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홈베이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두요정 Sep 24. 2018

#홈베이킹 23, 찹쌀도넛

제과제빵기능사 찹쌀도넛 만들기

찹쌀도넛 만들기


어릴 적 명절을 맞아 시장에 가면 맛있는 음식이 가득한 신세계에 온 기분이었어요. 엄마는 명절 음식을 만들기 위한 재료들을 사느라 분주했지만, 저는 '어떤 간식을 사달라고 할까?'라는 생각의 분주함이 더 컸죠. 그중 찹쌀도넛은  빼놓지 않고 사 오는 간식이었답니다. 1000원 한 장을 내고 넉넉하게 담아올 수 있는 시장 인심이 가득했던 찹쌀도넛. 한 손에는 엄마의 짐을 나눠 든 검은 비닐봉지를, 다른 한 손에는 찹쌀도넛을 들고 집으로 돌아오던 길은 아직도 맛있는 추억으로 기억되고 있어요.  


그럼 오늘의 주인공인 찹쌀도넛을 함께 만들어 볼까요?

재료 준비(g) 

찹쌀가루 510
중력분 90
설탕 90
소금 6
베이킹파우더 12
베이킹소다 3
쇼트닝 36
뜨거운 물 132

찹쌀도넛에는 총 8가지의 재료가 들어가요. 물의 경우 찹쌀가루의 상태에 따라서 좀 더 늘리거나 줄이면 된답니다. 찹쌀도넛에는 팥앙금도 들어가기 때문에 팥앙금 660g도 추가로 준비해주세요. 속 빈 찹쌀 도넛은 생각만으로도 너무 슬프네요. 


만드는 방법

하나. 재료 혼합

모든 재료를 기계에 넣고 훅을 이용하여 저속으로 1~3분 정도 섞어 주세요. 재료가 어느 정도 섞였으면 중속으로 10분 정도 혼합해주세요. 기계가 없을 경우 넓은 볼에 반죽의 재료를 넣고 섞어주시면 돼요. 이때 물은 가장 최소로 넣어주시고 부족하다 싶으면 조금씩 더 넣어주세요. 찹쌀가루의 경우 이미 물에 불린 습식 찹쌀가루가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많은 양의 물을 넣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둘, 분할하기

1의 반죽을 40g씩 분할해주세요. 반죽의 분할이 끝났다면 팥앙금도 30g씩 분할해주세요. 위의 재료로 만들게 되면 약 22개의 찹쌀도넛이 만들어져요. 



셋, 앙금 싸기

앙금 헤라를 이용해 2의 반죽으로 팥앙금을 감싸줘요. 손 위에 반죽을 올리고 송편을 만들 듯 살짝 펴주세요. 그 안에 팥앙금 30g을 넣고 앙금 헤라를 이용하여 반죽 안에 앙금을 넣어줍니다. 이때 어느 한쪽의 반죽만 너무 얇아지면 찹쌀도넛을 튀기다가 반죽이 터질 수가 있어요. 반죽 부피가 고르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마지막 마무리는 살짝 동글게 말아서 마무리합니다. 




넷, 튀기기 

3의 반죽을 185℃의 기름에서 튀겨주세요. 집에 있는 볼을 이용하여 튀길 수 있어요. 기름을 볼에 담고 기름의 온도가 185℃가 되었을 때 3의 반죽을 넣어주세요. 반죽을 넣기만 하고 놔두면 반죽이 탈 수 있으니 나무 주걱 등을 이용하여 둥글려주며 튀겨줍니다. 반죽의 겉표면이 고르게 갈색으로 변했으면 찹쌀도넛이 완성된 거랍니다. 


완성!


찹쌀도넛은 기름에서 건져낸 뒤 살짝 식혀 설탕에 굴려주면 설탕이 도넛의 표면에 잘 달라붙어요. 쫀득하고 달달한 찹쌀도넛이 완성되는 거죠. 즐거운 명절을 맞이하여 가족들과 함께 찹쌀도넛 만들기 어떠세요? 오늘의 간식으로 찹쌀도넛을 추천합니다. 



#홈베이킹 1 마들렌만들기 
#홈베이킹 2 소프트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3 쇼트브레드쿠키만들기 
#홈베이킹 4 밤과자만들기 
#홈베이킹 5 사과파이만들기 
#홈베이킹 6 호두파이만들기 
#홈베이킹 7 마카롱만들기 
#홈베이킹 8 젤리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9  호밀빵만들기 
#홈베이킹 10 단과자빵만들기

#홈베이킹 11 흑미쌀롤케이크만들기
#제과기능사실기합격

#홈베이킹 12, 초코머핀만들기

#홈베이킹 13, 더치빵만들기

#홈베이킹 14, 스위트롤만들기

#홈베이킹 15, 빵도넛만들기

#홈베이킹 16, 소시지빵만들기

#홈베이킹 17, 밤식빵만들기

#홈베이킹 18, 바게트만들기

#홈베이킹 19, 버터롤만들기

#홈베이킹 20, 단팥빵만들기

#홈베이킹 21, 베이글만들기

#홉베이킹 22, 브리오슈만들기


*제과제빵, 홈베이킹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요. 원두요정의 브런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홈베이킹 22 , 브리오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