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브런치 간헐적 휴지기 동안에도 브런치 작가님들을 소개하는 일은 계속합니다. 작가님들을 잘 소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고민하다가 불현듯 떠올랐습니다.
<브런치 보석 작가님들 소개>는 매주 1회씩 (작가님들 정보 업데이트는 3주마다)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매회 서두에 소개되는 메인 작가님들 관련 좋은 정보과 최신 소식 있으시면 댓글로 나누어 주시는 시간도 좋습니다
이 공간을 통해서 다양한 작가님께서 소통하는 접점이 되시길 바래요 :)
만주 명동촌의 문학 청년
윤동주는 1917년 12월 30일 만주 명동촌에서 태어났고, 1945년 2월 16일 일본 규슈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숨졌다. 윤동주의 국적은 한 번도 조선인 적이 없었다. 일제가 조선을 점령 중이던 시기에 만주에서 태어났고 일제가 패망하기 직전에 일본에서 죽었다. 명동촌은 조선인들이 모여 살던 만주 북간도 지역으로, 1910~20년대 북간도 지역의 종교, 교육, 독립운동의 중심지였다.
명동소학교 시절부터 윤동주는 문학적 소양을 보였다. 학교 신문에 동시를 발표하기도 했고, 고종사촌이자 동창인 송몽규와 함께 《새 명동》이라는 월간 잡지를 펴내기도 했다. 윤동주는 1935년 평양의 숭실중학교에 다니던 시절 더욱 문학에 전념하였고, 특히 백석의 시집 《사슴》을 손수 베껴 들고 다닐 정도로 좋아했다고 한다. 신사 참배 거부 문제로 숭실중학교가 폐교되자 윤동주는 만주 용정으로 돌아와 일본인 학교에 편입했는데, 이 시절 《가톨릭 소년》에 〈병아리〉, 〈오줌싸개 지도〉 등의 동시를 발표한다.
우물 밖으로 나가다
윤동주는 의과대학 진학을 소망했던 아버지의 고집을 꺾고 1938년 고종사촌 송몽규와 함께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한다. 대학 시절 윤동주는 신중하고 과묵한 성품으로 독서에만 몰두했다. 특히 정지용, 김영랑, 백석, 이상, 서정주의 시를 좋아했고, 발레리, 지드, 보들레르, 프랑시스 잠, 릴케 등에 심취해 있었다고 한다. 졸업반이던 1941년에는 진학과 시국에 대한 불안과 고민, 가정에 대한 걱정 등으로 무척 괴로워하며 지냈는데, 4학년 여름 방학을 맞아 고향에 돌아가 쓴 시 〈또 다른 고향〉에 그의 불안한 내면 의식이 잘 드러난다. 산책은 그의 중요한 일과이자 취미였는데, 같이 하숙 생활을 했던 후배이자 국문학자인 정병욱에 의하면, 그는 늘 학교의 숲과 서강의 들판과 창내벌(지금의 창천동)을 걸으며 깊은 사색에 잠기곤 했다고 한다. 현재 윤동주가 산책했던 인왕산 자락에는 ‘시인의 언덕’이 조성되어 있다.
