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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to Won Jun 30. 2018

2-5.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개요

정치는 윤리이지 싸움의 기술이 아니다

                            

Plato Won 作
Plato Won 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서들은 그가 생전에 직접

집필한 것이 아니라, 제자들을 가르치기 위해

오랫동안 기록했던 강의 내용들을  양가죽의

양피지에 기록하고 두루마리 형태로 보관한

들을 정리한 들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사후 300년 뒤, 그가 세웠던 리케이온의 마지막 학장이었던

 '안드로니코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강의노트와

여러 편의 논문들을 같은 주제들끼리 모아서

학문체계로 구성하여 출판하였고, 1831년

임마누엘 베커가 안드로니코스의 판본을 근거로

다시 출판해서 세상에 내놓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은 그의 강의노트들

 정치와 관련된 주제들을 묶어 재편집한

실천 철학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생전 남긴 책은 170여 권으로

그는 평균 1년에 4권씩이나 쓸 정도로 다양한

주제들을 연구하고 제자들을 가르치며 강의

노트로 글을 남겼던 다작의 지식인의 스승이었다.


로마 철학자 키케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글을

'황금이 흐르는 강'이라고 표현할 만큼 문체가

수려하였으나, 한편으로는 그의 글이 너무 어렵고

난해해서 영국의 철학자 토머스 그레이는

"마른 건초를 먹는 것과 같다.'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황금의 강'같다고 칭찬을 받을 만큼 수려한 문장

실력의 아리스토텔레스 글들이 앞뒤 연결이 잘

되지 않고 난해한 글로 인식되는 이유는 그의

강의노트가 누군가에게 읽히기 위한 목적으로

집필된  것이 아니라 자신만이 알아볼 수 있도록

강의노트로 축약해서 쓰였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이 쓰인 시기는

플라톤이 죽고 난 후 아리스토텔레스가 리케이온

을 세우고 제자들을 가르치던 시기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에 특별히 관심을 가졌던

것은 37세 때 에게 해 연안의 도시국가인

아소스의 통치자의 초청을 받아 아카데미아의

분원을 세우고 3년 간 제자들을 가르치면서

였다고 전해진다.


그때 아리스토텔레스는 아소스의 통치자인

헤르메이아스 조카딸인 피티아스와 결혼했는데,

그의 정치학에는 그가 결혼한 나이인 37살에

 결혼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도 기술하였다.


이후 기원전 343년 그의 나이 42세 때,

마케도니아의 왕 필리포스 2세의 초청을 받아,

13세인 그의 아들, 알렉산드로스의 가정교사를

하면서 정치학에 특별한 관심을 가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을 연구하면서

우선 앞선 철학자들의 사상을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해서 소개한 후, 그들과 다른 자신의 생각이

왜  옳은지를 차분히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핵심 사상을 정리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들은 모두 이러한

역사적 방법론으로 집필된 책들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은 윤리학과 더불어 실천 학문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인간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지혜를 알려주는 학문

이기 때문이다.


그의 저서인 형이상학, 논리학처럼 어려운

이론 중심의 저서들과는 달리, 실생활에서 직접

쓸 수 있는 지혜들을 중심으로 기술된 저서

정치학을 통해 현실 정치에 필요한 지혜들을

담고 있다.


정치학은 인간의 행동과 공동체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다. 바람직한 공동체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 인간은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것인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은 총 8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편은 국가와 국가를 이루는 최소 단위인

가정에 대한 내용이다.


국가는 무엇인가? 국가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가정을 구성하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 부부의

관계, 노예를 잘 다스리는 방법 등 가정을

관리하는 기술을 기술하고 가정을 유지하기

위한 재화 획득 방법도 담고 있다.


2편은 이상적인 국가에 대해 기술하고

플라톤과 앞선 철학자들의 사상을 비판을 담고 있다.


3편과 4편은 국가를 이루는 시민의 자격조건과

정치체의 종류에 대한 내용이다.


당시 아테네 시민의 조건은 노예, 부녀자, 외국인,

어린이,노인을 제외한 아테네 남성이었으며,

정치학의 대상은 이들을 제외한 시민으로 한정하고 있다.


정치체의 종류는 통치자의 수를 기준으로

빈민 정치, 과두정치, 군주정치로 구분하였다.


5편은 정치적 혁명에 관한 내용으로,

혁명의 발생 원인과 대응책을 다룬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혁명의 원인을 사회적

불평등으로 진단하고 혁명에 대처하는

대책도 담고 있다.


6편은 빈민 정치와 과두정치를 비교하고

군대의 종류와 공무원의 분류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7편은 이상적이고 완전한 국가의 모습에 대해

기술하최선의 국가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담고 있다.


마지막 8편은 교육의 중요성을 담고 있다.


