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UX 라이팅 글 모음

by UX Writing Lab

저는 2020년 5월부터 이 브런치에서 UX 라이팅 글을 쓰고 있습니다. 세월이 쌓이니 UX 라이팅 관련된 글이 100 여 개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국내와 해외, 이론과 케이스 스터디, 실무와 교육, 번역과 창작, 라이팅 주제별로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고 있습니다.


이 브런치는 근거와 방법론 위주로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유용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래서 UX 라이팅 노하우를 찾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주제별로 글을 모아 보았습니다(주제별로 중복을 허용했습니다).


주제

UX Writing Lab 케이스 스터디 / 해외 케이스 스터디 / UX 라이팅 교육·컨퍼런스 / 라이팅 심리학 /

해외 아티클 / UX Writing 조직화 / 리서치 / ROI / 정보의 양 결정하기 / 스토리텔링 /

사용자 입장에서 쓰기 / 간결하고 쉽게 쓰기 / 가독성 / 사용성 / 사용자는 온라인에서 어떻게 읽을까 /

미국 정부, 쉬운 언어 가이드라인 / 책 리뷰 / 업계



UX Writing Lab 케이스 스터디

1. 컨설팅

스파크플러스와 함께 한 UX 라이팅 교육 사례

비씨카드와 함께 한 UX 라이팅 교육 사례

2. 책, 강의

탈잉과 UX 라이팅 강의를 만들었어요

현대경제연구소와 UX 라이팅 실무 강의를 만들었어요

UX 라이팅 교과서를 출간했습니다

3. 라이팅 개선 스토리

서울번드 제품 페이지 UX Writing 개선 과정

에어 서플라이 UX Writing 개선안

서울번드 메인 내비게이션 UX Writing 개선 과정

쇼핑몰 서울 번드를 통해 본 UX Writing의 이해


해외 케이스 스터디

허브스팟 온보딩 데모 제작 스토리

디자인&컨텐트 컨퍼런스 2: 영국 정부 컨텐트 디자인

라이팅 가이드라인과 디자인 시스템


UX 라이팅 교육/컨퍼런스

1. UX Salon WORDS 2023

UX 라이팅 컨퍼런스: UX SALON WORDS 23

2. UX Salon WORDS 2022

라이팅 가이드라인과 디자인 시스템

UX 리서치하기

좋은 에러 메시지 쓰기

마이크로카피 ROI

유일한 콘텐츠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콘텐츠 스토리텔링

온라인 사용자는 어떻게 글을 읽는가

3. 닐슨 노먼 Writing Compelling Digital Copy

닐슨 노먼 디지털 컨텐츠 교육 듣기

4. 디자인 & 컨텐트 컨퍼런스 2020

디자인&컨텐트 컨퍼런스 3: 카테고리 설계

디자인&컨텐트 컨퍼런스 2: 영국 정부 컨텐트 디자인

디자인&컨텐트 컨퍼런스1: 인지 편향


라이팅 심리학

긍정문이 좋을까 부정문이 좋을까

클릭을 부르는 문장의 비밀[사례와 함께]

공감이 잘되는 글을 쓰고 싶어요

설득력 높은 글을 쓰고 싶어요.

정보를 쉽게 선택하도록 도울 방법이 있나요?

디자인&컨텐트 컨퍼런스1: 인지 편향


해외 아티클

매출을 올리는 글쓰기

좋은 버튼 만들기

에러 메시지 쓰기

친근하게 만드는 글쓰기

허브스팟 온보딩 데모 제작 스토리

모바일에서 2차 정보 뒤로 미루기(닐슨 노먼 아티클)

모바일에서 콘텐트 읽기(닐슨 노먼 아티클)

역피라미드 글쓰기(닐슨 노먼 아티클)

사용자가 잘 이해하는 콘텐츠 만들기(닐슨 노먼 아티클)

닐슨 노먼 아이트래킹 연구 정리

쉬운 글은 재판에서도 유리하다


UX Writing 조직화

라이팅 가이드라인과 디자인 시스템

유일한 콘텐츠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스파크플러스와 함께 한 UX 라이팅 교육 사례

비씨카드와 함께 한 UX 라이팅 교육 사례


리서치

UX 리서치하기

가설 테스트하기


ROI

매출을 올리는 글쓰기

좋은 버튼 만들기

에러 메시지 쓰기

마이크로카피 ROI


정보의 양 결정하기

숫자로 보는 UX 라이팅: 상세한 정보

숫자로 보는 UX 라이팅: '4~5'

숫자로 보는 UX 라이팅: '3' 기억과 흐름

숫자로 보는 UX 라이팅: '1' 강력한 집중의 힘


스토리텔링

허브스팟 온보딩 데모 제작 스토리

콘텐츠 스토리텔링

공감이 잘되는 글을 쓰고 싶어요


사용자 입장에서 쓰기

사용자 입장에서 쓰고 싶어도 팀 목표치가 있어요

어떻게 사용자 입장에서 쓰나요(3): 사용자의 감정 고려하기

어떻게 사용자 입장에서 쓰나요(2):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어떻게 사용자 입장에서 쓰나요(1): 왜 사용자 입장에서 써야 하나

쉬운 글은 재판에서도 유리하다

독자 중심의 글

사용자가 잘 이해하는 콘텐츠 만들기(닐슨 노먼 아티클)

독자를 위한 글쓰기


간결하고 쉽게 쓰기

간결한 글

쉬운 글

쉬운 글은 재판에서도 유리하다

간결하기


가독성

콘텐츠 포맷의 반복

글자가 돋보이는 디자인

정보 구조화하기

읽기에 적합하게 디자인하기


사용성

모바일 사용성 가이드라인과 UX 라이팅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시스템과 실생활의 일치

모바일에서 2차 정보 뒤로 미루기(닐슨 노먼 아티클)

모바일에서 콘텐트 읽기(닐슨 노먼 아티클)


사용자는 온라인에서 어떻게 읽을까

사용자들은 우리 글을 얼마나 읽을까요?

사용자들은 웹에서 글을 얼마나 읽을까?

사용자들은 웹에서 글을 얼마나 읽을까?

닐슨 노먼 아이트래킹 연구 정리


미국 정부, 쉬운 언어 가이드라인

1. 독자를 위한 글쓰기

2. 정보 구조화하기

3. 사려 깊게 단어 선택하기

4. 간결하기

5. 대화하듯 쓰기

6. 읽기에 적합하게 디자인하기

7. 웹 표준 따르기

8. 가설 테스트하기


책 리뷰

서평.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UX Writing 가이드: Don't Make Me Think

서평. 스틱!

[책] 마음에 착 달라붙는 카피 한 줄+ 사례 분석

[책] Writing that Works


업계

해외 기업 UX Writing 동향

국내 주요 기업 UX Writing 동향

킨너렛 이프라 2, UX Writing

UX Writing 필독서 목록

해외 UX Writer 명단

컨텐트, UX Writing, 디지털 카피 관련 교육

UX Writer 채용 시장 분석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쉬운 글은 재판에서도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