윤동주는 1942년 송몽규와 함께 일본 유학길에 오른다. 식민지 나라인 일본으로의 유학을 결정하면서, 현실과 타협할 수밖에 없었던 자신에 대한 참회의 마음을 〈참회록〉에 담기도 했다. 릿쿄대학 영문과와 도시샤대학 영문과에서 수학하면서 그는 시 창작에 몰두한다. 이때 쓴 작품이 〈쉽게 씌어진 시〉이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세상에 나오기까지
윤동주가 남긴 단 한 권의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는 원래 윤동주가 연희전문학교 졸업 기념으로 자신이 쓴 시 중 19편을 골라 출판하려던 것이었다. 그러나 일제 검열의 통과 여부를 염려한 연희전문 교수 이양하의 만류로 출간을 보류하고, 자필로 3부를 만들어 이양하에게 한 부, 후배 정병욱에게 한 부를 주고 나머지 한 부는 자신이 간직했다고 한다. 정병욱은 1943년 학병으로 전장에 끌려 나가게 되자, 윤동주의 시집을 어머니에게 맡기면서 들키지 말고 잘 보관해 줄 것과, 윤동주나 자신이 돌아오지 못할 경우 연희전문의 선생들을 찾아가 출판을 의논해 줄 것을 신신당부하고 떠났다고 한다. 정병욱의 어머니는 마루 널빤지를 뜯어 그 아래 항아리를 묻고 지푸라기로 건조 상태가 유지되도록 한 뒤 집안의 소중한 물건들과 함께 이를 보관하였다. 해방 뒤 1948년, 정병욱은 마침내 이 시집을 다른 유고 작품들과 함께 출간할 수 있었다
ㅡ <교과서가 사랑한 작가 110> 중에서 ㅡ
윤동주[ 尹東柱 ]
출생 - 사망 : 1917년 ~ 1945년
출생지 : 중국 북간도 명동촌(明東村)
본관 : 파평(坡平)
직업 : 시인
<가족관계>
아버지 : 윤영석(尹永錫)
어머니 : 김룡(金龍)
남동생 : 윤일주(尹一柱)
여동생 : 윤혜원(尹惠媛)
<관련인물>
목차
서시(序詩)
병원(病院)
십자가(十字架)
또 다른 고향
쉽게 쓰여진 시
시인. 북간도 명동촌(明東村) 출생. 본관은 파평(坡平). 아명은 해환(海煥). 아버지는 영석(尹永錫)이며, 어머니는 김룡(金龍). 기독교 장로인 할아버지의 영향을 받고 성장하였다. 아우 일주(一柱)와 당숙 영춘(永春)도 시인이다. 14세(1931)에 명동소학교를 졸업하고, 대랍자(大拉子) 중국인 관립학교를 거쳐 이듬해 가족이 용정(龍井)으로 이사하자 용정 은진중학교(恩眞中學校)에 입학하였다. 1935년 평양 숭실중학교로 학교를 옮겼으나, 이듬해 신사참배 문제가 발생하여 문을 닫자 다시 용정으로 돌아가 광명학원(光明學院) 중학부에 편입, 졸업하였다. 1941년 연희전문학교 문과를 졸업하고, 이듬해 일본으로 건너가 릿쿄대학(立敎大學) 영문과에 입학하였고, 같은해 가을에 도시샤대학(同志社大學) 영문과에 전학하였다. 1943년 7월 귀향 직전에 항일운동의 혐의를 받고 일경에 검거되어 2년 형을 선고받고 광복을 앞둔 1945년 2월 28세의 젊은 나이로 일본의 후쿠오카형무소(福岡刑務所)에서 생을 마쳤다.
교우 관계는 연희전문학교 재학시 함께 하숙생활을 하였으며 그의 자필시집을 보관, 출간한 정병욱(鄭炳昱), 초간시집에 추모시를 쓴 유령(柳玲), 연희전문학교 후배 장덕순(張德順), 고향후배 문익환(文益煥) 등이 있다. 처녀작은 15세 때 쓴 시 〈삶과 죽음〉 · 〈초한대〉이며, 이 두편의 수준이 상당한 것으로 미루어 습작은 이미 그 이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발표된 작품을 살펴보면 광명중학교 4학년 당시 간도연길(廷吉)에서 나온 《가톨릭 소년(少年)》에 동시 〈병아리〉(1936. 11.) · 〈빗자루〉(1936. 12.) · 〈오줌싸개 지도〉(1937. 1.) · 〈무얼 먹구사나〉(1937. 3.) · 〈거짓부리〉(1937. 10.) 등과 연희전문시절에 《조선일보》 학생란에 발표한 산문 〈달을 쏘다〉, 연희전문학교 교지 《문우(文友)》에 게재된 〈자화상〉 · 〈새로운 길〉, 그의 사후인 1946년 《경향신문》에 발표된 시 〈쉽게 쓰여진 시〉 등이 있다. 그리고 연희전문학교를 졸업하던 해인 1941년에 자선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발간하려 하였으나 실패하고, 자필로 3부를 남긴 것이 광복 후에 정병욱과 윤일주에 의하여 다른 유고와 함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정음사, 1948)라는 제목으로 간행되었다.