이상적인 국가를 이끌기 위해서는 훌륭한 인재를

필요로 하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에서 공부의 중요성

못지않게 어린이들의 음악교육에도

특별한 관심을 가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덕을 갖추고 실천을 통해

탁월성을 실현하는 고귀한 사람이 가장

행복하다'  정의하였다.


그런데 인간이 혼자가 아니라 정치 공동체

(polis) 안에서 살 수밖에 없는 '정치적 동물'

이므로, 그의 윤리학적 결론은 정치학으로

확장된다.


인간의 좋음, 좋음들 중 가장 좋은 행복은

궁극적으로 정치 공동체 안에서 구현

때문이다.


무엇을 해야 하고, 또 하지 말아야 하는지 법을

정하고, 무엇을 배우고 알아야 하는지 교육을

설계하며, 그 밖의 다른 모든 시민생활에 필요한

것을 규정하고 기획하고 통제하면서 시민들의

행복을 극대화시키는 학문이 바로 정치학이다.


정치학의 목적은 시민들을 고귀한 사람으로

만들어, 개인으로서는 물론 공동체의 구성원

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덕을 실천하여 

행복한 국가를 만드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의 정치학 역시 행복과 덕의

정치학이라 부를 수 있다.


이후 근대국가의 출현으로 마키아벨리는

정치학을 도덕과 윤리로부터 분리시켰고

19세기에 이르러 실증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과학이 탄생하게 됨에 따라 정치학도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자리 잡게 된다.


국가가 개인보다 우선하고, 인간의 사회성을

강조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은 오늘날

정치학 발전의 초석이 되는 최초의 철학서이다.

마키아벨리, 홉스, 헤겔, 마르크스 등

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 이 책은 국가의 문제를

주제로 다루고 있으며, 국가의 정의 및 형성

과정, 이상적인 국가 형태에 관한 고찰과 더불어 정체론, 통치 기술 등에 관해 기술하고 있다.


플라톤의 국가론처럼  주로 이상 국가에 관한

이론 만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현실 정체의 여러 종류와 그 변형을 세세히

다루며 그 발생 과정과 붕괴 원인, 그리고 보존

방법들을 상세히 제시하고 있다.


과두 정체, 빈민 정체, 군주 정체를 모두

혼합한 혼합 정체를  가장 최고 정체로 꼽으며


경제에 관해서도 여 가지 제언을 하고 있는데,

생산에 기반을 두지 않은 고리 대금업을 강도

높게 비난하고 있는 점 등이 특이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사유의 주제는 주로

인간의 행복에 관한 것이며, 그 행복은 혼자서는

이룰 수 없고 공동체 속에서 달성되는 것으로

정의하며,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다.


인간이 정치적 동물인 이상 , 정치학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어떤 정치가 다수의 행복을 위한

정치 체제인지,

그 속에 속한 개인의 행동은 어떠해야 하는 지를

숙고하고 연구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은

공동체의 행복을 논하는 윤리학 책이기도 하다.

.

우리가 정치적 동물인 이상,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고 우리가 사회적 동물인 이상, 공동체 

속에 살기 위해서 우리의 의식과 행동은 우선

자신의 이익을 향하기보다 공공의 선을 우선시

해야 공동체가 존속되고 발전된다.

 속에서 내가 존재하고 이웃도 존재하는

것이다.


인간이 정치적인 동물이라는 것은

인간은 윤리적이어야 잘 살아갈 수 있다는

다른 말이다.


정치는 공동체의 윤리학이지

싸움의 기술이 아니다.


 ᆢPlato Won



#1. 지식인의 스승, 아리스토텔레스

#2. 이상주의 철학과 경험주의 철학

#3. 철학과 논리학

#4.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 사고

#5.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론

#6.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7. 정치학 개요

#8. 도시국가의 탄생과정

#9. 국가의 정의

#10. 인간은 법과 정의를 지킬 때 가장 훌륭

#11. 국가 탄생 이론? 홉스 리바이어던

#12. 국가 탄생 이론? 존 로크 정부론

#13. 국가의 탄생 이론? 루소의 사회 계약론

#14. 국가의 구성단위? 가정의 노예제도

#15. 가정의 구성단위? 남편과 아내

#16. 가정 구성요소? 부모와 자녀

#17. 가정 구성단위? 재화 획득 방법

#18. 이상적인 국가란

#19. 이상적인 국가의 조건? 인구, 영토

#20. 이상적인 국가의 조건? 시민의 구분 및 역할

#21. 시민의 자격 요건

#22. 올바른 정치체제? 군주정, 귀족정, 민주정

#23. 타락한 정치체제? 참주정, 과두정, 빈민정

#24. 이상적인 정치체제

#25. 혁명의 원인과 예방대책

#26. 이상적인 국가는 교육으로 완성된다

#27. 패럴랙스적  사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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