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백화점 ‘와인웍스’, 리테일 공간에 취향을 입히다
- 현대백화점 ‘와인웍스’, 리테일 공간에 취향을 입히다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에는 와인 전문매장이 있다. 지난 1월 문을 연 와인웍스(Wine Works)다.
규모도 330㎡(약 100평)로 여타 와인 매장보다 훨씬 넓다. 와인바, 레스토랑, 커뮤니티 라운지 등으로 구성됐다.
와인의 종류만 1500여 개에 달하고, 와인과 곁들여 먹는 요리의 종류도 20개가 넘는다.
디캔터, 오프너의 종류도 천차만별이다. 소믈리에의 와인 수업이나 시음회, 와인 파티 등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백화점 속 ‘와인 박물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와인 마니아들에겐 천국이 아닐 수 없다.
현대백화점은 요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저녁 8시 혹은 8시 반에 영업을 종료한다. 하지만 와인웍스는 밤 10시까지 영업을 한다. 백화점 폐점 이후에도 영업을 지속한다는 의미다. 늦은 시간에 와인을 마시고 싶어 하는 와인족을 겨냥해 운영 시간을 탄력적으로 적용한 것이다.
최근 100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의 고급 백화점 ‘바니스 뉴욕(Barneys New York)’이 파산 보호 신청을 했다.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위기가 어제오늘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추락하는 속도가 심상치 않다.
온라인의 강세를 한 번에 뒤엎을 묘안을 내는 것은 지난한 일이다. 오프라인 채널이 온라인 채널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점을 냉철히 인식하여 매력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
그중 하나가 바로 ‘취향’을 리테일 공간에 입혀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체험’을 유도하는 것이다.
와인을 잘 모르는 와인 초보든, 와인 동호회 멤버든, 이채로운 데이트를 즐기고자 하는 연인이든 와인웍스의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다채로운 볼거리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석혜탁 경영 칼럼니스트
- <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 <오늘이 가벼운 당신에게 오늘의 무게에 대하여> 저자
- 기고 문의 sbizconomy@daum.net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498897
<석혜탁의 유통 상식사전> 목차
■ 유통 상식사전 #1. VR스토어
VR스토어 오픈, 쇼핑의 미래는 VR백화점? - 현대백화점, 마이어백화점 등 VR(가상현실)에 관심을 쏟는 유통산업계
https://brunch.co.kr/@hyetak/13
■ 유통 상식사전 #2. 레트로 마케팅
국내 대표 복합쇼핑몰 롯데월드몰의 ‘레트로(retro) 마케팅’ - 상품뿐 아니라 추억과 향수, 분위기와 이미지를 판매하는 롯데월드몰
https://brunch.co.kr/@hyetak/21
■유통 상식사전 #3. 전자가격표시기(ESL)
-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표시 변화, ESL의 성공 열쇠는?
https://brunch.co.kr/@hyetak/22
■ 유통 상식사전 #4. 그린(green) 마케팅
- 그린 마케팅의 핵심은 지속성
https://brunch.co.kr/@hyetak/26
■ 유통 상식사전 #5. 센트(scent) 마케팅
- 후각과 소비의 상관관계 그리고 프루스트 현상
https://brunch.co.kr/@hyetak/28
■ 유통 상식사전 #6. 만화카페
- 만화카페, 새로운 ‘문화 쉼터’의 부상
https://brunch.co.kr/@hyetak/29
■ 유통 상식사전 #7. 극장 속 도서관
- CJ CGV의 씨네 라이브러리가 보여준 2가지 차별점
https://brunch.co.kr/@hyetak/30
■ 유통 상식사전 #8. 맨플루언서 마케팅
- 남심(男心)을 잡기 위한 묘책은?
https://brunch.co.kr/@hyetak/31
■ 유통 상식사전 #9. 탈모시장
- 전직 대통령의 아들도 고민하는 탈모, 유통업계의 과제는?
