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홈베이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두요정 Aug 22. 2018

#홈베이킹 14, 스위트롤 만들기

제과제빵, 계피 설탕이 들어간 롤빵 만들기

스위트롤 만들기

돌돌 말아진 빵 사이사이에 계피 설탕이 들어간 빵을 보신 적 있나요? 바로 그 아이의 이름이 스위트롤이에요. 단 맛을 내기 때문에 "스위트"라 불리고 돌돌 말려 있어서 "롤"이라는 이름이 붙었답니다. 롤케이크와는 다르니까 헷갈리시면 안 돼요! 그럼, 지금부터 스위트롤을 만드는 과정으로 함께 들어가 보시죠!


 

재료(g) 준비

강력분 1200
이스트 60
제빵 개량제 12
설탕 240
소금 24
계란 3개
분유 36
쇼트닝 240
물 550

*충전용 재료
설탕 180
계피 18

스위트롤의 반죽 재료는 총 9가지랍니다. 지금까지의 제빵 재료들을 보면 겹치는 재료들이 있어요. 기본적으로 강력분, 이스트, 제빵 개량제, 설탕, 소금, 분유, 물, 유지 등은 꼭 들어가게 되죠. 8가지 재료를 기본으로 하고 계란이나 토핑 재료들이 조금 더 추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스트 대신 천연발효종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제빵 소개에서는 제과제빵기능사에 사용되는 기본 재료들을 위주로 설명드리려고 해요. 천연발효종에 관한 이야기는 제과제빵 과정의 소개 중간에 한 번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전용 재료에서는 설탕과 계피 가루가 들어가요. 계피의 향이 빵의 풍미를 더 높여주죠. 색을 내주는 역할도 하고요.  


 

만드는 과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하나. 재료 혼합 

유지를 제외한 모든 재료들을 기계에 넣고 훅을 이용하여  1~3분 정도 섞어주세요. 꼭 1~3분이라는 시간을 생각하지 않고 기계 안을 보시면서 재료들이 하나의 덩어리로 혼합되면 유지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어 쇼트닝을  넣어주고 15분(100% 믹싱) 정도 반죽해주세요. 스위트롤의 경우 설탕과 물의 양이 많아서 반죽이 질어요. 그래서 반죽의 엉덩이가 기계에서 완전하게 떨어질 때까지 반죽해줘야 해요.


둘, 발효하기

1차 발효를 발효실( 27℃, 75% )에서 40~60분 정도 해줘요.

→ 발효 완료 알아보기

   ① 처음 부피의 3배. ② 볼에 거미줄 같이 반죽이 됐을 때 ③ 손가락 찔렀는데 다시 오므려질 때


셋, 충전용 계피 설탕 준비하기 

 설탕과 계핏가루를 잘 섞어 놓아요.


넷, 밀어 펴기

2의 반죽을 2등분으로 나눠요. 반죽을 한 번에 밀어 펴려면 너무 힘이 많이 들기 때문에 2등분으로 나눠서 밀어 펴기를 해요. 1/2의 반죽을 밀대를 이용하여 50*50cm의 크기로 밀어 펴줍니다. 밀어 편 반죽 위에 물을 분무하고 계피 설탕을 뿌려주세요.


다섯, 말아주기

4의 반죽을 말아주기 합니다. 말아줄 때는 가장 윗부분은 촘촘하게 말아주고 뒤로 갈수록 넉넉하게 말아줍니다. 전체를 모두 꼼꼼하게 말다 보면 나중에 오븐에 구워지면서 스위트롤이 터지게 돼요.

여섯, 모양내기

 말아진 반죽의 가장 첫 부분은 스크래퍼를 이용하여 잘라냅니다. 이후 두 잎과 세잎형을 사진처럼 만들어요.


일곱, 2차 발효

6의 반죽을 평철판 4장에 팬닝 하고 2차 발효를 해요. 발효기(38℃, 85% 수분)에 15분 정도 발효합니다. 발효 상태는 시간이 아니라 얼마나 부풀어 올랐는지로 판단해야 해요.


여덟, 오븐에서 굽기

윗불 185℃, 아랫 불 150℃ 오븐에서 12분~15분 정도 구워줘요.



완성!

오븐에 구워진 스위트롤은 식힘망 위에 올려놓고 잠시 식힌 뒤에 포장용지에 담아주세요. 빵이 너무 뜨거울 때 담게 되면 빵이 축축해질 수 있어요.


오늘의 디저트로 스위트롤을 추천합니다.

#홈베이킹 1 마들렌만들기 
#홈베이킹 2 소프트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3 쇼트브레드쿠키만들기 
#홈베이킹 4 밤과자만들기 
#홈베이킹 5 사과파이만들기 
#홈베이킹 6 호두파이만들기 
#홈베이킹 7 마카롱만들기 
#홈베이킹 8 젤리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9  호밀빵만들기 
#홈베이킹 10 단과자빵만들기

#홈베이킹 11 흑미쌀롤케이크만들기
#제과기능사실기합격

#홈베이킹 12, 초코머핀만들기

#홈베이킹 13, 더치빵만들기


*제과제빵, 홈베이킹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요.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홈베이킹13, 더치빵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