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은 돈에 대한 유토피아인들의 생각을 모어 일행
에게 전합니다.
"돈이 사라졌다는 것은 매일 처벌한다 해도 억제하지도
못하는 온갖 범죄 행위,즉 사기와 절도와 강도와 주거
침입,폭동과 반란과 살인,배신,독살 등이 모두 사라
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그리고 돈이 사라진 즉시,
공포와 갈등과 불안과 과로 그리고 잠 못 이루는 노동
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언제나 그 해결책으로 돈이
필요하게 마련인 가난이라는 문제도,더 이상 돈이
존재하지 않게 되면 즉시 사라져버립니다.
전혀 생산적이지 않은 일을하거나 사치품 혹은 오락용
품 따위를 만들어내는 이른바 귀족,금 세공업자 같은 사람들에게는 아낌없이 엄청난 보상을 해주면서 농부나 광부,노동자,마부,목수 등 그들 없이는 사회가 존립조차
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그와 같은 배려를 해주지
않는 사회제도 내에서 공정함이나 감사하는 마음
따위를 찾아볼 수 있겠습니까?
이런 사람들이 늙고 병들어 궁핍해지면 그들에 대해
배은망덕은 절정에 달합니다.가장 왕성한 시기에는
마음껏 부려먹었으면서,그 사회는 그들이 잠도 못
자고 봉사했던 것에 대해서는 모두 잊어 버립니다.
그들이 대신 해주었던 중요한 일들의 댓가는 비참
하게 죽도록 내버려두는 것입니다.
그것도 모자라 부자들은 개인적인 부정뿐만이 아니라
공공의 입법권까지 동원하여 가난한 사람들의 터무니
없이 적은 소득마저 하루하루 깍아버리고 있습니다.
사회에서 가장 많은 공헌을 한 사람들에게 쥐꼬리만한
보답을 하고 있는 기존의 불공정한 제도로도 모자라
다는 듯이 그 불공평을 더욱 악화시키고,더 나아가
그러한 불공정을 법을 동원하여 정의라고 표현하기
까지 합니다.
사실 현재 세계에서 널리 운영되고 있는 사회제도
에서는 사회를 운영한다는 미명하에 부자들이 자신
들의 이익만을 꾀하려 하는 음모 외에는 아무것도
발견할 수 없습니다.그들은 우선적으로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그
다음으로는 가난한 사람들의 노동력을 가능한
한 값싸게 사서 가난한 사람들을 착취하기 위해
모든 종류의 속임수와 사기 방법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람들조차도 유토피아에서는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그곳에서는 돈은
물론 돈을 벌겠다는 욕망도 한꺼번에 제거 되었기
때문에 수많은 사회문제들이 햬결되었으며
수 많은 범죄들이 사라졌습니다."
토마스 모어는 당시 영국 사회의 부조리와 부패는
돈에 대한 인간들의 끝없는 욕망에 기인한다고
생각하였다.따라서 사유재산 제도가 필요없는
유토피아를 통해 부의 불평등한 분배 문제를 해소
하면 사회부조리나 범죄는 사라질 것이라고 판단
한 것이다.모어의 사유재산 금지제도는 플라톤의
사상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플라톤은 통치자 그룹
에서는 사유재산을 금지하고 자식과 부인도 공유
하는 가족 공유제까지 주장하였다.이는 권력을
가진자가 권력을 사익을 위해 이용했을 때의 폐해
를 우려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유재산을 금지한 사회에서 경제적 동인이
없다면 역사는 진보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인가?
인류가 가난과 굶주림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인가?
결국은 돈을 대하는 인간의 심리적 문제 아니겠는가?
돈이 최고의 목적일 수가 없지 않은가?세상에 크든
작든 각자의 역량에 맞게 유의미한 역할을 하고
합당한 댓가를 정당한 방법으로 보상을 받는다면
무슨 문제가 되겠는가?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이
이야기 하지 않았던가? 일정한 규모 이상의 돈은
자기 것이 아니라 세상을 위해 유용하게 쓰라고
신이 맡겨논 돈이라고
결국은 이성이 용기의 도움을 받아 욕망을 잘 절제
하도록 우리 스스로를 다스리는 수련,교육,철학적
삶이 유토피아를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지 않겠는가?
ᆢPlato Won
인문학과 추상화의 만남..
Easy 人文Art
ㆍ토마스 모어 유토피아 28과 중
24.돈이 없어지면 그곳이 곧 유토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