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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to Won Sep 25. 2018

5.돈에 의해 좌우되는 한, 진정한 정의나 번영은 없다

토마스 모어와 피터 자일즈는 라파엘과 대화를
이어가면서 유토피아 섬 이야기가 나오게 되기까지
나눈 대화를 소개한다.

피터는 라파엘이 모든 개별적인 나라들을 여행하며
그 나라들에 대해 정확히 꿰뚫어보고 있는 혜안에
감동하며 라파엘에게 현실정치에 참여할 것을 권유한다.

이에 라파엘은 "노예가 되라는 말과 봉사하라는 말은
음절 몇 개의 차이다"라며, 정치에 참여하라는 것은
왕의 노예가 되라는 것과 같다고 이야기한다.


라파엘은 모어에게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필수 조건
은 사유재산의 폐지라고 말한다.

"모어 선생,진실을 말씀드리자면 사유재산이 존속
되고 모든 것이 돈에 의해 좌우되는 한,진정한 정의
나 번영은 결코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가장 추악한
사람들이 최상의 생활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정의
를 이끌어 낼 수 없으며,국가의 모든 재화를 극소수
의 사람들만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번영을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사유재산이 존재하는 한 아무리
많은 재화가 있어도 부는 엉뚱한 방식으로 소수
에게 편중될 것입니다.그래서 탐욕스럽고 파렴치
한 부자들만의 세상이 될 것입니다"라고 사유재산
이 가져올 폐해를 열거한다.


이에 모어는 라파엘의 주장에 반대하며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공산주의 체제 속

에서 괜찮은 수준의 생활을 영위할 것이라고 믿지

않습니다.아무도 열심히 일하려 하지 않을 것이므로

언제나 궁핍한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이익 창출

이라는 동기가 없다면 모두들 게으름을 피우게 되고

남들이 자신을 대신해 일해주기를 원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실제로 물자가 부족하게 되면,불가피하게

살인과 난동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특히

계급이 없는 사회에서는 권위에 대한 존경심이 없기

때문에 더욱 그럴 것입니다"


라파엘은 사유재산이 가져올 폐해를 계속 설명한다.

철학이 없는 왕과 간교한 고문관들은  회의를 통해
왕의 재산을 늘리는 다섯 가지 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가정해 보고 이때 라파엘이 왕에게 이의 부당함을 고언한다고 해도 이를 들어줄리가 없다며 계속

말을 이어간다.


이들이 짜낸 왕의 재산을 늘리는 다섯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왕이 돈을 내어주어야 할 때는 화폐가치를
올리고 돈을 받아야 할 때는 화폐가치를 터무니
없이 내린다.


둘째,전쟁을 일으킬 것처럼 처신해서 특별세를
거두어 들이고 적절한 시기에 백성을 걱정하는
자애로운 처럼 행동하며 전쟁을 철회한다.


셋째,오랫동안 폐기되다시피 한 낡은 법을 부활
시켜 그 법의 위반자들로부터 벌금을 징수한다.


넷째,가장 반사회적인 범죄에 대해 막중한 벌금을

부과한다.그리고 그 법률들로 인해 불편을 느끼는

자들에게 면죄부를 판매한다.


다섯째,몇몇 재판관들을 휘어잡아 그들이 언제나

왕에게 유리한 판결을 내리도록 한다.


왕의 고문관들은 한 걸음 더 나아가  한 나라의
백성을 포함한 모든 것이 왕의 것이므로 왕이
아무리 많은 것을 원한다고 해도 결코 잘못을 범하는
것이 아니다.넉넉한 재산과 자유를 누리게 되면
백성들은 부당함이나 억압을 감내하지 않을 것이며,
반면에 가난과 궁핍은 백성들을 우둔하고 복종적으로 만들며 고상한 반항 정신을 억누를 수 있다는 논리로
왕에게 아첨하며  백성들의 삶을 더욱 더 피폐하게
만든다는 것이 라파엘의 생각이다.


"양치기의 사명이 양을 먹이는 것에 있듯,폐하의

사명은 폐하의 안전이 아니라 백성의 안전을 돌봐

주는 것입니다.왕의 특권과 안전은 왕의 재산보다

는 백성의 재산에 의존하는 것입니다.사치와 낭비
를 경멸했던 로마 공화정의 파부리시우스가

'스스로 부자가 되는 것보다 부자를 다스리겠다'고

했던 참뜻을 따르셔야 합니다."라고 왕에게 간청한
 듣지 않을 것이라고 라파엘은 말한다.


라파엘은 모어와 피터가 제안한 현실정치 참여 제안
에,비맞고 있는 사람을 비에 맞지 않게 하려면 자신도
비에 흠뻑 젖을 수 밖에 없으므로 현명한 사람은
정치에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는 논리로 제안을

거부한다.