https://brunch.co.kr/@hyetak/34
■ 유통 상식사전 #10. 복층 편의점
- 2층 공간 활용의 상상력
https://brunch.co.kr/@hyetak/35
■ 유통 상식사전 #11. 시스루(See-through) 마케팅
- 시스루 마케팅,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그에 따른 고객의 신뢰
https://brunch.co.kr/@hyetak/37
■ 유통 상식사전 #12. 젠더 감수성
- 유통업체들이 꼭 지녀야 할 ‘젠더 감수성’
https://brunch.co.kr/@hyetak/38
■ 유통 상식사전 #13. 액티브 시니어
- ‘액티브 시니어’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살아남는다
https://brunch.co.kr/@hyetak/40
■ 유통 상식사전 #14. 유(乳)업계
- 유(乳)업계, 흰 우유 외에 다른 곳에도 눈을 돌리다
https://brunch.co.kr/@hyetak/41
■ 유통 상식사전 #15. 홈트
- ‘홈트’의 인기 이유, 그리고 유통업계의 대응
https://brunch.co.kr/@hyetak/48
■ 유통 상식사전 #16. 무인 매장
- 무인 매장, 유통혁명의 총아?
https://brunch.co.kr/@hyetak/51
■ 유통 상식사전 #17. 무슬림 마케팅
- 16억 무슬림을 향한 유통업계의 구애
https://brunch.co.kr/@hyetak/52
■ 유통 상식사전 #18. ‘트렌드 박물관’ - 편의점
- 살아 있는 ‘트렌드 박물관’ 그리고 얼리어답터
https://brunch.co.kr/@hyetak/55
■ 유통 상식사전 #19. 비엥 비에이르
- 비엥 비에이르(Bien-Vieillir), 멋진 어르신들의 존재미학
https://brunch.co.kr/@hyetak/57
■ 유통 상식사전 #20. 이란 시장
- 이란에서 성공신화를 쓰는 한국 기업들
https://brunch.co.kr/@hyetak/59
■ 유통 상식사전 #21. 유통 빅3 본사 이전
-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유통 빅3의 본사 이전
https://brunch.co.kr/@hyetak/61
■ 유통 상식사전 #22. 왝더독(Wag the dog) 현상
- ‘게이미피케이션’과 ‘하비테인먼트’로 읽는 왝더독 소비심리
https://brunch.co.kr/@hyetak/62
■ 유통 상식사전 #23. 업태별 협회
- 각기 다른 유통업태를 대변하는 각종 협회
https://brunch.co.kr/@hyetak/63
■ 유통 상식사전 #24. ‘오프라인’으로 나가는 홈쇼핑
- 기존 오프라인 강자까지 위협할 수 있는 이색 콘텐츠를 발굴해야 한다
https://brunch.co.kr/@hyetak/70
■ 유통 상식사전 #25. 그레이네상스
-‘Grey(백발)’와 ‘Renaissance(부흥, 전성기)’의 합성어
https://brunch.co.kr/@hyetak/71
■ 유통 상식사전 #26. 퇴튜던트(퇴근+스튜던트)
- ‘퇴튜던트’, 퇴근 후 그들은 학생이 된다
https://brunch.co.kr/@hyetak/72
■ 유통 상식사전 #27. 이마트 1호점
- 개점 4반세기 ‘이마트 창동점’ 초심을 잊지 않다
https://brunch.co.kr/@hyetak/73
■ 유통 상식사전 #28. 몰캉스
- ‘서프리카’에서 쇼핑과 피서를 한 번에 해결하는 ‘몰캉스’
https://brunch.co.kr/@hyetak/77
■ 유통 상식사전 #29. 독립운동가 기념 도시락
- ‘편도족’들에게 역사의식을 환기하는 GS25
https://brunch.co.kr/@hyetak/78
■ 유통 상식사전 #30. 매장(賣場)과 매장(買場)
- ‘매장(買場)’이 많아지길 바라며
https://brunch.co.kr/@hyetak/79
■ 유통 상식사전 #31.‘VIB족’과 키즈카페
- ‘VIB족’을 잡기 위한 키즈카페의 과제는?
https://brunch.co.kr/@hyetak/84
■ 유통 상식사전 #32. 리바이벌(revival) 마케팅
- 서주 아이스크림의 재탄생
https://brunch.co.kr/@hyetak/86
■ 유통 상식사전 #33. 제약사의 브랜드 매장과 푸스펙족
- 제약 전문회사가 만든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스토어 ‘뉴 오리진’
https://brunch.co.kr/@hyetak/93
■ 유통 상식사전 #34. 차 안의 미니 편의점 ‘카고(Cargo)’
- 리테일 플랫폼으로 우뚝 선 자동차
https://brunch.co.kr/@hyetak/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