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겸 Jul 08. 2017

원하는 인생을 만들기 - 정리(셀프 워크숍)

* 지금 까지 쓴 글들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워크숍의 부분들입니다. 하는 순서를 정리해서 올립니다. 변화를 원하시는 분들이 효과를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나는 생각인가?


보통 '나'는 생각과 동일시 됨

보통 우리는 생각/믿음이 곧 나라는 개념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이 생각(내부 시스템)이라는 것은 일종의 오토 파일럿(자동 조정 장치)인데 자신이 하는 모든 결정, 행동, 감정 등에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나를 나의 내부 시스템과 동일시하는 순간 자신의 정체성은 고정되어 버리고 변화가 힘들어집니다. 그러다 보면 세상과 상황, 사건, 사람들에 대한 나의 반응, 감정, 행동, 생각들은 일정한 틀 속에 갇혀 버립니다. 내가 가진 시스템이 화를 내는 상황에서는 나는 언제나 화를 내고, 우울할 때는 우울하고, 스스로 경혐을 주체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고 그것만 경험할 수 있는 사람이 됩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 우리는 경험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상태가 됩니다. 우리 자체가 고정되어 버려서 외부 조건만이 우리의 경험을 결정해버리는 것입니다. 운이 좋아서 아주 좋은 외부 조건들을 만난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고통입니다. 나는 원치 않을 때 화가 나고 우울하고 스트레스받고 피곤한 상태가 되는 겁니다. 여기서 우리의 행동도 조건화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화가 나면 항상 같은 반응을 보여줍니다. 우울해도 항상 같은 행동을 하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항상 같은 패턴의 행동(겉으로는 달라 보일 수 있는)을 반복합니다. 결과적으로 행동의 결과들 또한 우리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 낸다기보다는 외부 환경에 따라 결과들이 결정되고, 우리 인생은 알 수 없는 곳으로 가게 됩니다. 그래서 단순히 계속 같은 내부 시스템(생각과 믿음 체계)을 바탕으로 생계를 위해, 현상을 유지하기 위해 살다 보면 우리 인생은 표류하게 되고, 언젠가 '아 내 인생이 왜 이렇게 됐지?' 이런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내 생각이 곧 나라고 생각한다면 정말로 운이 좋아서 긍정적인 외부의 충격으로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생기지 않는 이상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기는 힘듭니다. 


실제 '나'는 생각/믿음 보다 더 큼


하지만 실제의 나는 우리 내부 시스템, 즉 생각과 믿음보다 더 큰 존재입니다. 우리 내부 시스템은 일종의 자극과 반응을 관장하는 영역입니다. 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지만 지극히 단기적 관점에서의 반응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눈앞만 바라보지 않고 더 멀리 보고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맞추어 자신을 바꾸어본 경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 해 본 경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 예측을 하고 스스로에게 새로운 믿음/생각을 줄 수 있는 것이 자주 간과되는 우리의 능력입니다. 우리 의식이 가진 능력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 - 내부 시스템에 영향을 주고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결코 고정된 존재가 아닙니다. 따라서 원하는 인생을 살 기 위해서는 간과하고 있던 우리의 능력을 인식하고 스스로의 생각과 믿음을 더욱 능동적으로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우리의 자동 조정 장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 나감으로써 인생의 방향을 조정하고 경험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더 이상 무방비 상태로 인생에 얻어맞는 것이 아니라, 인생이 우리를 위해서 일어나게 됩니다.  



변화를 시작할 때 중요한 것은 단순히 눈앞의 문제만 해결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점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의 내부 시스템을 정비하고 새롭게 디자인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원하지 않는 문제를 계속 맞이하게 됩니다. 누구나 쉽게 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신이 현재 자신의 모습을 너무 끌어안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자신이 너무 편하기 때문에 변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로 변화는 순간입니다. 인생 전체로 변화의 모습이 나타나는 것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가장 중요한 변화는 결심하는 순간 일어납니다. 


그리고 이 워크숍을 스스로 해보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힘들 수도 있지만, 꼭 해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우리는 지금까지 너무 오랫동안 스스로를 방치했습니다. 우리 내부 시스템은 우리가 격은 사건들과 순간순간의 결정, 그리고 다른 간접경험들에 대한 우리의 해석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대부분은 이러한 결정과 해석을 능동적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 내부 시스템에는 모순들이 있고 필요 없는 부분도 있으며, 모호하고 부족한 부분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자신의 생각과 믿음의 구조를 이해하고 앞으로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내부 시스템을 원하는 목표에 맞게 디자인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원하는 목표만 알았다고 해서, 자신의 내부 시스템의 모순을 이해했다고 해서 삶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장기적으로 어떤 방향, 어떤 모습으로 변해야 하는지 알아야만 합니다. 





원하는 인생을 만들기

준비 - 종이와 펜, 혹은 컴퓨터 워드 프로그램

* 저는 종이와 펜을 추천합니다. 시간은 많게는 7-10시간 정도 걸릴 수도 있습니다. 마음먹고 하루 날 잡아서 해보는 것도 좋고, 여의치 않으면 적절히 나누어서 하시면 됩니다.



