? 그가 내린 잘못된 의사결정이 결국엔 나를 실업자로 만들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듣지 않으면 보다 중요한 정보나 새로운 관점을 접할 기회를 잃게 된다.
나부터 귀를 열자.
귀를 닫은 상사의 강퍅한 모습이
내 얼굴에
내 표정에
내 사고에
나도 모르게 들어가 있지는 않은지.
겸손한 듣기,
오늘부터라도 시작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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