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칸양 Feb 12. 2019

차칸양의 펀드 & ETF 투자 도전기(18)

#18, 대표적인 ETF 상품들은 뭐가 있을까?①


☞  1화, 비금융자산 → 금융자산으로 자산의 이동이 일어나고 있다

☞  2화, 펀드 투자의 첫 경험을 하다

☞  3화, 펀드란 믿고 맡기는 '신탁' 상품

☞  4화, 펀드 유형과 종류 - 클래스는 또 뭡니까?

☞  5화, 펀드 보수와 수수료 - 판매보수가 운용보수보다 높은 이유

☞  6화, 보수가 높은 펀드가 과연 수익률도 좋을까?

☞  7화, 펀드 기준가격 쉽게 보는 법

☞  8화, 펀드 좌수 = 참외갯수 × 1,000

☞  9화, 적립식 펀드의 가입시기(매수 타이밍)가 크게 중요치 않은 이유

☞  10화, 인덱스 펀드를 추천하는 이유

☞  11화, 적립식 펀드를 활용한 복리식 투자법

☞  12화, 적립식 펀드를 투자시 꼭 알아야 할 3가지

☞  13화, ETF와의 첫 만남을 가지다

☞  14화, 재미있고 알기 쉽게 공부하는 ETF의 역사

☞  15화, 인덱스 펀드보다 ETF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5가지

☞  16화, 인덱스 펀드보다 ETF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5가지

☞  17화, ETF에도 단점은 있다



ETF의 종류


제가 처음 ETF 투자를 시작한 것은 2009년 하반기 ‘KODEX200’을 통해서였습니다. ETF의 장점에 흠뻑 빠져 그동안 투자했던 펀드를 하나씩 ETF로 갈아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투자할 수 있는 ETF의 종류도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KODEX200에만 투자를 했었죠.


하지만 시간이 조금씩 흐르며 ETF의 종류가 점점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자산운용사에서도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보다 다양한 종류의 ETF 상품들을 출시하기 시작했고요. 그 결과 현재는 거의 400개에 육박하는 ETF 상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제는 ETF만으로 다양한 투자가 가능해 진 겁니다.


아래 그림은 삼성자산운용에서 판매 중인 KODEX 상품 리스트입니다. 총 97개의 상품이 진열되어 있는데요, 학습을 위해 테마별로 어떤 주요한 ETF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노파심에서 말씀드리지만, 삼성자산운용의 KODEX를 추천하기 위해 이 예를 드는 것은 아니니 절대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상품 종류)


1. 시장지수 ETF : 일반 주식시장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

 1) KODEX200 :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200개 종목으로 구성된 KOSPI 200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ETF. 규모와 거래량면에서 가장 대표적인 ETF라 할 수 있습니다.

 2) KODEX레버리지 : 파생기법을 활용, KOSPI 200 주가지수의 변동률보다 2배 더 움직이도록, 레버리지화시킨 ETF. 단 누적 수익률이 정확히 2배가 되지는 못하며, 마이너스 수익일 경우는 반대로 2배가 초과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1년 이상의 장기 투자로는 적합하지 못합니다.

 3) KODEX인버스 : KOSPI 200 지수가 올라갈 때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닌, 반대로 떨어질 때 수익이 발생하는 역방향 ETF. 이 상품 또한 레버리지 상품처럼 파생기법을 활용하기 때문에 정확히 1배수로 움직이진 않습니다. 시장상황이 좋지 못해 주가지수가 떨어질 가능성이 큰 경우에 투자합니다.

 4) KODXE 코스닥 150 : 국내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 중 대표 150종목으로 구성된 ‘코스닥 15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코스닥 시장에 투자하는 만큼 코스피 시장보다 변동성이 훨씬 큽니다.

