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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to Won Jul 25. 2018

25.혁명의 원인과 예방대책

혁명은 정치체제 내에서 조화와 균형이 깨질 때 발생 ᆢ

작품 Plato Won 作 ᆢ리더는 철학자

일반적으로 혁명은 기존의 정치체제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그 체제를 뒤업은 후에 새로운 체제를 세우려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혁명의 종류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정체제를 바꾸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체제는 바뀌지 않고 권력의 주도권만 바뀌는
경우로 분류합니다.


혁명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는데 혁명의 원인은

불평등, 명예심, 교만, 공포, 치욕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혁명이 상대적으로 일어나기 쉬운정치 체제는 타락한 세 가지 정체제입니다.


빈민정의 경우는 부자들을 자극하는 민중 선동가에
의해 일어납니다. 빈민정에 불만을 품고 있는
선동가들은,가난한 민중의 환심을 사기 위해서
부자들의 재산을 뺏어 가난한 사람에게 나눠 줘야
한다는 등의 말로  부자들을 자극하게 되고, 부자들은
이에 자극을 받아 민중들에 대항하여 혁명을 일으킵니다.


과두정에서는 가난한 사람들이 불만이 가득한데,
부자들이 자신들만의 이익을 위해 가난한 사람들을 너무 괴롭히면, 견디다 못해 혁명이 일어나기도 하고,

부자들 사이의 분열에 의해 권력에서 밀려난 부자들 중 일부가 민중들과 손을 잡고 혁명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참주정은 혁명이 가장 발생하기 쉬운 체제로서 시민들이 불만을 표시하지 못하도록 군대를 두고 공포정치를 할 수 밖에 없는데,이 군대가 자기 나라 군대가 아니라 돈을 주고 데려온 용병들 일때 불만을 품은 용병들이나 시민들이 손을 잡고 쉽게 혁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정치체제인 군주정도 혁명이 일어날 수
있는데, 왕족 내부의 분열이나 법률에 정해진 것
이상의 왕권을 행사할 때 혁명은 일어납니다.


반면, 귀족정이나 민주정에서는 상대적으로 혁명이 쉽지 않지만 다음의 경우 혁명은 발생합니다.귀족정의 경우 명예를 중요시 하기 때문에 명예에 손상을 입는 일이 벌어졌을 때, 법치적 민주정의 경우 어느 한쪽으로
세력이 기울어질 때,혁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혁명은 정체제 내에서 조화와 균형이
깨질 때 발생한다는 게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입니다.


이러한 혁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최고의 관직에 오르는 사람들의 자격을 엄격하게 제한하여 충성심과 최고의 행정능력, 자제력과 공익을 중요시 하는 태도를 보고 뽑아야 합니다.


둘째, 훌륭한 법을 만들고 이것을 모두가 잘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하며,이를 위해 중요한 관직은 임기를
짧게 하여 한 사람의 영향력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개인의 욕심을 채울 수 없도록 법으로 강력히 통제하고
이를 감시하는 감시직을 만들어 잘 관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교육입니다.교육을 통해 준법 정신을 기르고 자기가 속한 체제에 순응하고 규칙을
따르는 것이 진정한 자유라는 것을 교육시켜야 합니다.


혁명의 예방은 요약하면,

훌륭한 지도자, 공정한 법,철저한 교육 이 세가지를 조화롭게 운영하는 것이 바로 훌륭한 정치라고 하겠습니다.


결국 철학의 메인 주제가 정의라는 것은 보다 분명
해졌습니다.정의는 공정한 분배이고,권리와 의무의 균형이며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도록
가르치게 정의입니다.공정한 분배는 물질적인
분배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영혼적,
배려적 부분도 포함합니다.


슘페트는 그의 저서 민주주의,자본주의,사회주의에서

극단적인 자본주의의 발달은 자본주의의 붕괴를
가져올 수 있다 하였습니다. 이는 창조적 파괴로
자본주의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적당한 호혜적인 
분배의 룰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자본주의 자체가
혁명에 의해 붕괴 되므로,이를 예방하는 성숙 
자본주의를 구축하여야지 자연스럽게 이상적인
사회주의로  이동합니다.


이는 마르크스가 주장한 계급간 충돌로 만들어지는 사회주의와는 다릅니다.지금 서유럽의 핀란드 등의 정치체제가 슘페트의 사회주의와 유사한 형태입니다.


가진 자가 세금을 좀 더 많이내고 공익이 있는 재산은 사유재산을 일정부분 제한해서 정부가 보이지 않는 손의 역할을 하는 형태,그것이 슘페트가 이야기하는 사회주의입니다.


극단적인 쏠림은 그 자체로서 정의롭지 못합니다.

인간은 어짜피 태어날 때 부터 평등하지 않습니다.
부모의 여력.우생학적 조건,타고난 환경 등을 고려할 때 공정한 경쟁은 애초 불가능합니다.


경량급 체급과 헤비급 체급을 한 링에서 싸우게 하는 게 지금의 경쟁체계입니다.가진 자가 좀 더 호혜적으로 풀어내고 덜 가진 자도 좀 양보할 때 우리의 사회는 건전
하고 정의로운 사회가 될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부터 정의를 외치는 이유는 인간
모든 삶이 더불어 살아가야 순탄하다는 가르침입니다.


대한민국의 오늘의 미래는 어떻습니까?

건전한 토론과 합리적 주장이 있는 게 아니라,
야유와 양 극단의 일방적 주장 만이 난무합니.

혁명은 정치체제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조직에서든 조화와 균형이 깨졌을 때도 혁명은
발생합니다.가정에서 조화와 균형이 깨지면 이혼이란
혁명이 발생하고,기업에서도 경영권 분쟁 등으로
문제가 표면화 되며,개인 스스로의 내면으로 부터도
스스로 세워 논 가치기준에서 혼란이 오면 혁명이
발생합니다.

혁명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적당한 때
혁명이 발생해서 판 갈이를 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다만 혁명이 잘못하면 혼란으로 전체가
무너져 내리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조심에
조심을 요하는 것입니다.

法은 사후에 해결책이며 禮는 사전의 해결책이란
말이 있습니다.군대는 사후의 해결책이며 조화와
균형은 사전의 해결책입니다.

조직을 조화와 균형감각으로 운영하고 구성원의
가슴에 열정의 불덩이를 심는 것 ,리더의 가치철학
이 올바르고 분명하며 일관적이면 가능한 일입니다.

리더가 철학을 해야하는 이유는 보다 분명해졌습니다.
돈에 따라 조변석개처럼 손바닥을 뒤집는 리더에게는
구성원들의 냉소라는 혁명적 징벌이 기다릴 뿐입니다.

철학하는 리더의 자세가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ᆢPlato Won



인문학과 추상화의 만남..

Easy 人文Art

 

ㆍ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27과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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