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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Plato Won
Jun 27. 2018
2-4,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이란 덕의 실천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이란
패럴랙스 人文Art
중
용론은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핵심사상입니다.
중용이란 많음과 적음의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적당함
을 취하는 용기를
일컫습니다.
그렇다고 양
적인 중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각각의 상황에서 최적의 합리적 선택을
취하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은
곧
德
의
실천
이며
德
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중용을
선택하고
그것이 행복에 이르는 길이라고 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한 삶
을
ㆍ
쾌락과 만족을 누리는 삶,
ㆍ
자유를 누리며 책임지는 시민의 삶,
ㆍ
연구하는 철학자
의
삶
,
세 가지로
구분하는데
이 모두를 모자람 없이 채울 때
인간은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인간이
행복을 위해서는 인간
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능인
이성을
잘 발휘해야 합니다.
이성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성품을
갖추기 위해서는
중용을 선택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德
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지나침이나 부족함은
도덕에서 어긋나는 것으로 보아 경계를 합니다.
인간의 행복
이
德
과 일치하는 영혼의 활동이라면,
그때의
德
이란 최고의
德
이어야 할 것입니다.
이 최고의
德
은 인간 최고의 기능인 이성적 사유의
기능을 탁월하게 발휘하는 성품일 것입니다.
먹고 배설함으로써 육체가 자라나는 것을 어찌
인간의
고유
기능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
그러한 기능은 식물이나 동물에게도 주어진 것
입니다.
인간에게
주어진 기능 중에서 본질적인 것은
이성적인 사유의 기능입니다.
이성적인 사유를 통해서 진리를 파악하려는
기능을
잘 발휘하는 성품이야말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德
이고,
그
德
에 일치하는 정신의
활동이야
말로
행복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덕에 일치하는
이성적인 삶이란
중용을
실천하는 삶을 의미합니다.
"
10은 많고 2는 적다고 한다면
중간으로 6을 취한다.이것이 산술적 비례를
따르는 중간이다.
그러나
중간은 이렇게 취해서는 안 된다.
중용은 이성에 의해,실천적 지혜를 가진 사람이
규정할 그런 방식으로 규정한 것이다.
중용은 그 악덕,즉 지나침에 따른 악덕과 모지람
에 따른 악덕 사이의 중간이다.
이런 까닭에 탁월성은 그것의 실제와 본질을
따르자면 좋음이지만
최선의 것과 잘해냄의
관점을 따르자면 극단이다.따라서 모든 것에서
중
간의 상태가 창찬받을 만하다는 것이지만,
어떤 때에는 지나침 쪽으로 기울어야 하고,
어떤 때에는 모자람 쪽으로 기울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우리는 가장 쉽게 중간이자,
'잘함'을 맞출 것이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이며
행복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덕(Arete)
,
탁월함을 실천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
인간의
탁월함은 이성적 사고를 극대화
하는
것입니
다
.이
이성의 활동은 다시
지적 탐구와
실천적 이성으로 나눕니다.
실천적 이성이 곧 도덕이자 윤리이면
이는 중용의 도를 통해 실현 됩니다.
"
중용의 습관이 곧 '덕(Arete)'이요,행복이다.
덕(탁월함)은 습관을 통해 형성된다.
한 번의 실천으로 덕을 쌓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실천만이 덕을 형성한다.
선한 행동이 선한 사람을 만든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덕을 쌓아야 하는가.
그러면 즈변 사람들로부터 좋은 사람이라는
존경을 받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존경을 받아야 하는가
그것이 곧 좋은 삶,행복,에우다이모니아이기
때문이다."
덕은 습관입니다.
"
한 마리의 제비가 날라왔다고 봄이 온 것이 아니고,
하루의 따뜻햐 날이 봄을 만드는 것도 아닌 것처럼,
한 번의 선행으로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에게 도덕과 윤리가 필요한 이유는
그것이 공동체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필수적이며 그것이 가장 큰 행복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은
개인의 행복이 아니라 공동체의 행복을
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은 덕의 실천을 위한
도구이며 덕의 실천은 이성적 기능을 극대화
하는 것이고 그것이 곧 최고의 선,행복에 이르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ᆢPlato 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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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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