20세를 전후하여 10여년간 전개된 그의 시력여정(詩歷旅程)은 청년기의 고독감과 정신적 방황, 조국을 잃음으로써 삶의 현장을 박탈당한 동일성의 상실이 그 원천을 이룬다. 초기 시에서는 암울한 분위기와 더불어 동시(童詩)에 깃들인 유년적 평화를 지향하고자 하는 현실파악 태도를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향의 작품으로는 〈겨울〉 · 〈조개껍질〉 · 〈버선본〉 · 〈햇빛 · 바람〉 등이 있다.
후기 시로 볼 수 있는 연희전문학교 재학시절에 쓰여진 시들은 일제 말기의 암흑기를 살아간 역사감각을 지닌 독특한 자아성찰의 시세계를 보여준다, 〈서시〉 · 〈자화상〉 · 〈또 다른 고향〉 · 〈별 헤는 밤〉 · 〈쉽게 쓰여진 시〉 등이 이러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 대표적 작품들이다. 어두운 시대를 살면서도 자신의 명령하는 바에 따라 순수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내면의 의지를 노래한 것이 윤동주 시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개인적 체험을 역사적 국면의 경험으로 확장함으로써 한 시대의 삶과 의식을 노래하는 동시에 특정한 사회 · 문화적 상황속에서의 체험을 인간의 항구적 문제들에 관련지음으로써 보편적인 공감대에 도달하였다. 유해는 고향 용정에 묻혔고, 1968년 연세대학교 교정에 그의 시비가 세워졌다.
서시(序詩)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앞머리에 수록된 시. 연희전문 졸업을 1개월 앞두고 쓴 작품이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한점 부끄럼이 없기를/잎새에 이는 바람에 도/나는 괴로워 했다//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걸어가야겠다//오늘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이 시는 서시인만큼 그의 시집의 정신을 대표하고 있다. 그가 가야 할 길이란 식민지 하에서 일제의 질곡(桎梏)에도 불구하고, 겸손한 의지와 신념으로 민족에 향한 광명을 선사하는 일이며, 고결한 지성으로 불굴의 절조를 노래하는 것이었다. 이 길을 가기 위해서 종교적인 자세로 하늘에 대고 부끄럼이 없기를 바랐다. 「부끄럼이 없기를……괴로워했다」는 것은 모호한 표현이면서도 희구에 대한 강한 이미지로 부각되어 시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병원(病院)
1940년 12월의 시작품.
「나도 모를 아픔을 오래 참다 처음으로 이곳에 찾아왔다. 그러나 나의 늙은 의사는 젊은이의 병(病)을 모른다. 나한테는 병(病)이 없다고 한다. 이 지나친 시련(試練), 이 지나친 피로(疲勞), 나는 성내서는 안된다」
산문시(散文詩)로 인용문은 제2연이다. 이 시는 두 가지의 내용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연희전문 시절에 알았던 한 여인에 대한 사랑의 아픔을 노래했다고 보는 것이 그 하나며, 암흑의 사회에서 고민하고 있는 정신적인 병세를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 다른 하나이다. 분명히 시대고를 않고 있음에도, 병원이라는 사회는 이 사실을 모르고 있으니 실로 안타깝다. 더구나 성내고 싸울 수도 없는 인내만이 요구된다. 그의 자필시집에는 《병원(病院)》이라는 또 다른 시집 제목이 쓰여졌던 흔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스스로가 병원이 되어 사회의 병을 고쳐 보려고 했던 것 같다.
십자가(十字架)
1941년의 시작품. 그는 이 시에서 더욱 구체화한 그리스도적 희생 정신으로 민족 앞에 목숨을 바칠 것을 고도의 시적 표현으로 약속하고 있다.
「쫓아오던 햇빛인데/지금 교회당(敎會堂) 꼭대기/십자가(十字架)에 걸리었습니다//첨탑(尖塔)이 저렇게도 높은데/어떻게 올라갈 수 있을까요//종(鐘) 소리도 들려오지 않는데//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리다가//괴로왔던 사나이/행복(幸福)한 예수 그리스도에게/처럼/십자가(十字架)가 허락(許諾)된다면//목아지를 드리우고/꽃처럼 피어나는 피를/어두워가는 하늘 밑에/조용히 홀리겠습니다」
그가 도달할 수 있는 구원의 세계는 차라리 예수 그리스도와는 또 다른 상징적 세계처럼 보인다.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졌지만 그에게는 그것을 감당할 행복도 없는 것이다. 이미 꽃같은 청춘을 제물로 바칠 것을 결단했음에도 행복할 수 없는 괴로움을 안고 있는 회의(懷疑), 그럼으로써 목적하고 있는 세계가 높은 상징성을 띠고 있다.
