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려진 공병이 화장품을 판매하는 공간으로 변신하다
공병을 재활용해 만든 화장품 매장을 다녀왔다.
화장품 매장이라고 하면 고급스럽고 깨끗한 이미지인데, 공병을 재활용해서 만들었다고 하니 뭔가 예사롭지 않다.
매장의 이름도 이채롭다. ‘공병공간(空甁空間)’이다. 바닥, 벽면, 가구 등 이 공간의 약 70%는 재활용 공병으로 만들어졌다.
자연주의 브랜드를 표방하고 있는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는 2003년부터 ‘공병 수거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을 정도로 친환경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공병 수거를 환경단체가 아니라 화장품 브랜드에서 한다는 점이 신비롭게 다가왔다. 실제로 화장품 공병을 이 브랜드의 매장에 들고 가면, 한 개당 500원씩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이렇게 모인 공병은 유리와 플라스틱으로 구분 후 재활용 제품으로 재탄생되고 있다.
버려진 화장품 공병이 다시 화장품을 판매하는 공간으로 새로 태어난다는 의미가 남다르다. 화장품 공병 23만여 개를 분쇄해서 만든 마감재로 꾸민 이곳에서는 단순히 화장품을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공병 파쇄 과정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고, 해당 날짜 기준으로 현재까지 얼마만큼 많은 양의 공병이 수거됐는지 입체적으로 보여주기도 한다.
거창한 슬로건으로만 친환경을 외치는 것이 아니라, 친환경 메시지를 하나의 유기적인 공간으로 구현해냈다는 점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또한 이니스프리는 손수건 사용을 권장하는 에코손수건 캠페인을 2010년부터 이끌고 있다. ‘손수건을 쓰는 습관처럼 작은 행동들이 모여 자연을 지킬 수 있다’는 모토 아래 진행하는 캠페인이다. 브랜드 홈페이지에서 일상 속 친환경 실천을 약속하고 매장을 방문해서 세 가지 실천 중 하나를 인증하면 손수건을 증정한다.
어디 보자, 우리 집엔 공병이 없나?
석혜탁sbizconomy@daum.net
석혜탁
- <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 <오늘이 가벼운 당신에게 오늘의 무게에 대하여> 저자
- 사보/칼럼 기고 문의 sbizconomy@daum.net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498897
<석혜탁의 유통 상식사전> 목차
■ 유통 상식사전 #1. VR스토어
VR스토어 오픈, 쇼핑의 미래는 VR백화점? - 현대백화점, 마이어백화점 등 VR(가상현실)에 관심을 쏟는 유통산업계
https://brunch.co.kr/@hyetak/13
■ 유통 상식사전 #2. 레트로 마케팅
국내 대표 복합쇼핑몰 롯데월드몰의 ‘레트로(retro) 마케팅’ - 상품뿐 아니라 추억과 향수, 분위기와 이미지를 판매하는 롯데월드몰
https://brunch.co.kr/@hyetak/21
■유통 상식사전 #3. 전자가격표시기(ESL)
-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표시 변화, ESL의 성공 열쇠는?
https://brunch.co.kr/@hyetak/22
■ 유통 상식사전 #4. 그린(green) 마케팅
- 그린 마케팅의 핵심은 지속성
https://brunch.co.kr/@hyetak/26
■ 유통 상식사전 #5. 센트(scent) 마케팅
- 후각과 소비의 상관관계 그리고 프루스트 현상
https://brunch.co.kr/@hyetak/28
■ 유통 상식사전 #6. 만화카페
- 만화카페, 새로운 ‘문화 쉼터’의 부상
https://brunch.co.kr/@hyetak/29
■ 유통 상식사전 #7. 극장 속 도서관
- CJ CGV의 씨네 라이브러리가 보여준 2가지 차별점
https://brunch.co.kr/@hyetak/30
■ 유통 상식사전 #8. 맨플루언서 마케팅
- 남심(男心)을 잡기 위한 묘책은?
https://brunch.co.kr/@hyetak/31
■ 유통 상식사전 #9. 탈모시장
- 전직 대통령의 아들도 고민하는 탈모, 유통업계의 과제는?
