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6명의 구독자.19만 조회수.브런치 작가의 30개월의 글쓰기 후기
지난 2021년 3월 2일 브런치 첫 글을 썼고 30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1,906명의 구독자를 만났고 33개의 글을 썼다. 그리고 33개의 글들의 조회수가 18.9만..거의 19만이 되는 수치를 기록 중이다.
(1,906명의 구독자 분들..글 읽어주신 분들..고맙습니다!)
브런치(브런치스토리)를 한창 뒤늦게 시작한 건 2가지 이유였다.
브런치에서는 블로그와 달리 하나의 브랜드의 브랜드 전략을 나만의 관점으로 좀 더 심도있게 다뤄보는 글을 써보고 싶었다는 것 그리고 브런치에서는 블로그나 다른 소셜미디어에서는 만날 수 없는 새로운 사람들과 나의 글로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필력이 부족해서..다른 일로 바빠서..게을러서...고작 30개월 동안 33개의 글밖에 쓰지 못했다.
브런치에서 브랜드와 마케팅에 관한 글을 쓰면서 책의 출간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고 많은 브랜드의 전략과 마케팅에 대해 확실하게 다른 나만의 관점에서 탐색해보고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다양하게 생각해보며 영감을 얻고 있다.
(10월에 책이 출간이 된다. 책의 출간 노트는 곧 소개할 예정..많관부!)
또,나만의 관점으로 브랜드를 탐색하는 과정들을 브런치의 글을 통해 기록했고 동종업계에서 일을 하는 기획자나 마케터 분들과 나의 새로운 발견들을 나눌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스투시'라는 마케터로서 나 자신을 또 다른 방식으로 브랜딩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었다는 점에서 '브런치 작가'가 된 것은 참 잘 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30개월의 시간이 지나서 그 동안 쓴 33개의 브런치 글을 얼마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읽어주셨는지..그 통계의 기록들을 한번 정리해봤다.
(그런데 왜 브런치의 전체 글 통계는 모바일 앱에서는 확인할 수 없을까..개선해주면 좋겠다)
앞으로는 브런치에서도 좀 더 자주 글을 써볼 생각이다. 찾아보고 싶은 발견하고 싶은..써 보고 싶은 이야기가 많다는 건 언제나 참 좋은 일이다.
(하지만 늘 부족한 필력이기에 글을 쓴다는 건 늘 어려운 일이다)
2023년 10월 11일 마감 기준으로 33개의 글들을 조회수 기준으로 정리했다.
1.뚝섬역 곱창 맛집이 고객을 감동시키는 마케팅의 기술
성수(뚝섬) 곱창 가게 '소인수서울' 이 손님을 접대하는 남다른 방식
(누적 조회수 33,218)
2.버거킹은 시장에서 어떻게 남다른 자기다움을 만들었나
버거킹의 캠페인/광고를 통해 살펴보는 브랜드가 자기다움을 구축하는 전략
(누적 조회수 19,591)
3.나이키는 어떻게 JUST DO IT 세계관을 구축했나
NIKE라서 가능한.나이키의 JUST DO IT 세계관에 관하여
(누적 조회수 15,559)
4.유튜브는 해체를 앞둔 걸그룹의 운명을 어떻게 바꾸었나
'브레이브 걸스-롤린' 차트 역주행에서 확인하는 유튜브 알고리즘 트렌드
(누적 조회수 15,361)
5.슬램덩크가 극장판 영화 포스터를 공개하는 특별한 방식
내가 슬램덩크 영화 홍보 마케팅에서 눈여겨 본 점 2가지
(누적 조회수 9,772)
6.좋알람 울려줘.넷플릭스가 드라마를 홍보하는 남다른 방식
넷플릭스 '좋아하면 울리는 시즌2' 마케팅에서 내가 눈여겨봤던 것들
(누적 조회수 7,894)
7.패스트푸드 브랜드 웬디스의 신박한 메타버스 활용법
웬디스가 게임의 세계에서 강력한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내는 마케팅 방식
(누적 조회수 7,839)
8.마케터들의 필수 채널,'스투시'의 레퍼런스 탐색법
[폴인 연재/인터뷰] 마케터 스투시가 주목한 오늘의 마케팅 1회차
(누적 조회수 6,434)
9.나이키가 스포츠의 힘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방법
NIKE는 필드 안과 밖에서 어떻게 브랜드 액티비즘을 실천하고 있을까?
(누적 조회수 6,386)
10.넷플릭스의 새로운 숏폼 콘텐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넷플릭스의 숏폼 영상 콘텐츠 ‘Fast Laugh'가 시선을 끌었던 점들
(누적 조회수 6,217)
11.너에게 밥을 보낸다.배민이 '선물하기'를 제안하는 방식
'배달의민족 선물하기' 캠페인,모바일 서비스를 보면서 눈여겨봤던 것들
(누적 조회수 5,978)
12.하인즈 케첩은 어떻게 마케팅 맛집으로 소문이 났을까?
