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주 아이스크림의 재탄생
마트에서 장을 보다가 한 아이스크림 통에 눈길이 사로잡힌다.
바로 45년 전통을 자랑하는 서주 아이스크림이다.
‘서주아이스주’가 ‘서주아이스 홈 밀크’과 ‘서주아이스 홈 스트로베리앤치즈’로 재탄생했다. 롯데마트가 홈 아이스크림으로 특별 제작한 것이다.
복고풍의 디자인, 로고, 글씨체가 젊은 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기성세대는 이 아이스크림을 보고 어릴 적 추억에 흠뻑 빠진다.
이른바 ‘리바이벌(revival) 마케팅’이다. ‘복고 마케팅’이라고도 부른다.
요즘 디자인 관점에서 보면, 초록색 바탕과 흰색 서체가 촌스럽게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세련되지 않아서 더 정감이 가는 제품이다. 이것이 리바이벌 마케팅의 매력이다.
흔히 복고적인 마케팅의 주요 원리로 한정성, 신비성, 증폭성, 재미, 장난기 등을 꼽는다.
‘서주아이스 홈’은 롯데마트가 단독으로 출시했고, 45년이라는 긴 역사만큼 소비자들에게 신비한 기억을 환기시켰으며, SNS상에서도 적잖이 화제가 됐다. 그런 면에서 퍽 성공적인 기획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기존 브랜드에 대한 익숙함, 친근함을 토대로 최근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 재가공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리바이벌 마케팅의 힘.
아이스크림, 음료, 소주, 과자 등 ‘먹는 것’의 재미난 재탄생을 기대해보자.
■ 유통 상식사전 #1. VR스토어
VR스토어 오픈, 쇼핑의 미래는 VR백화점? - 현대백화점, 마이어백화점 등 VR(가상현실)에 관심을 쏟는 유통산업계
https://brunch.co.kr/@hyetak/13
■ 유통 상식사전 #2. 레트로 마케팅
국내 대표 복합쇼핑몰 롯데월드몰의 ‘레트로(retro) 마케팅’ - 상품뿐 아니라 추억과 향수, 분위기와 이미지를 판매하는 롯데월드몰
https://brunch.co.kr/@hyetak/21
■유통 상식사전 #3. 전자가격표시기(ESL)
-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표시 변화, ESL의 성공 열쇠는?
https://brunch.co.kr/@hyetak/22
■ 유통 상식사전 #4. 그린(green) 마케팅
- 그린 마케팅의 핵심은 지속성
https://brunch.co.kr/@hyetak/26
■ 유통 상식사전 #5. 센트(scent) 마케팅
- 후각과 소비의 상관관계 그리고 프루스트 현상
https://brunch.co.kr/@hyetak/28
■ 유통 상식사전 #6. 만화카페
- 만화카페, 새로운 ‘문화 쉼터’의 부상
https://brunch.co.kr/@hyetak/29
■ 유통 상식사전 #7. 극장 속 도서관
- CJ CGV의 씨네 라이브러리가 보여준 2가지 차별점
https://brunch.co.kr/@hyetak/30
■ 유통 상식사전 #8. 맨플루언서 마케팅
- 남심(男心)을 잡기 위한 묘책은?
https://brunch.co.kr/@hyetak/31
■ 유통 상식사전 #9. 탈모시장
- 전직 대통령의 아들도 고민하는 탈모, 유통업계의 과제는?
https://brunch.co.kr/@hyetak/34
■ 유통 상식사전 #10. 복층 편의점
- 2층 공간 활용의 상상력
https://brunch.co.kr/@hyetak/35
■ 유통 상식사전 #11. 시스루(See-through) 마케팅
- 시스루 마케팅,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그에 따른 고객의 신뢰
https://brunch.co.kr/@hyetak/37
■ 유통 상식사전 #12. 젠더 감수성
- 유통업체들이 꼭 지녀야 할 ‘젠더 감수성’
https://brunch.co.kr/@hyetak/38
■ 유통 상식사전 #13. 액티브 시니어
- ‘액티브 시니어’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살아남는다
https://brunch.co.kr/@hyetak/40
■ 유통 상식사전 #14. 유(乳)업계
- 유(乳)업계, 흰 우유 외에 다른 곳에도 눈을 돌리다
https://brunch.co.kr/@hyetak/41
■ 유통 상식사전 #15. 홈트
- ‘홈트’의 인기 이유, 그리고 유통업계의 대응
https://brunch.co.kr/@hyetak/48
■ 유통 상식사전 #16. 무인 매장
- 무인 매장, 유통혁명의 총아?
https://brunch.co.kr/@hyetak/51
■ 유통 상식사전 #17. 무슬림 마케팅
- 16억 무슬림을 향한 유통업계의 구애
https://brunch.co.kr/@hyetak/52
■ 유통 상식사전 #18. ‘트렌드 박물관’ - 편의점
- 살아 있는 ‘트렌드 박물관’ 그리고 얼리어답터
https://brunch.co.kr/@hyetak/55
■ 유통 상식사전 #19. 비엥 비에이르
- 비엥 비에이르(Bien-Vieillir), 멋진 어르신들의 존재미학
https://brunch.co.kr/@hyetak/57
■ 유통 상식사전 #20. 이란 시장
- 이란에서 성공신화를 쓰는 한국 기업들
https://brunch.co.kr/@hyetak/59
■ 유통 상식사전 #21. 유통 빅3 본사 이전
-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유통 빅3의 본사 이전
https://brunch.co.kr/@hyetak/61
■ 유통 상식사전 #22. 왝더독(Wag the dog) 현상
- ‘게이미피케이션’과 ‘하비테인먼트’로 읽는 왝더독 소비심리
https://brunch.co.kr/@hyetak/62
■ 유통 상식사전 #23. 업태별 협회
- 각기 다른 유통업태를 대변하는 각종 협회
https://brunch.co.kr/@hyetak/63
■ 유통 상식사전 #24. ‘오프라인’으로 나가는 홈쇼핑
- 기존 오프라인 강자까지 위협할 수 있는 이색 콘텐츠를 발굴해야 한다
https://brunch.co.kr/@hyetak/70
■ 유통 상식사전 #25. 그레이네상스
-‘Grey(백발)’와 ‘Renaissance(부흥, 전성기)’의 합성어
https://brunch.co.kr/@hyetak/71
■ 유통 상식사전 #26. 퇴튜던트(퇴근+스튜던트)
- ‘퇴튜던트’, 퇴근 후 그들은 학생이 된다
https://brunch.co.kr/@hyetak/72
■ 유통 상식사전 #27. 이마트 1호점
- 개점 4반세기 ‘이마트 창동점’ 초심을 잊지 않다
https://brunch.co.kr/@hyetak/73
■ 유통 상식사전 #28. 몰캉스
- ‘서프리카’에서 쇼핑과 피서를 한 번에 해결하는 ‘몰캉스’
https://brunch.co.kr/@hyetak/77
■ 유통 상식사전 #29. 독립운동가 기념 도시락
- ‘편도족’들에게 역사의식을 환기하는 GS25
https://brunch.co.kr/@hyetak/78
■ 유통 상식사전 #30. 매장(賣場)과 매장(買場)
- ‘매장(買場)’이 많아지길 바라며
https://brunch.co.kr/@hyetak/79
■ 유통 상식사전 #31.‘VIB족’과 키즈카페
- ‘VIB족’을 잡기 위한 키즈카페의 과제는?
https://brunch.co.kr/@hyetak/84
■ 유통 상식사전 #32. 리바이벌(revival) 마케팅
- 서주 아이스크림의 재탄생
https://brunch.co.kr/@hyetak/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