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 오류 분석
반복해서 띄어쓰기 오류를 범한 낱말로 '와닿다'가 있다.
두 가지 뜻이 있다.
「1」 어떤 글이나 말, 음악 따위가 마음에 공감을 일으키게 되다.
「2」 어떤 사실이나 경험 따위가 실감이 되다.
예문도 옮겨 보자.
조 선생님의 말씀은 구구절절 내 마음에 와닿는다.
새로 맡은 일이 얼마나 힘든지 아직까지는 피부에 와닿지 않는다.
흥미롭게도 <월간김어준>에서 박문호 박사님 강의가 일종의 생물학적 경계를 다루는 내용이라 경험(기억)과 결부되어야 '와닿는구나' 하는 생각을 예문을 보며 할 수 있었다.
동사 '내-딛다'는 '내디디다'의 준말인 낱말입니다. 예문을 봅니다.
길이 험하여 발을 내딛기가 힘들다.
'주장(主張)하다'도 띄어쓰기 오류를 범했는데, 아래 뜻을 갖는 동사다. 한자는 주인 주(主)와 베풀 장(張)의 조합이다.
자기의 의견이나 주의를 굳게 내세우다.
형용사 '고루-하다(固陋하다)'는 다음 뜻을 지닌 낱말이다.
낡은 관념이나 습관에 젖어 고집이 세고 새로운 것을 잘 받아들이지 아니하다.
한자 구성을 보자.
용례를 보자.
고루한 인습.
고루한 사고방식.
동사 '제기(提起)-하다'는 두 가지 뜻을 가진 낱말이다.
「1」 의견이나 문제를 내어놓다.
용례를 보자.
의문을 제기하다.
이의를 제기하다.
또 다른 뜻을 보자.
「2」 소송을 일으키다.
용례를 보자.
소유권 반환 소송을 제기하다.
한자어 구성도 살펴보자.
동사 '끄집어-내다'는 다음 뜻을 지닌 낱말이다.
속에 있는 것을 끄집어서 밖으로 내다.
「1」 약점이나 잘못을 들추어내다. / 「2」 이야깃거리를 일부러 꺼내다. / 「3」 어떤 판단이나 결론을 찾아내다.
용례를 보자.
서랍 구석에서 봉투를 끄집어냈다.
약점을 끄집어내다.
이야기를 끄집어내다.
개인 기록
1. <현대적 합의와 영향력의 6가지 원천 모델>편에서 '와닿습니다'를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2. <우리는 처음부터 개성을 가진 존재다>편에서 '와닿습니다'를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3. <시간이 흐른다고 미래가 되지 않는다>편에서 '와닿았던'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4. <공부의 90% 손으로 하는 겁니다>편에서 '와닿습니다'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5. <쓸개와 쓰지: 말맛과 기억 그리고 유통>편에서 '와닿을'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6. <대상과 조건 그리고 자기 속도에 부합하는 조건 만들기>편에서 '끄집어내는'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7. <관계와 수학의 연산 그리고 연기>편에서 '끄집어내어'를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8. <현상적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구분하기>편에서 '끄집어내어'를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9. <욕망: 감정, 느낌, 상태를 관찰해 말로 차려 보자>편에서 '끄집어내어'를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0. <한자 쓰기로 배우는 아이의 자기 주도 학습 II>편에서 '끄집어내어'를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1. <한국말 인식 모형이라는 가정>편에서 '끄집어낼'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2. <반가운 댓글이 만든 작은 파문을 차려서 행동하기>편에서 '끄집어내기는커녕'을 쓰면서 같은 오류를 범했다.
13. <우리는 모두 각자 자신의 서브를 익혀야 한다>편에서 '끄집어내어'를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4. <우연에 기대어 만난 경제적 자유 획득 지침서>편에서 '끄집어낸'을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
15. <기호가 불러낸 수학적 사고의 변화>편에서 '끄집어내어'를 쓸 때 같은 오류를 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