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혜탁 칼럼니스트 Nov 06. 2018

유통 상식사전 #31.‘VIB족’과 키즈카페

- ‘VIB족’을 잡기 위한 키즈카페의 과제는?

유통 상식사전 #31.‘VIB족’과 키즈카페

- ‘VIB족’을 잡기 위한 키즈카페의 과제는?



자신의 아이를 위해 소비와 투자를 아끼지 않은 사람들을 가리켜 ‘VIB(Very Important Baby)족’이라고 한다.


비슷한 개념으로는 ‘에잇포켓(8-pocket)’이 있다. 왜 8개의 주머니일까? 저출산의 영향으로 한 자녀 가정이 증가하면서 8명의 어른들이 지갑을 연다는 의미이다. 아버지, 어머니, 친할아버지, 친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삼촌, 이모까지 총 8명이다.


‘에잇포켓(8-pocket) 현상’이 화두가 된 요즘 VIB족의 발길을 잡기 위해서는 키즈카페는 어떤 전략을 마련해야 할까? 두 가지 성공 키워드는 ‘교육’과 ‘안전’이다.  


우선 VIB족들은 아이의 두뇌 및 창의성 발달에 관심이 많다. 그러므로 키즈카페는 단순히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공간만 제공해서는 안 되고,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진력해야 한다.


‘캐리키즈카페’는 쿠킹 클래스와 페인팅 클래스 등 다채로운 오감 체험 콘텐츠를 선보였다. 또 다른 키즈카페 ‘라오니아’는 코딩 교육을 진행한다. 뉴미디어 어린이 놀이터를 표방하는 ‘펀토리 하우스’는 로보틱스 교실과 회로(circuit) 수업을 운영한다. 초등학생도 곧 코딩교육을 의무적으로 받게 됨에 따라 이런 프로그램은 ‘에듀맘’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캐리키즈카페’는 쿠킹 클래스와 페인팅 클래스 등 다채로운 오감 체험 콘텐츠를 선보였다.
뉴미디어 어린이 놀이터를 표방하는 ‘펀토리 하우스’는 로보틱스 교실과 회로(circuit) 수업을 운영한다.이런 프로그램은 ‘에듀맘’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두 번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부분인 ‘안전’이다. 안전 요소는 키즈카페 내 시설의 안전과 먹거리 안전 모두를 포괄한다. 아이들이 맘껏 뛰어놀 수 있는 안전한 복합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철저한 상시 안전 및 위생점검이 요구된다. 


추가적으로는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들도 자연스럽게 아이의 손을 잡고 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프레디족(Friend+Daddy : 친구 같은 아빠)이 쑥스럽지 않게 아이가 노는 것을 지켜볼 수 있도록 성인 남성을 고려한 인테리어, 소품 등에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단순히 잠깐 아이를 맡기거나 함께 가서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었던 키즈카페, 현재는 교육 및 문화체험의 공간으로 업그레이드하였다. 앞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진화할 것인지, 어떤 이색 콘텐츠로 VIB족을 매혹할지 지켜보자.


코딩 교육을 진행하는 키즈카페 ‘라오니아’

<석혜탁의 유통 상식사전> 목차


■ 유통 상식사전 #1. VR스토어

VR스토어 오픈, 쇼핑의 미래는 VR백화점? - 현대백화점, 마이어백화점 등 VR(가상현실)에 관심을 쏟는 유통산업계

https://brunch.co.kr/@hyetak/13


■ 유통 상식사전 #2. 레트로 마케팅

국내 대표 복합쇼핑몰 롯데월드몰의 ‘레트로(retro) 마케팅’ - 상품뿐 아니라 추억과 향수, 분위기와 이미지를 판매하는 롯데월드몰

https://brunch.co.kr/@hyetak/21


■유통 상식사전 #3. 전자가격표시기(ESL)

-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표시 변화, ESL의 성공 열쇠는?

https://brunch.co.kr/@hyetak/22


■ 유통 상식사전 #4. 그린(green) 마케팅

- 그린 마케팅의 핵심은 지속성

https://brunch.co.kr/@hyetak/26


■ 유통 상식사전 #5. 센트(scent) 마케팅

- 후각과 소비의 상관관계 그리고 프루스트 현상

https://brunch.co.kr/@hyetak/28


■ 유통 상식사전 #6. 만화카페

- 만화카페, 새로운 ‘문화 쉼터’의 부상

https://brunch.co.kr/@hyetak/29


■ 유통 상식사전 #7. 극장 속 도서관

- CJ CGV의 씨네 라이브러리가 보여준 2가지 차별점

https://brunch.co.kr/@hyetak/30


■ 유통 상식사전 #8. 맨플루언서 마케팅

- 남심(男心)을 잡기 위한 묘책은?

