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프리카’에서 쇼핑과 피서를 한 번에 해결하는 ‘몰캉스’
‘서프리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서울과 아프리카를 합친 신조어다. 서울의 날씨가 그만큼 무덥다는 것이다.
비슷한 신조어로는 서울과 사하라를 합친 ‘서하라’, 서울과 이집트를 합친 ‘서집트’, 서울과 동남아시아를 합친 ‘서남아’ 등이 있다.
실제로 7월 말~8월 초 서울의 평균기온은 대구보다 더 높았다고 한다. 이때는 사실 집 밖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 에어컨 틀어놓고 편안히 쉬는 게 최고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문제는 전기요금이다.
그래서 최근에 ‘몰캉스족’이 늘고 있다. ‘몰캉스’란 복합쇼핑몰에서 바캉스를 즐기는 것(몰+바캉스)을 일컫고, 몰캉스를 떠나는 사람들을 ‘몰캉스족’이라 부른다.
쾌적하고 넓은 복합쇼핑몰에서 쇼핑, 외식을 즐기고 동시에 무더위에서 벗어나 보는 것이다. 또한 복합쇼핑몰에는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풍성하다.
이럴 때 복합쇼핑몰을 운영하는 유통 대기업들은 부쩍 늘어난 고객들의 쇼핑몰 내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전기, 화재, 위생 등 다양한 영역에서 평소보다 더욱 철저한 점검을 진행해야 하며, 고객 휴게공간 확보에도 세심히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럴 때만이 여름뿐 아니라 4계절 내내 몰캉스족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바캉스는 꼭 여름에만 떠나는 것은 아니니까.
강연 및 기고 문의
석혜탁 sbizconomy@daum.net
■ 유통 상식사전 #1. VR스토어
VR스토어 오픈, 쇼핑의 미래는 VR백화점? - 현대백화점, 마이어백화점 등 VR(가상현실)에 관심을 쏟는 유통산업계
https://brunch.co.kr/@hyetak/13
■ 유통 상식사전 #2. 레트로 마케팅
국내 대표 복합쇼핑몰 롯데월드몰의 ‘레트로(retro) 마케팅’ - 상품뿐 아니라 추억과 향수, 분위기와 이미지를 판매하는 롯데월드몰
https://brunch.co.kr/@hyetak/21
■유통 상식사전 #3. 전자가격표시기(ESL)
-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표시 변화, ESL의 성공 열쇠는?
https://brunch.co.kr/@hyetak/22
■ 유통 상식사전 #4. 그린(green) 마케팅
- 그린 마케팅의 핵심은 지속성
https://brunch.co.kr/@hyetak/26
■ 유통 상식사전 #5. 센트(scent) 마케팅
- 후각과 소비의 상관관계 그리고 프루스트 현상
https://brunch.co.kr/@hyetak/28
■ 유통 상식사전 #6. 만화카페
- 만화카페, 새로운 ‘문화 쉼터’의 부상
https://brunch.co.kr/@hyetak/29
■ 유통 상식사전 #7. 극장 속 도서관
- CJ CGV의 씨네 라이브러리가 보여준 2가지 차별점
https://brunch.co.kr/@hyetak/30
■ 유통 상식사전 #8. 맨플루언서 마케팅
- 남심(男心)을 잡기 위한 묘책은?
https://brunch.co.kr/@hyetak/31
■ 유통 상식사전 #9. 탈모시장
- 전직 대통령의 아들도 고민하는 탈모, 유통업계의 과제는?
https://brunch.co.kr/@hyetak/34
■ 유통 상식사전 #10. 복층 편의점
- 2층 공간 활용의 상상력
https://brunch.co.kr/@hyetak/35
■ 유통 상식사전 #11. 시스루(See-through) 마케팅
- 시스루 마케팅,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그에 따른 고객의 신뢰
https://brunch.co.kr/@hyetak/37
■ 유통 상식사전 #12. 젠더 감수성
- 유통업체들이 꼭 지녀야 할 ‘젠더 감수성’
https://brunch.co.kr/@hyetak/38
■ 유통 상식사전 #13. 액티브 시니어
- ‘액티브 시니어’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살아남는다
https://brunch.co.kr/@hyetak/40
■ 유통 상식사전 #14. 유(乳)업계
- 유(乳)업계, 흰 우유 외에 다른 곳에도 눈을 돌리다
https://brunch.co.kr/@hyetak/41
■ 유통 상식사전 #15. 홈트
- ‘홈트’의 인기 이유, 그리고 유통업계의 대응
https://brunch.co.kr/@hyetak/48
■ 유통 상식사전 #16. 무인 매장
- 무인 매장, 유통혁명의 총아?
https://brunch.co.kr/@hyetak/51
■ 유통 상식사전 #17. 무슬림 마케팅
- 16억 무슬림을 향한 유통업계의 구애
https://brunch.co.kr/@hyetak/52
■ 유통 상식사전 #18. ‘트렌드 박물관’ - 편의점
- 살아 있는 ‘트렌드 박물관’ 그리고 얼리어답터
https://brunch.co.kr/@hyetak/55
■ 유통 상식사전 #19. 비엥 비에이르
- 비엥 비에이르(Bien-Vieillir), 멋진 어르신들의 존재미학
https://brunch.co.kr/@hyetak/57
■ 유통 상식사전 #20. 이란 시장
- 이란에서 성공신화를 쓰는 한국 기업들
https://brunch.co.kr/@hyetak/59
■ 유통 상식사전 #21. 유통 빅3 본사 이전
-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유통 빅3의 본사 이전
https://brunch.co.kr/@hyetak/61
■ 유통 상식사전 #22. 왝더독(Wag the dog) 현상
- ‘게이미피케이션’과 ‘하비테인먼트’로 읽는 왝더독 소비심리
https://brunch.co.kr/@hyetak/62
■ 유통 상식사전 #23. 업태별 협회
- 각기 다른 유통업태를 대변하는 각종 협회
https://brunch.co.kr/@hyetak/63
■ 유통 상식사전 #24. ‘오프라인’으로 나가는 홈쇼핑
- 기존 오프라인 강자까지 위협할 수 있는 이색 콘텐츠를 발굴해야 한다
https://brunch.co.kr/@hyetak/70
■ 유통 상식사전 #25. 그레이네상스
-‘Grey(백발)’와 ‘Renaissance(부흥, 전성기)’의 합성어
https://brunch.co.kr/@hyetak/71
■ 유통 상식사전 #26. 퇴튜던트(퇴근+스튜던트)
- ‘퇴튜던트’, 퇴근 후 그들은 학생이 된다
https://brunch.co.kr/@hyetak/72
■ 유통 상식사전 #27. 이마트 1호점
- 개점 4반세기 ‘이마트 창동점’ 초심을 잊지 않다
https://brunch.co.kr/@hyetak/73
■ 유통 상식사전 #28. 몰캉스
- ‘서프리카’에서 쇼핑과 피서를 한 번에 해결하는 ‘몰캉스’
https://brunch.co.kr/@hyetak/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