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홈베이킹
by 원두요정 Nov 07. 2018

#홈베킹30 , 파운드케이크

제과제빵기능사 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속이 꽉 찬 파운드케이크 만들기

파운드케이크 좋아하세요? 저는 파운드케이크의 촉촉하면서도 속이 꽉 찬 느낌을 좋아해요. 폭신폭신함은 카스텔라의 몫으로 남겨두고 파운드케이크는 약간 단단한 듯 꽉 참을 좋아하죠.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파운드케이크 스타일(?)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파운드케이크의 파운드는 약 453g을 의미해요. 이름에서 추측할 수 있듯 파운드케이크는 밀가루, 설탕, 버터, 달걀이 각각 1파운드씩 들어간답니다. 오늘 만들 파운드케이크는 밀가루 양이 다른 재료에 비해 조금 더 많이 들어가요. 그것 빼고는 다른 재료들이 1:1:1의 비율로 들어가요. 


그럼 지금부터 파운드케이크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g) 준비
박력분 800
탈지분유 16
바닐라향 4
베이킹파우더 16
버터 480
쇼트닝 160
계란 640
물 160
설탕 640
소금 8
유화제 16

*재료는 파운드 틀 4개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만드는 방법

하나, 파운드 틀에 유산지 깔기 

파운드 틀에 유산지를 깔아 준비해요. 가장 처음 유산지를 준비하는 것은 파운드케이크를 만들다 보면 팬에 유산지를 깔 시간이 없기 때문이에요. 반죽을 다 만들고 나서, 팬에 유산지를 넣어 준비하려고 하면 반죽이 마르거나 반죽의 비중이 높아질 수 있어요. 그래서 미리 준비하도록 해요. 

둘, 유지 크림화

마가린과 쇼트닝을 큰 볼에 넣고 휘퍼를 사용하여 마요네즈 상태가 되도록 풀어주세요. 잘 풀어주셔야 뒤에 이어지는 과정에서 다른 재료들과 적절하게 혼합될 수 있어요. 


셋, 설탕, 소금, 유화제 혼합

설탕, 소금, 유화제를 2의 반죽에 섞어주세요. 이때 설탕이 잘 녹아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 과정에서 굉장히 팔이 아플 수 있어요. 그래서 기계의 힘을 빌릴 것을 추천드립니다. 손 믹서는 보통 2만 원~3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살 수 있는데 가정에서 만드실 때 손 믹서를 사용하시면 편해요. 저도 2년 전쯤 산 손 믹서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어요. 잔고장 없이 잘 사용하실 수 있으니 하나 장만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넷, 계란 혼합 

3의 반죽에 계란을 섞어주세요. 계란은 약 3회에 걸쳐 나눠서 혼합해요. 한 번에 넣게 되면 유지(버터+쇼트닝)와 분리가 일어날 수 있어요. 위 사진 속에서도 약간의 분리가 일어난 상태입니다. 이날은 마음이 급해서 계란을 2번에 나눠서 넣었어요. 그리고 혼합하는 시간도 굉장히 짧게 잡았죠. 그러다 보니 스크램블을 만드는 것처럼 약간의 분리가 일어났어요. 정량과 정석대로 하는 것 잊지 마세요!

다섯, 체친 가루 혼합

체 친 가루(박력분, 탈지분유, 바닐라향, 베이킹파우더)를 4의 재료에 혼합해주세요. 가루를 체 치는 이유는 가루 재료 사이사이에 공기층이 고르게 들어가고, 뭉쳐있는 가루들을 잘 풀어주기 위함이에요. 여러 번 체를 치면 더 고운 입자의 파운드케이크를 만나실 수 있을 거예요. 저는 보통 1회 또는 2회 정도 체를 친답니다. 


가루와 반죽을 혼합할 때는 휘퍼가 아닌 고무 주걱을 사용해주세요. 이때 중요한 건 뭐다?! 바로 빠르기! 손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섞어주세요. 그렇다고 너무 장시간 섞으시면 안 돼요. 짧고, 굵게(빠르게) 섞어주세요.


여섯, 물 혼합

5의 재료에 물을 혼합하며 반죽의 되기를 조절해요. 물은 꼭 여섯 번째 순서가 아니라 계란 혼합 시 일부 섞어주셔도 돼요. 단, 계란이 유지(버터+쇼트닝)와 분리가 잘 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계란 혼합 때 넣으시면 분리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요. 


일곱, 오븐에 굽기

짤주머니에 6의 반죽을 넣고, 파운드케이크 틀에 넣어주세요. 실은 볼을 통째로 들고, 파운드 틀에 반죽을 넣어주시는 게 더 빨라요.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양 조절을 하지 못해서 옆으로 쏟거나 흘리는 경우가 많아 가정에서 만드실 경우 짤주머니를 추천드렸어요. 혹 제과기능사 시험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볼을 들고 파운드 틀에 넣는 연습을 하시는 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시간을 단축한다는 것은 시험시간과도 관련되지만 파운드케이크 반죽의 비중이 늘지 않는 방법이죠. 


오븐은 윗불 180도, 아랫 불 160도로 40분간 구워줘요. 40분을 구우면서 처음 25분을 구운 뒤 잠시 파운드케이크를 꺼내 파운드케이크 윗부분에 칼집을 내줘요. 그리고 나서 오븐에 다시 넣어 남은 15분을 구워줍니다.  

완성!

파운드 케이크 반죽을 만들 때 오렌지필이나 녹차 가루 등을 넣어 다양한 맛의 파운드케이크를 만들 수 있어요.  따뜻한 커피와 함께 먹는 파운드케이크! 상상만으로도 행복한 달콤한 간식으로 파운드케이크를 추천합니다. 


#홈베이킹 1 마들렌만들기 
#홈베이킹 2 소프트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3 쇼트브레드쿠키만들기 
#홈베이킹 4 밤과자만들기 
#홈베이킹 5 사과파이만들기 
#홈베이킹 6 호두파이만들기 
#홈베이킹 7 마카롱만들기 
#홈베이킹 8 젤리롤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9  호밀빵만들기 
#홈베이킹 10 단과자빵만들기

#홈베이킹 11 흑미쌀롤케이크만들기
#제과기능사실기합격

#홈베이킹 12, 초코머핀만들기

#홈베이킹 13, 더치빵만들기

#홈베이킹 14, 스위트롤만들기

#홈베이킹 15, 빵도넛만들기

#홈베이킹 16, 소시지빵만들기

#홈베이킹 17, 밤식빵만들기

#홈베이킹 18, 바게트만들기

#홈베이킹 19, 버터롤만들기

#홈베이킹 20, 단팥빵만들기

#홈베이킹 21, 베이글만들기

#홉베이킹 22, 브리오슈만들기

#홈베이킹 23,  찹쌀도넛만들기

#홈베이킹 24, 모카빵만들기

#홈베이킹 25, 시폰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26, 다쿠아즈(다쿠와즈)만들기

#홈베이킹 27, 타르트만들기

#홈베이킹 28, 컵케이크만들기

#홈베이킹 29, 파운드케이크만들기


*원두요정의 제과제빵, 홈베이킹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요. 원두요정의 브런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keyword
magazine 홈베이킹
소속 직업교사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카페 여행자 인스타그램 @book_sunny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