또 다른 고향
1941년의 시작품.
「고향(故鄕)에 돌아온 날 밤에/내 백골(白骨)이 따라와 한방에 누웠다//어둔 방(房)은 우주(宇宙)로 통(通)하고/하늘에선가 소리처럼 바람이 불어온다.//어둠속에서 곱게 풍화작용(風化作用)하는/백골(白骨)을 들여다 보며/눈물짓는 것이 내가 우는 것이냐//백골(白骨)이 우는 것이냐/아름다운 혼(魂)이 우는 것이냐//지조(志操) 높은 개는/밤을 새워 어둠을 짖는다//어둠을 짖는 개는/나를 쫓는 것일게다//가자 가자/쫓기우는 사람처럼 가자/백골(白骨) 몰래/아름다운 또 다른 고향(故鄕)에 가자」
여기에서 새로운 세계 「또 다른 고향」을 가려는 의지가 엿보인다. 자기와 또 다른 자기인 백골과의 투쟁을 시적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암흑에 휩싸인 우주, 그 안에서 현실에 적응하며 무기력하게 퇴색해 가는 자신에 대한 반발이다. 일제의 충실한 동조자에게 쫓기듯이 가기는 하지만, 백골이 아닌 참된 자아를 발견하고 그 세계로 지향하는 시인의 모습이 부각되었다.
쉽게 쓰여진 시
1942년 피체 1개원전 도쿄에서 써서 한 친우에게 보냈던 시. 인생과 시를 함께 어려운 것으로 본 그는
「창(窓) 밖은 밤비가/속살거려/육조방은 남의 나라」
일본에서 너무나도 쉽게 쓴 시에 대해 부끄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인간적인 겸손을 보여 준다. 그는 이 시에서 향수에 젖어 과거에 그와 관련했던 동무들을 생각하고 그들이 모두 사라져 버린 역사와 시간에서
「나는 무얼 바라/다만, 홀로 침전(沈澱)하는 것일까?」
라고 독백에 잠긴다. 그러나 끝에 가서 그는 자기 긍정의 상(像)을 얻음으로써 그의 생애와 시를 일치시킨 일제하의 최후의 민족 시인이 된 것이다.
「육조방은 남의 나라/창(窓)밖에 밤비가 속살거리는데//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곰 내몰고/시대(時代)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最後)의 나//나는 나에게 작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慰安)으로 잡는 최초(最初)의 악수(握手)」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윤동주 [尹東柱] (국어국문학자료사전, 1998., 이응백, 김원경, 김선풍)
서시(序詩)
1941년 11월 20일에 지은 윤동주(尹東柱)의 대표적인 시. 그 1948년 그의 유고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詩)》에 수록되어 있다. 이 시는 윤동주의 생애와 시의 전모를 단적으로 암시해주는 상징적인 작품이다. 왜냐하면 이 시는 윤동주의 좌우명격 시인 동시에 절명시에 해당하며, 또한 '하늘'과 '바람'과 '별'의 세 가지 천체적 이미저리가 서로 조응되어 윤동주 서정의 한 극점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서시>는 내용적인 면에서 세연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연은 '하늘-부끄럼', 둘째 연은 '바람-괴로움', 셋째 연은 '별-사랑'을 중심으로 각각 짜여져 있다. 첫째 연에서는 하늘의 이미지가 표상하듯이 천상적인 세계를 지향하는 순결의지가 드러난다. 바라는 것, 이념적인 것과 실존적인 것, 한계적인 것 사이의 갈등과 부조화 속에서 오는 부끄러움의 정조가 두드러진다. 둘째 연에는 대지적 질서 속에서의 삶의 고뇌와 함께 섬세한 감수성의 울림이 드러난다. 셋째 연에는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서의 '진실한 마음, 착한 마음, 아름다운 마음'을 바탕으로 한 운명애의 정신이 핵심을 이룬다. 특히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라는 구절은 운명애에 대한 확고하면서도 신념에 찬 결의를 다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운명애의 결의와 다짐은 험난한 현실에서 도피하지 않고 운명과 맞서서 절망을 극복하려는 자기구원과 사랑에 있어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절망의 환경일수록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일 수밖에 없다. 여기에서 윤동주가 택한 자기 구원의 방법은 운명에 대한 긍정과 따뜻한 사랑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운명애의 길은 관념적으로 도출된 것이 아니라 진솔한 자아성찰과 통렬한 참회의 과정을 겪으면서, 변증법적 자기극복과 초월의 노력에 의해 마침내 획득되어진 것이라는 점에서 참된 생명력을 지니는 것이다.