 5) KODEX KRX300 : 코스피뿐 아니라 코스닥 시장까지 망라한, 총 300개의 우량 종목으로 구성된 ‘KRX3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작은 투자금액으로도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모두에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실물자산(파생) ETF

 1) KODEX 골드선물(H) : 미국 S&P에서 발표하는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써, COMEX(미국 상품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골드선물 가격에 연동되어 움직입니다. 실제 골드 현물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선물에 투자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현물 가격의 움직임과는 다르며, 선물 투자시 발생되는 롤 오버(roll over) 비용이 추가적으로 소요됨을 반드시 명심하고 있어야 합니다. (H) 표시는 ‘헷지(Hedge)’의 약어로써 환율 변동과 관계없이 투자할 수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며, 당연히 환헷지 비용도 추가적으로 발생됩니다.

 2) KODEX 콩선물(H) : 미국 S&P에서 발표하는 ‘S&P GSCI Soybeans Index Total Return’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써, 시카고상품거래소(CBOT)에 상장되어 있는 콩선물 가격에 연동되어 움직입니다. 콩은 기상변화라든가 재해, 작황, 수급에 따라 크고 작은 변동성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으며, 농산물이라는 특성을 잘 알고 투자해야만 합니다.

 3) KODEX WTI원유선물(H) :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되고 있는 WTI(서부 텍사스산)원유 선물 가격으로 산출되는 ‘S&P GSCI Crude Oil Index Excess Return’ 지수를 추종하는 ETF. 실제 WTI원유 현물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으로써, 특히나 이란, 이라크, 사우디 등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수급, 정책에 따라 큰 변동성을 나타냅니다.

 4) KODEX 미국달러선물 : 한국거래소 미국달러선물지수의 수익률을 양(陽)의 1배로 추종하는 ETF로써 미국 달러, 즉 환율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환율이 상승하면 수익이 나지만, 환율이 하락할 경우 손실이 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주식섹터 ETF

 1) KODEX 건설 :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하는 KRX 건설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써, KRX 건설 지수는 종합 건설업, 건축기술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업과 같은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건설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 대형 건설주에 분산투자하며, 건설시장 상황이 좋거나 향후 더 좋아질 가능성이 클 경우 투자하면 유리합니다.

 2) KODEX 에너지화학 :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하는 KRX 에너지화학(Energy & Chemicals)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써, KRX 에너지화학 지수는 에너지, 화학업종의 우량기업 20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석유, 석탄, 태양광, 바이오까지 다양한 에너지 분야에 투자하고 있으며, 대표적 보유 종목(9/19일 현재)은 SK이노베이션(21%), LG화학(21%), S-Oil(10%), 롯데케미칼(9%), GS(5%) 등입니다.

 3) KODEX 헬스케어 : 국내 헬스케어/제약 산업을 대표하는 KRX 헬스케어 지수를 추적하는 ETF입니다. 대한민국의 노령화 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점차 확대, 확장되고 있는 헬스케어 분야에 투자합니다. 현재 대표적 보유 종목(9/19일 현재)으로는 셀트리온(20%), 셀트리온헬스케어(10%), 삼성바이오로직스(9%), 신라젠(7%), 한미약품(4%) 등 바이오, 제약 분야가 높은 편입니다.



☞  19화, 대표적인 ETF 상품들은 뭐가 있을까?



* 이 글은 핀테크 기업 '레이니스트'의 온라인 매거진 <뱅크샐러드>에 수록된 칼럼입니다.




차칸양

"경제·경영·인문적 삶의 균형을 잡아드립니다"

Mail : bang1999@daum.net

Cafe : 에코라이후(http://cafe.naver.com/ecolifuu) - - 목마른 어른들의 배움&놀이터




※ 공지사항입니다~!

차칸양의 (무려) 5년 4개월 만의 신간 <(평범한 사람도) 돈 걱정없이 잘 살고 싶다면 (어떻게 살 것인가)>가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현재 위클리 매거진에 연재되고 있는 <돈 걱정없이 잘 살고 싶다면>의 원본판이라 할 수 있으며, 지난 6년간 진행되었던 <에코라이후 기본과정>의 총 집약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도 경제, 경영, 인문의 균형을 찾을 수 있다면 얼마든지 여유있고 풍요롭게 살 수 있습니다. 이 장기 불황의 시대에 보다 잘 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꼭 한번 읽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예스24 책 소개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돈 걱정없이 잘 살고 싶다면 어떻게 살 것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