1등 케첩 브랜드 하인즈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
(누적 조회수 5,948)
13.포카리스웨트는 왜 이렇게 메이킹 필름에 진심일까?
메이킹도 브랜딩이다.포카리스웨트가 메이킹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
(누적 조회수 5,764)
14.애플은 어떻게 세상을 바꾼 브랜드의 대명사가 되었을까?
시대를 초월해 애플이 브랜딩과 마케팅을 주도하는 변함없는 핵심 원칙
(누적 조회수 3,800)
15.뭉쳐야 산다.소비자를 사로잡는 콜라보의 진화
글로벌 캠페인을 통해 살펴보는 브랜드 경험을 확장하는 콜라보(협업) 전략
(누적 조회수 3,517)
16.뉴발란스가 클래식의 가치를 이야기하는 남다른 방식
뉴발란스, 헤리티지에 경의를 표하다.New Balance 990v5 광고
(누적 조회수 3,517)
17.금융을 바꾼 금융. 토스는 왜 다큐멘터리를 만들었을까?
토스가 업의 본질,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를 이야기하는 방식
(누적 조회수 2,995)
18.넷플릭스는 '스토리의 힘'을 어떻게 이야기할까?
이야기가 세상을 바꾼다.글로벌과 로컬을 아우르는 넷플릭스의 브랜딩 전략
(누적 조회수 2,990)
19.이케아가 브랜드의 변신을 실천하는 방법
가벼운 소비의 대명사였던 이케아는 어떻게 리브랜딩에 성공했을까?
(누적 조회수 2,783)
20.버거킹이 캠페인을 통해 마케팅을 재정의한 방법
버거킹 前 CMO 칸광고제 세미나 '종말에서 살아남은 자가 주는 가이드'
(누적 조회수 2,275)
21.교토에 다녀왔습니다.마케터의 교토여행 답사기
그때 내가 교토를 여행하면서 얻었던 즐거운 배움과 영감들.
(누적 조회수 2,165)
22.옥외광고의 새로운 정의.페이크 옥외광고의 시대가 왔다.
진짜와 가짜가 결합하는 초현실적인 옥외광고는 업계의 판도를 바꾸게 될까?
(누적 조회수 2,039)
23.중요한 건 속도감이다! 이슈를 하이재킹하라!
마케팅 천재 '라이언 레이놀즈'의 기발한 Fastvertising 전략
(누적 조회수 1,927)
24.내게 좋은 계기를 만들어주었던 인생 광고 카피(첫번째)
명카피로 결심하고 행동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던 혼다 기업광고 5편
(누적 조회수 1,889)
25.치토스가 제품 결점을 강력한 브랜드 경험으로 바꾼 방법
제품 결점을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으로 탈바꿈시킨 치토스의 반전 마케팅
(누적 조회수 1,753)
26.볼보 자동차는 어떻게 안전의 대명사가 되었을까?
볼보 자동차가 ‘안전성'을 포지셔닝하는 탁월한 브랜딩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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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감각이란 지식의 집합체다.좋은 감각은 감응력에서 나온다
'센스의 재발견'을 읽다가 '글쓰기의 최전선'의 문장이 문득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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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본 산토리 음료가 세계관을 활용하는 방법
비인기 음료 제품들을 소셜미디어에서 특별하게 홍보하는 '산토리 마이너즈'
(누적 조회수 1,539)
29.애플이 제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남다른 기술에 관하여
Apple은 애플의 제품이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변화를 어떻게 이야기할까?
(누적 조회수 1,531)
30.뉴욕타임스가 '구독의 가치'를 제안하는 브랜딩 전략
종이신문의 화려한 부활.뉴욕타임스는 어떻게 디지털 혁신에 성공했을까?
(누적 조회수 1,526)
31.칼로리메이트는 왜 뒷모습을 광고에서 중요하게 다룰까?
칼로리메이트에는 이유가 있다.칼로리메이트가 제품을 제안하는 특별한 관점
(누적 조회수 1,483)
32.브런치 글쓰기 시작 후 15일 동안 일어난 놀라운 기록
5개의 글.누적조회수 26,000건. 지금 기록해두고 싶은 브런치 후기
(누적 조회수 1,322)
33.내게 좋은 계기를 만들어주었던 인생 광고 카피(두번째)
언제든 당장 여행을 떠나고 싶게 만드는 JR 청춘18 티켓 광고
(누적 조회수 988)
저의 첫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이 출간 되었습니다.
저의 책이 기획자,마케터가 일과 일상에서 자신만의 관점으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방법을 찾는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책 정보/구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