시작하기 전 질문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다음 질문에 대답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왜 변하고 싶은가?

· 자신에게 특별하고 멋진 인생은 어떤 모습인가?

· 무엇이 멋진 인생을 추구하는 것을 가로막고 있는가?

  - 무엇이 내가 열정적으로 사는 것을 방해하는가?

  - 어떤 행동, 어떤 믿음, 어떤 감정적인 습관들이 나를 가로막고 있는가?

  - 어떤 변명이 나를 가로막고 있는가?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 단 한 가지 가장 확실한 것은 우리 자신이고,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도 스스로를 바꾸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스스로의 어떤 점들이 우리의 인생을 가로막고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자신을 이해하기 

1. 여섯 가지 니즈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여섯 가지 니즈에 대해 이해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이 여섯 가지 니즈를 추구하기 위해서 살아갑니다.

결과물

- 나에게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니즈는 무엇이었는가? 그리고 그것은 내 인생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 내가 새롭게 추구하기로 한 니즈의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이것은 앞으로 나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2. 나는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가? - 행동의 네 가지 등급

다음으로 이해해 봐야 하는 것은 자신의 행동입니다. 자신이 주로 하는 행동들에 관해서 돌아봄으로써 그 행동들을 왜 하게 되었고, 인생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행동은 삶의 영역을 나누어서, 가족에게, 직장에서, 친구들과, 자기 계발적 측면 등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결과물

- 각 등급별로 내가 주로 하는 행동들은 무엇인가?

- 각 행동들은 나의 어떤 니즈를 채우기 위한 것인가? 여섯 가지 니즈 관점에서 생각해보자.

- 등급 3,4의 행동을 어떻게 하면 등급 1,2의 행동으로 바꾸고 원하는 니즈도 채울 수 있을까?


3. 감정의 세 가지 요소

 - 감정의 세 가지 요소

 - 어떤 감정을 주로 느끼는가?

감정은 행동을 유발하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좋지 않은 감정은 좋지 않은 행동을 하도록 만듭니다. 따라서 감정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를 이해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우리는 주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앞으로는 어떤 감정을 주로 느껴야 하는지 생각해봅시다.

결과물

- 자신이 주로 느끼는 감정은 무엇인가? (5가지)

- 그중 부정적인 감정이 있다면 그 감정들은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가?

- 부정적인 감정의 세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신체 표현, 언어 표현, 주요 초점)

- 부정적인 감정은 어떤 니즈를 채우기 위해서 느낀 것인가?

- 더 나은 행동과 삶을 만들어나가기 위해서 어떤 긍정적인 감정들을 주로 느껴야 하는가?

- 필요한 감정들의 세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신체 표현, 언어 표현, 주요 초점)


* 감정의 세 가지 요소를 빠르게 바꿔봄으로써 자신이 감정을 쉽게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고 -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기



4. 주요 초점

우리는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살아가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또한 이 초점에 따라서 우리가 경험하는 감정이나 행동들도 크게 달라집니다. 초점을 바꿀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우리의 질문을 바꾸는 것입니다. 질문은 초점을 결정합니다. 

결과물

- 내가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자주 사용하는 질문은 무엇인가?

- 자주 사용하는 질문은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고, 어떤 부정적인 효과가 있는가?

- 이 질문은 궁극적으로 어떤 니즈를 채우기 위해 한 것인가?

- 어떤 새로운 질문을 사용한다면 부정적인 효과 없이 나의 니즈를 채울 수 있을까?


5. 현재의 가치와 원칙

- 내부 시스템

- 현재의 가치와 원칙

자신의 감정과 행동은 내부 시스템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가치와 원칙은 내부 시스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믿음들입니다. 자신의 가치와 원칙을 이해한다면 스스로가 왜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과물

 - 현재 자신의 가치와 원칙 


6. 변화의 결심하기 - 레버리지

아직까지 변해야겠다는 결심이 생기지 않았다면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억눌러 왔던 자신의 모습에 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결과물

 - 원하는 인생을 살겠다는 결심



목표 설정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목표가 명확해야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추구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목표는 우리를 끌어당기는 것이어야 합니다. 우리를 미치게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이 우리로 하여금 더 많은 것을 갈구하게 하고, 살아있음을 느끼게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6. 비전

- 자신의 현재 : 소스의 수레바퀴

- 인생의 비전

자신이 궁극적으로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지 생각해 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인생의 방향도 결정해 줄 뿐만 아니라 동기부여도 할 수 있습니다.

결과물

- 비전과 이유


7. 목표 설정

원하는 곳에 가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비전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목표도 필요합니다. 1년 목표뿐만 아니라 단기적으로 1개월, 3개월 등의 목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행동들이 필요한지도 생각해 보고 계획도 세워보면 좋습니다.

결과물

 - 1년 목표



새로운 나를 디자인하기

8. 새로운 가치와 원칙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내부 시스템을 정비해야 합니다. 내부 시스템을 바꾸지 않고 의지를 가지고 밀어붙인다면 금방 지칩니다. 변화를 시도하다 고통받고 지친다면 오히려 앞으로는 시도한다는 것 자체가 고통으로 인식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즐겁고 행복하게 목표를 향해 노력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거기에 맞게 새롭게 추구해야 할 가치와 원칙을 정해봅시다.