이는 토마스 모어가 현실 정치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내면적인 갈등을 라파엘의 입을 통해 드러

낸 것이라 할 수 있다.


라파엘은 모어와 피터가 사유재산이 없는 사회를
상상할 수도 없으므로 비판적인 견해를 피력한다고

말하며 자신이 5년 동안  경험한 유토피아로 가서
직접  그 나라를 살펴보면 그처럼 훌륭한 제도를 갖춘
나라는 처음 보았노라고 인정했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모어는 라파엘에게 간청한다.


"라파엘 선생,제발 그 섬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좀

해 주십시오.너무 간략히 하시지 말고 지리적,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법적인 것들을 포함한 모든 면에 대해

상세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점심 식사 후 다시 돌아와 같은 벤치에 자리

잡고 앉아 하인에게 아무도 들이지 말라고 말한다.

본격적으로 라파엘은 모어와 피터에게 유토피아에
대한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놓기 시작한다.


토마스 모어는 유토피아에서 라파엘의 입을 통해

당시 영국 왕들과 귀족들에게 부의 편중이 집중된

현실을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재산 공유제를 생각

했다.모든 부패의 출발은 돈에 집착하는 사유재산

제도에 있다는 것이 모어의 생각이였다.


인클로저 운동도 귀족들이 토지를 이용해 양을

키워 양모를 팔아 부를 축적하기 위한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전쟁 또한 보다 많은 영토를 차지하려는 욕심에서

비롯된 것이고,거지나 부랑자가 득실거려서 범죄가

발생하는 이유도 부의 편중에 따른 사회적인 제도

탓에서 비롯된 것이다.


철학이 정의를 탐구하는 것은 결국 한정된 재화를

어떻게 공정하게 분배하는가에 대한 탐구이다.

개인적 차원의 정의는 도덕과 윤리로 해결하고

국가적 차원의 정의는 합리적인 정치체제로 해결

하려는 연구들이 철학의 주 관심 대상이다.


플라톤도  국가론에서 수호자그룹은 재산을 가지는
것을 금지하고 가족공유제까지 주장하였다.

가족으로 인해 개인 사익을 추구할 욕구를 차단

하기 위한 조치들이다.


정치제도는 법의 테두리 내에서 움직이며 그 법은

개인의 이익이나 특정단체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

아닌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여야

한다는 것이 루소의 일반의지 실현이다.


자본주의의 폐해중 가장 심각한 것이 부의 편중이다.

부의 편중을 국가가 과도하게 나서서 재분배하게

되면 슘페트가 말한 사회주의가 된다.


개인의 사유재산을 존중하고 국가의 개입은 최소화

하는 것이 자유민주주의의 기본 사상인데,가속화

되는 부의 편중으로 오는 계증간의 갈등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아리스토텔레스는 너무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재산이 제일 좋다고 하였다.루소는 남을 살 수 있는

만큼의 부도 안되며 자신을 팔아야 할 만큼의 결핍

도 안된다 하였다.


행복하게 살기위한 수단으로써의 돈이 목적으로

변질될 때 우리 삶은 돈에 치여 숨쉬지 못하고 시들

어 간다는 점을 인식해야 할 듯 하다.


Plato Won




인문학과 추상화의 만남..

Parallax 人文Art

 

ㆍ토마스 모어 유토피아 28과 중

 

1.현실에는 없는 이상향,유토피아  

2.유토피아 탄생 배경ᆢ인클로저 운동과 르네상스 

3.진정한 휴머니스트, 토마스 모어 

4. 유토피아의 주인공, 라파엘 히드로다에우스 

5.돈에 의해 좌우되는 한, 진정한 정의나 번영은 없다

6. 초승달 같은 작은 섬나라,유토피아 

7.봉건 사회와 장원 제도 

8. 가혹한 처벌에도 범죄자는 줄지 않는가 

9.범죄는 처벌하되 생명은 존중한다 

10.빤짝이는 것은 황금이 아니라  하늘의 별들이다 

11.노동은 미덕인가? 

12. 공정한 분배가 실현되는 섬나라 

13.황금으로 요강을 만드는 나라 

14.정신적 즐거움과 배움을 추구한 사회 

15.유토피아인들은 그리스인들의 후손? 

16.해석이 까다로운 법일수록 정의와 멀어진다 

17,유토피아의 특이한 사회풍습 

18.전쟁을 통해 얻을 영광은 없다 

19.오직  때문에 싸우는 용병들 

20.에피쿠로스 철학과 스토아 철학 

21.다양한 종파가 공존하는 유토피아 

22.종교의 자유는 인간 고유의 권리 

23.사제의 권위와 역할 

24.돈이 없어지면 그곳이  유토피아 

25.유토피아인이 바라  사후세계 

26 .인간의 오만 

27.유토피아는 사상서 인가?문학서 인가? 

28.Parallax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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