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못다 한, 하지 마, 나 자신, 뜻 맞는, 더 이상

맞춤법 오류 분석

by 안영회 습작

1. 못다 한

부사 '못-다'는 다음 뜻을 지닌 낱말이다.

‘다 하지 못함’을 나타내는 말.

용례를 보자.

못다 이룬 꿈.

못다 한 사랑.


2. '하지마' 아니고 '하지 마'

내 글 검색에서 등장하는 '하지 마'는 모두 맞춤법 검사 기능을 통해 고친 글로 추정된다.

구글링을 해서 학습한 결과 '마'는 보조 동사 '말다'가 명령형 어미에 의해 변한 것인 듯하다.

※ 명령형 어미 ‘-아’, ‘-아라’, ‘-아요’ 따위가 결합할 때는 어간 끝의 ‘ㄹ’이 탈락하기도 하고 탈락하지 않기도 한다.

'말다'의 뜻은 아래와 같다.

「1」 ((동사 뒤에서 ‘-지 말다’ 구성으로 쓰여))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함을 나타내는 말.


3. 나 자신

'내 자신'이 아니라 '나 자신'이라고 한다. 구글링으로 찾은 글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나 자신, 너 자신, 저 자신'이란 말에서 '자신'은 '나, 너, 저'와 동격이면서 강조하기 위해 쓰인 말로 보는 것이 옳을 듯싶다. 그래서 '나 자신, 너 자신, 저 자신'으로 쓰는 것이 옳은 표현이다.


4. 뜻 맞는

동사 '맞다'는 다음 뜻을 지닌 낱말이다.

「1」 문제에 대한 답이 틀리지 아니하다.

용례를 보자.

네 답이 맞는다.

과연 그 답이 맞는지는 더 생각해 보기로 하자.


5. 더 이상

부사 ''와 명사 '이상'은 각각 낱말이다.

용례를 보자.

더 높이.

만 20세 이상.


6. 또 다른

'또 다른'은 한 단어가 아니다. 이틀 연속 오류를 발견할 정도로 자주 틀리는데, 나만 틀리는 것은 아닌 모양이다. '또-다시'의 경우 낱말이지만, '또'와 '다른'은 각각 낱말로 쓰는 부사가 함께 쓰인 경우다.


개인 기록

1.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입자의 응용>편에서 '더 이상'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2. <소프트웨어는 두 가지 방식으로 가치를 만든다>편에서 '더 이상'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3. <늘어나는 AI 고용주(?)와 생각의 자동화라는 부작용>편에서 '더 이상'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4. <한국말에서 자유란 무엇인가?>편에서 '더 이상'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5.<필요한 것을 기억하고, 기억을 쉽게 하는 방법>편에서 '더 이상'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6. <이재명은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공직 후보의 자격>편에서 '더 이상'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7. <독서 방법도 발전시킬 수 있는가?>편에서 '또 다른'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8. <생산성의 원천이라는 말을 곱씹어 보다>편에서 '잊히는'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9. <공감과 방향을 바꾸는 힘과 일상을 선물로 바꾸는 힘>편에서 '잊혔던'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0. <축구에서 채널링, 커피 채널링 그리고 나의 채널링>편에서 '또 다른'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11. <축구에 대한 흥미를 학습에 활용하기>편에서 '또 다른'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12. <세계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고 있는 분쟁>편에서 '또 다른'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13. <인격을 존중하거나 무시하는 일>편에서 '또 다른'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4. <인식과 개념 형성의 과정을 이해하기>편에서 '또 다른'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5. <올바른 통계의 사용과 데이터 문해력>편에서 '또 다른'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6. <Configuration Item과 설정 경험의 진화>편에서 '또 다른'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7. <ChatGPT 요약의 한계와 쓰임새>편에서 '또 다른'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8. <프로덕트 매니저의 가장 어려운 역할>편에서 '또 다른'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9. <진심으로 묻고 충분히 시간을 줄 것>편에서 '또 다른'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20. <고객 데이터가 힘을 받을 수 있는 세 가지 요건>편에서 '또 다른'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21. <축구에서 말하는 근본 혹은 본질>편에서 '또 다른'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22. <프로덕트는 팀 스포츠다>편에서 '또 다른'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23. <태극기가 소환한 기록, 기록이 돕는 경험>편에서 '또 다른'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24. <외면(外面)하기와 직면(直面)하기>편에서 '또 다른'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25.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 내가 나를 거절해 버린다>편에서 '또 다른'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26. <8개월 차 감정 과학자 입문기>편에서 '더 이상'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27. <정신세계의 일들은 대부분 의식적인 통제를 받지 않는다>편에서 '어느 날'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28. <공동지능co-intelligence 길들이기>편에서 '더 이상'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29. <'복사-붙여 넣기' 패턴과 레거시 코드의 공통점>편에서 '더 이상'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30. <속옷을 개다가 떠오른 식별성과 태그, 라벨>편에서 '더 이상'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그들이 뭐라 하든 자신이 되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