결과물

 - 새로운 가치와 원칙


9. 힘을 주는 말(INCANTATION) 

새로운 가치와 원칙까지 만들었다면 우리에게 힘을 주는 말도 만들어 봅시다. 말과 경험을 바꿈으로써 새로운 자신에 더 빨리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미션 선언문은 꼭 만들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힘을 주는 말은 앞으로 살면서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바꾸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물

 - 힘을 주는 말 리스트


10. 정리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정리를 해봅시다. 중요한 내용들을 모아 두고 자주 볼 수 있다면 좋습니다. 포스터처럼 만들어도 좋고, 나름대로 이쁘게, 혹은 보기 좋게 정리를 해봅시다.

결과물

 - 정리(미션 선언문, 비전, 가장 중요한 4가지 1년 목표, 새로 추구하는 가치와 원칙, 새로 사용할 질문, 자주 느껴야 하는 감정들 등)



새로운 자신을 만들어 가기(실천)

새로운 자신을 만드는 것은 단순히 생각만 했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멀리 가기 위한 지도를 그렸다면 이제는 진짜 만들어 가야 합니다. 우리 내부 시스템, 우리의 뇌는 일종의 근육입니다. 많이 사용할수록 강해집니다. 지금까지 원하지 않는 모습을 만들고 강화시켰다면 이제는 우리가 원하는 자신을 만들어야 합니다.


매일 해야 하는 일 - Ritual

매일 어떤 일을 루틴 하게 해야 하는지 정해봅시다. 모든 하루 일과를 바꾸는 것이 아닌, 아침에 몇 분, 저녁에 몇 분 이런 식으로 일과를 조금만 바꿈으로써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힘을 주는 말

힘을 주는 말은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정해두고 연습해보고, 현실 속에서도 자주 사용해보면 좋습니다.


질문을 통해 초점을 바꾸기

관점을 바꿀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을 만들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지금 사용하던 질문을 알아차리고 바로 바꿔서 새로운 질문을 사용한다면 감정과 행동을 쉽게 변화기 킬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기

감정의 세 가지 요소를 변화시키는 것은 감정을 가장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입니다. 힘을 주는 말과 함께 연습한다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대한 의미를 변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항상 좋은 점, 감사한 점, 배울 점 등을 찾아봅시다.


환경 바꾸기

자신을 바꾸기 위해서는 환경을 바꾸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새롭게 추구하는 가치나 원칙, 목표 등을 자주 볼 수 있게 해놓거나, 좀 더 긍정적인 사람들을 만나거나, 발전의 아이디어를 주고 동기부여를 해 주는 책을 읽는 것도 좋습니다. 좀 더 나를 긍정적으로 만들고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내부 시스템은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변화하는데, 좋은 환경 속에 있으면 노력을 덜 들이고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변화한다는 것은 외부를 바꾸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을 바꿈으로써 외부 환경까지도 바꾸어 갈 수 있는 힘을 얻는 것입니다. 지금 처한 물리적 현실을 당장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바뀜으로써 즉각적으로 경험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행동도 바뀌는 것입니다.


핵심은 자신을 바꾸어 나간다는 것인데, 이것은 지금 당장 엄청나게 많은 일들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당장 헬스장에 가고 지금 당장 자기 발전을 위해 학원을 등록하는 등 자신을 지치게 하는 일들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가장 집중해야 하는 것은 나를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매일 해야 하는 일, 힘을 주는 말, 초점 바꾸기 등을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바꾸어 나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행동은 따라오게 되어있습니다. 지금 좋지 않은 행동을 계속 반복하고 있다면 그것은 자신의 정체성이 그것을 가장 편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내부 시스템이 바뀌면 그 좋지 않은 행동들은 고통이 되고 바뀌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자신을 만들어 나가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자신을 만들어 나가는 것은 일종의 운동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연습을 통해서 강화시켜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뒤집어엎어서 완전히 새로운 내가 되는 것은 힘듭니다. 어찌 보면 이런 건 헬스장에 몇 년 만에 혹은 처음 간 사람이 시작부터 고중량,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을 수도 있습니다. 금방 포기하게 되죠. 그러니 작은 것부터 하면 됩니다. 위에 소개한 매일 해야 하는 일들 꾸준히 하고, 새로운 가치와 원칙에 맞춰서 하루에 한 번씩, 두 번씩 새로운 결정을 내려본다면 새로운 나도 점점 커져갑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의 현실, 앞으로 1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눈앞의 현실을 당장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나를 바꿈으로써 앞으로 3년 뒤, 5년 뒤, 10년 뒤는 충분히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자신의 내부 시스템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필요한 시점마다 효과적으로 내부 시스템을 바꿔갈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연성이 중요합니다. 무엇이든 궁금하신 점, 피드백 등이 있으면 댓글이나 메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힘을 주는 말(INCANTATIO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