https://brunch.co.kr/@hyetak/34
■ 유통 상식사전 #10. 복층 편의점
- 2층 공간 활용의 상상력
https://brunch.co.kr/@hyetak/35
■ 유통 상식사전 #11. 시스루(See-through) 마케팅
- 시스루 마케팅,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그에 따른 고객의 신뢰
https://brunch.co.kr/@hyetak/37
■ 유통 상식사전 #12. 젠더 감수성
- 유통업체들이 꼭 지녀야 할 ‘젠더 감수성’
https://brunch.co.kr/@hyetak/38
■ 유통 상식사전 #13. 액티브 시니어
- ‘액티브 시니어’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살아남는다
https://brunch.co.kr/@hyetak/40
■ 유통 상식사전 #14. 유(乳)업계
- 유(乳)업계, 흰 우유 외에 다른 곳에도 눈을 돌리다
https://brunch.co.kr/@hyetak/41
■ 유통 상식사전 #15. 홈트
- ‘홈트’의 인기 이유, 그리고 유통업계의 대응
https://brunch.co.kr/@hyetak/48
■ 유통 상식사전 #16. 무인 매장
- 무인 매장, 유통혁명의 총아?
https://brunch.co.kr/@hyetak/51
■ 유통 상식사전 #17. 무슬림 마케팅
- 16억 무슬림을 향한 유통업계의 구애
https://brunch.co.kr/@hyetak/52
■ 유통 상식사전 #18. ‘트렌드 박물관’ - 편의점
- 살아 있는 ‘트렌드 박물관’ 그리고 얼리어답터
https://brunch.co.kr/@hyetak/55
■ 유통 상식사전 #19. 비엥 비에이르
- 비엥 비에이르(Bien-Vieillir), 멋진 어르신들의 존재미학
https://brunch.co.kr/@hyetak/57
■ 유통 상식사전 #20. 이란 시장
- 이란에서 성공신화를 쓰는 한국 기업들
https://brunch.co.kr/@hyetak/59
■ 유통 상식사전 #21. 유통 빅3 본사 이전
-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유통 빅3의 본사 이전
https://brunch.co.kr/@hyetak/61
■ 유통 상식사전 #22. 왝더독(Wag the dog) 현상
- ‘게이미피케이션’과 ‘하비테인먼트’로 읽는 왝더독 소비심리
https://brunch.co.kr/@hyetak/62
■ 유통 상식사전 #23. 업태별 협회
- 각기 다른 유통업태를 대변하는 각종 협회
https://brunch.co.kr/@hyetak/63
■ 유통 상식사전 #24. ‘오프라인’으로 나가는 홈쇼핑
- 기존 오프라인 강자까지 위협할 수 있는 이색 콘텐츠를 발굴해야 한다
https://brunch.co.kr/@hyetak/70
■ 유통 상식사전 #25. 그레이네상스
-‘Grey(백발)’와 ‘Renaissance(부흥, 전성기)’의 합성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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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상식사전 #26. 퇴튜던트(퇴근+스튜던트)
- ‘퇴튜던트’, 퇴근 후 그들은 학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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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상식사전 #27. 이마트 1호점
- 개점 4반세기 ‘이마트 창동점’ 초심을 잊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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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상식사전 #28. 몰캉스
- ‘서프리카’에서 쇼핑과 피서를 한 번에 해결하는 ‘몰캉스’
https://brunch.co.kr/@hyetak/77
■ 유통 상식사전 #29. 독립운동가 기념 도시락
- ‘편도족’들에게 역사의식을 환기하는 GS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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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상식사전 #30. 매장(賣場)과 매장(買場)
- ‘매장(買場)’이 많아지길 바라며
https://brunch.co.kr/@hyetak/79
■ 유통 상식사전 #31.‘VIB족’과 키즈카페
- ‘VIB족’을 잡기 위한 키즈카페의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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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상식사전 #32. 리바이벌(revival) 마케팅
- 서주 아이스크림의 재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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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상식사전 #33. 제약사의 브랜드 매장과 푸스펙족
- 제약 전문회사가 만든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스토어 ‘뉴 오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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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상식사전 #34. 차 안의 미니 편의점 ‘카고(Cargo)’
- 리테일 플랫폼으로 우뚝 선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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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상식사전 #35. ‘와인웍스’, 유통공간 속 취향
- 현대백화점 ‘와인웍스’, 리테일 공간에 취향을 입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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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상식사전 #36. 플렉스(Flex) 소비문화 단상
- ‘엄근진’으로는 절대 이해할 수 없는 90년대생들의 망탈리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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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상식사전 #37. 모디슈머
- 모디슈머 DNA 그리고 짜파구리의 존재미학
https://brunch.co.kr/@hyetak/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