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홈베이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두요정 Sep 27. 2018

#홈베이킹 25, 시폰케이크

제과제빵기능사 시폰케이크 만들기

시폰 케이크 만들기

시폰? 쉬폰? 시퐁? 케이크!

솔직히 영어로 표기된 이름을 우리말로 바꿔서 부르는 게 조금 헷갈리는 케이크입니다. 사전에서는 시폰 케이크라고 기입된 게 가장 많으니 여기서는 편리를 위해 시폰 케이크라고 부를게요. 


어릴 적 케이크하면 모두 다 같은 케이크로만 생각했었어요. 케이크에는 언제나 생크림이 올라가고 과일이 그 위를 장식하는 모습을 떠올렸었죠. 그런데 제과제빵기능사를 공부하며 케이크라는 이름이 붙는 종목이 참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만드는 방법과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서 롤케이크, 스펀지케이크, 컵케이크 등 다양한 케이크들이 만들어질 수 있답니다.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제과의 세계라고나 할까요. 


오늘은 많고 많은 케이크 중 가장 부드럽고 촉촉한 시폰 케이크를 만들어 보도록 할게요. 

재료(g) 준비

박력분 400
베이킹파우더 10
설탕 A 260
설탕 B 260 
소금 6
계란 10개 (흰자와 노른자 분리하여 계량)
식용유 160
물 120

시폰 케이크 만들기에는 총 7가지의 재료가 들어가요. 설탕은 계란의 노른자와 흰자에 각각 들어가기 때문에 A와 B로 분리하여 준비해요. 

만드는 방법

하나, 노른자와 혼합

시폰 케이크는 별립법으로 만들어지는 제과 품목이에요. 별립법이란 계란의 노른자와 흰자를 서로 분리시켜 만드는 방법을 말한답니다. 그래서 노른자와 흰자를 각각 분리시켜 놓고 시폰 케이크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먼저 노른자에 식용유와 물을 혼합해주세요. 이때 휘퍼를 사용하고 노른자와 식용유+물이 서로 혼합되면 젓는 것을 멈춰주셔야 해요. 이럴 때 사용하는 말을 "대충"이라고 하면 될 것 같네요. 각 재료를 대충 혼합해주세요.


식용유와 물이 혼합되었으면 설탕 B와 소금을 넣고 설탕이 반죽 물에 녹아들도록 저어주세요. 이때는 설탕이 녹아들 때까지 저어주시면 돼요.


둘, 흰자로 머랭 만들기

1의 노른자와 별도로 흰자 머랭을 만들어요. 계란 흰자를 기계에 돌리거나 휘퍼를 사용하여 거품을 올려주세요. 거품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설탕 A를 2회 정도로 나눠서 넣고 계속해서 거품을 올려주세요. 흰자를 젓고 있던 휘퍼에 거품이 질척하게 붙어 있으면 머랭이 완성된 거랍니다. 흰자 머랭을 만들 때 혹 노른자가 들어가면 머랭이 만들어지지 않아요. 노른자가 흰자에 섞여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셋, 체 친 가루 혼합

1에 체 친 가루를 혼합해주세요. 가루 재료(박력분+베이킹파우더)는 체에 한 번 걸러줘야 덩어리도 없어지고, 빵의 부드러운 식감도 잘 살려줄 수 있어요. 체 친 가루를 1과 섞을 때는 휘퍼가 아닌 고무 주걱을 활용하여 혼합해주세요. 


이때 빠르게 섞어주셔야 합니다. 시폰 반죽을 너무 오래 혼합하면 '글루텐'이 형성되어 부드러운 식감이 줄어들 수 있어요. 


넷, 전체 혼합

3의 반죽과 2의 흰자 머랭을 서로 혼합해주세요. 이때도 고무 주걱을 사용하여 빠르게 혼합해주는 게 중요하답니다. 


다섯, 시폰 틀에 반죽 붓기

완성된 반죽을 시폰 틀에 부어주세요. 시폰 틀에 반죽을 붓기 전에  분무기를 사용하여 시폰 틀에 물을 분사하여 줍니다. 이렇게 해야 다 구워진 시폰 시트가 틀에서 잘 분리돼요. 틀 사이사이에 분무기의 물이 고루고루 뿌려질 수 있도록 꼼꼼하게 해주세요. 단, 너무 많이 뿌리는 것은 삼가해 주세요. 


여섯, 오븐에 굽기

윗불 180도, 아랫 불 160도로 약 30분 정도 구워줍니다. 시폰 틀을 오븐으로 옮길 때 자칫 쏟을 수 있어요. 시폰 틀의 가운데 부분만 들고 오븐으로 향하셨다가는 틀이 분리되면서 반죽이 흐를 수 있답니다. 조심조심 오븐으로 옮겨주세요. 



일곱, 틀에서 분리

시폰 시트를 오븐에서 구워주면 시폰 케이크 완성! 그런데 아직 한 단계가 더 남아있어요. 시폰 케이크와 시폰 틀을 서로 분리시켜주는 과정이죠. 오븐에서 꺼내자마자 틀과 시폰 케이크를 분리하려고 하면 잘 되지 않아요. 우선은 틀을 뒤집어 놓고 살짝 식혀주는 과정이 필요하답니다. 이때 젖은 면보를 틀 위에 덮어주면 좀 더 빠르게 식힐 수 있어요. 


어느 정도 시폰 케이크가 식었으면 틀의 방향을 다시 바꾼 뛰, 손으로 시폰 케이크의 윗면을 눌러주세요. 틀의 가장자리 부분을 손으로 눌러주며 틀과 시폰 케이크를 분리시켜주는 과정이랍니다. 그다음 틀을 '쏙' 빼면 분리 성공!


시폰 케이크 완성!

좀 더 정확하게는 시폰 케이크를 만들기 위한 시폰 시트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시트에 생크림 등을 올려주거나 다른 재료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시폰 케이크를 완성할 수 있답니다. 


우유와도 잘 어울리고, 따뜻한 홍차와도 조화로운 시폰 케이크!

오늘의 간식으로 추천합니다. 


#홈베이킹 1 마들렌만들기 
#홈베이킹 2 소프트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3 쇼트브레드쿠키만들기 
#홈베이킹 4 밤과자만들기 
#홈베이킹 5 사과파이만들기 
#홈베이킹 6 호두파이만들기 
#홈베이킹 7 마카롱만들기 
#홈베이킹 8 젤리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9  호밀빵만들기 
#홈베이킹 10 단과자빵만들기

#홈베이킹 11 흑미쌀롤케이크만들기
#제과기능사실기합격

#홈베이킹 12, 초코머핀만들기

#홈베이킹 13, 더치빵만들기

#홈베이킹 14, 스위트롤만들기

#홈베이킹 15, 빵도넛만들기

#홈베이킹 16, 소시지빵만들기

#홈베이킹 17, 밤식빵만들기

#홈베이킹 18, 바게트만들기

#홈베이킹 19, 버터롤만들기

#홈베이킹 20, 단팥빵만들기

#홈베이킹 21, 베이글만들기

#홉베이킹 22, 브리오슈만들기

#홈베이킹 23,  찹쌀도넛만들기

#홈베이킹 24, 모카빵만들기


*제과제빵, 홈베이킹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요. 원두요정의 브런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홈베이킹 24, 모카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