https://brunch.co.kr/@hyetak/31


■ 유통 상식사전 #9. 탈모시장

- 전직 대통령의 아들도 고민하는 탈모, 유통업계의 과제는?

https://brunch.co.kr/@hyetak/34


■ 유통 상식사전 #10. 복층 편의점

- 2층 공간 활용의 상상력

https://brunch.co.kr/@hyetak/35


■ 유통 상식사전 #11. 시스루(See-through) 마케팅

- 시스루 마케팅,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그에 따른 고객의 신뢰

https://brunch.co.kr/@hyetak/37


■ 유통 상식사전 #12. 젠더 감수성

- 유통업체들이 꼭 지녀야 할 ‘젠더 감수성’

https://brunch.co.kr/@hyetak/38


■ 유통 상식사전 #13. 액티브 시니어

- ‘액티브 시니어’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살아남는다

https://brunch.co.kr/@hyetak/40


■ 유통 상식사전 #14. 유(乳)업계

- 유(乳)업계, 흰 우유 외에 다른 곳에도 눈을 돌리다

https://brunch.co.kr/@hyetak/41


■ 유통 상식사전 #15. 홈트

- ‘홈트’의 인기 이유, 그리고 유통업계의 대응

https://brunch.co.kr/@hyetak/48


■ 유통 상식사전 #16. 무인 매장

- 무인 매장, 유통혁명의 총아?

https://brunch.co.kr/@hyetak/51


■ 유통 상식사전 #17. 무슬림 마케팅

- 16억 무슬림을 향한 유통업계의 구애

https://brunch.co.kr/@hyetak/52


■ 유통 상식사전 #18. ‘트렌드 박물관’ - 편의점

- 살아 있는 ‘트렌드 박물관’ 그리고 얼리어답터 

https://brunch.co.kr/@hyetak/55


■ 유통 상식사전 #19. 비엥 비에이르

- 비엥 비에이르(Bien-Vieillir), 멋진 어르신들의 존재미학

https://brunch.co.kr/@hyetak/57


■ 유통 상식사전 #20. 이란 시장

- 이란에서 성공신화를 쓰는 한국 기업들

https://brunch.co.kr/@hyetak/59


■ 유통 상식사전 #21. 유통 빅3 본사 이전

-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유통 빅3의 본사 이전

https://brunch.co.kr/@hyetak/61


■ 유통 상식사전 #22. 왝더독(Wag the dog) 현상

- ‘게이미피케이션’과 ‘하비테인먼트’로 읽는 왝더독 소비심리 

https://brunch.co.kr/@hyetak/62


■ 유통 상식사전 #23. 업태별 협회

- 각기 다른 유통업태를 대변하는 각종 협회

https://brunch.co.kr/@hyetak/63


■ 유통 상식사전 #24. ‘오프라인’으로 나가는 홈쇼핑

- 기존 오프라인 강자까지 위협할 수 있는 이색 콘텐츠를 발굴해야 한다

https://brunch.co.kr/@hyetak/70


■ 유통 상식사전 #25. 그레이네상스

-‘Grey(백발)’와 ‘Renaissance(부흥, 전성기)’의 합성어

https://brunch.co.kr/@hyetak/71


■ 유통 상식사전 #26. 퇴튜던트(퇴근+스튜던트)

- ‘퇴튜던트’, 퇴근 후 그들은 학생이 된다

https://brunch.co.kr/@hyetak/72


■ 유통 상식사전 #27. 이마트 1호점

- 개점 4반세기 ‘이마트 창동점’ 초심을 잊지 않다

https://brunch.co.kr/@hyetak/73


■ 유통 상식사전 #28. 몰캉스

- ‘서프리카’에서 쇼핑과 피서를 한 번에 해결하는 ‘몰캉스’

https://brunch.co.kr/@hyetak/77


■ 유통 상식사전 #29. 독립운동가 기념 도시락

- ‘편도족’들에게 역사의식을 환기하는 GS25

https://brunch.co.kr/@hyetak/78


■ 유통 상식사전 #30. 매장(賣場)과 매장(買場)

- ‘매장(買場)’이 많아지길 바라며

https://brunch.co.kr/@hyetak/79


■ 유통 상식사전 #31.‘VIB족’과 키즈카페

- ‘VIB족’을 잡기 위한 키즈카페의 과제는?

https://brunch.co.kr/@hyetak/84


매거진의 이전글 유통 상식사전 #30. 매장(賣場)과 매장(買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