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모어와 피터 자일즈는 라파엘과 대화를 이어가면서 유토피아 섬 이야기가 나오게 되기까지 나눈 대화를 소개한다.
피터는 라파엘이 모든 개별적인 나라들을 여행하며 그 나라들에 대해 정확히 꿰뚫어보고 있는 혜안에 감동하며 라파엘에게 현실정치에 참여할 것을 권유한다.
이에 라파엘은 "노예가 되라는 말과 봉사하라는 말은 음절 몇 개의 차이다"라며, 정치에 참여하라는 것은 왕의 노예가 되라는 것과 같다고 이야기한다.
라파엘은 모어에게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필수 조건 은 사유재산의 폐지라고 말한다.
"모어 선생,진실을 말씀드리자면 사유재산이 존속 되고 모든 것이 돈에 의해 좌우되는 한,진정한 정의 나 번영은 결코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가장 추악한 사람들이 최상의 생활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정의 를 이끌어 낼 수 없으며,국가의 모든 재화를 극소수 의 사람들만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번영을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사유재산이 존재하는 한 아무리 많은 재화가 있어도 부는 엉뚱한 방식으로 소수 에게 편중될 것입니다.그래서 탐욕스럽고 파렴치 한 부자들만의 세상이 될 것입니다"라고 사유재산 이 가져올 폐해를 열거한다.
이에 모어는 라파엘의 주장에 반대하며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공산주의 체제 속
에서 괜찮은 수준의 생활을 영위할 것이라고 믿지
않습니다.아무도 열심히 일하려 하지 않을 것이므로
언제나 궁핍한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이익 창출
이라는 동기가 없다면 모두들 게으름을 피우게 되고
남들이 자신을 대신해 일해주기를 원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실제로 물자가 부족하게 되면,불가피하게
살인과 난동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특히
계급이 없는 사회에서는 권위에 대한 존경심이 없기
때문에 더욱 그럴 것입니다"
라파엘은 사유재산이 가져올 폐해를 계속 설명한다.
철학이 없는 왕과 간교한 고문관들은 회의를 통해 왕의 재산을 늘리는 다섯 가지 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가정해 보고 이때 라파엘이 왕에게 이의부당함을 고언한다고 해도 이를 들어줄리가 없다며 계속
말을 이어간다.
이들이 짜낸 왕의 재산을 늘리는 다섯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왕이 돈을 내어주어야 할 때는 화폐가치를 올리고돈을 받아야 할 때는 화폐가치를 터무니 없이 내린다.
둘째,전쟁을 일으킬 것처럼 처신해서 특별세를 거두어들이고 적절한 시기에 백성을 걱정하는 자애로운 왕처럼 행동하며 전쟁을 철회한다.
셋째,오랫동안 폐기되다시피 한 낡은 법을 부활 시켜그 법의 위반자들로부터 벌금을 징수한다.
넷째,가장 반사회적인 범죄에 대해 막중한 벌금을
부과한다.그리고 그 법률들로 인해 불편을 느끼는
자들에게 면죄부를 판매한다.
다섯째,몇몇 재판관들을 휘어잡아 그들이 언제나
왕에게 유리한 판결을 내리도록 한다.
왕의 고문관들은 한 걸음 더 나아가 한 나라의 백성을 포함한 모든 것이 왕의 것이므로 왕이 아무리 많은 것을 원한다고 해도 결코 잘못을 범하는 것이 아니다.넉넉한 재산과 자유를 누리게 되면 백성들은 부당함이나 억압을 감내하지 않을 것이며, 반면에 가난과궁핍은 백성들을 우둔하고 복종적으로 만들며고상한 반항 정신을 억누를 수 있다는 논리로 왕에게아첨하며 백성들의 삶을 더욱 더 피폐하게 만든다는 것이 라파엘의 생각이다.
"양치기의 사명이 양을 먹이는 것에 있듯,폐하의
사명은 폐하의 안전이 아니라 백성의 안전을 돌봐
주는 것입니다.왕의 특권과 안전은 왕의 재산보다
는 백성의 재산에 의존하는 것입니다.사치와 낭비 를 경멸했던 로마 공화정의 파부리시우스가
'스스로 부자가 되는 것보다 부자를 다스리겠다'고
했던 참뜻을 따르셔야 합니다."라고 왕에게 간청한 들듣지 않을 것이라고 라파엘은 말한다.
라파엘은 모어와 피터가 제안한 현실정치 참여 제안 에,비맞고 있는 사람을 비에 맞지 않게 하려면 자신도 비에 흠뻑 젖을 수 밖에 없으므로 현명한 사람은 정치에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는 논리로 제안을
거부한다.
이는 토마스 모어가 현실 정치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내면적인 갈등을 라파엘의 입을 통해 드러
낸 것이라 할 수 있다.
라파엘은 모어와 피터가 사유재산이 없는 사회를 상상할 수도 없으므로 비판적인 견해를 피력한다고
말하며 자신이 5년 동안 경험한 유토피아로 가서 직접 그나라를 살펴보면 그처럼 훌륭한 제도를 갖춘 나라는처음 보았노라고 인정했을 것이다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