그것은 단순한 운명 감수의 태도가 아니라 그 극복과 초월에 목표를 둔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서시인 이 작품은, 시집의 전체적인 내용을 개략적으로 암시하고 있는 시로서, 존재론적 고뇌를 투명한 서정으로 이끌어올림으로써 광복 후 혼란한 시대에 방황하는 이 땅의 많은 젊은이들에게 따뜻한 위안과 아름다운 감동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서시 / 윤동주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서시 [序詩] (국어국문학자료사전, 1998., 이응백, 김원경, 김선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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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주 (프리랜서) 두 아들 엄마이자 프리랜서 영어강사입니다. 책읽기를 좋아하며 읽고 쓰며 즐거움을 찾고자 합니다. 평범한 사람의 평범한 글이 독자 들에게도 작은 즐거움 이었으면 합니다. 아침에 눈 뜨면 얘 있다 매거진 , 끼적여 봅니다 매거진 , [브런치북] 차라리 집구석에서 나오자
호랑 (시인) 시를 쓰며 에세이와 그림일기를 통해 나를 만나고 있습니다. . . 그림에세이 '지금이야, 무엇이든 괜찮아' , '누구나의 계절' 출간. 신간 <모든 다정한 저녁> 출간 호랑의 그림일기 매거진 , 호랑의 북 포레스트 매거진 , [브런치북] 들녘에 사는 이별
희야 (상담사) 잘 살아준 나에게 글쓰기로 선물을 주고 있습니다. 어느 누구의 삶도 쉬운 길은 없습니다. 때로는 지치고 힘든 분들께 위로가 되고 용기가 되는 글이 되고 싶습니다. 너와 내가 있고 우리가 있는 곳 매거진 , 내 마음의 단상 매거진 , 대단한 글쓰기 2 매거진
조선여인 (에세이스트) 은퇴 2년 차로 주변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에피소드를 글로 표현하고자 함. 인간미 담긴 글을 좋아해서 매일 두리번거리지만 제 나이는 잘 모르는 조선여인임. 조선여인의 브런치스토리
박성진 시집1, 안녕 나의사랑 나의아저씨 (고 이선균 추모시집)시집2,동주를 노래하다(윤동주)시집. 보석칼럼니스트 여행작가 부부 (brunch.co.kr) , 사랑하기 힘든 꽃 아네모네 , 하루를 빛나게 살자
아래는 최근 6개 글에서 말씀 나눠주신 작가님들이세요.
metainsight (교사) 세 아이의 엄마, 책선생으로 살며 만난 사람들 이야기, 책 이야기를 나눕니다.
꿈그리다 (에세이스트) 자연속에서 계절을 담아내는 초록예찬가, 사계절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해요. 아름다운 사계절의 소중한 순간을 글로 씁니다. 전지적 계절 관찰자시점 -자연관찰자 [브런치북] 꿈꾸는 봄과 여름
○교과서에 실린 작가 110명○
*아래는 '가나다순'이고 선호도가 높은 작가님들을 우선순위로 소개해 드릴께요
강은교
고정희
공선옥
곽재구
기형도
길재
김광규
김광섭
김기택
김만중
김소월
김소진
김수영
김승옥
김시습
김영랑
김용택
김유정
김종삼
김춘수
나태주
나희덕
류시화
문정희
문태준
박경리
박두진
박목월
박완서
박인로
박재삼
박지원
박태원
백무산
백석
생텍쥐페리
서유미
서정주
성삼문
성석제
송순
신경림
신동엽
신석정
신영복
심훈
안도현
양귀자
염상섭
오정희
유치진
유치환
1. 윤동주
윤선도
윤오영
윤흥길
이강백
이규보
이근삼
이문구
이상
이상화
이성부
이순원
이양하
이용악
이육사
이청준
이태준
이호철
이황
이효석
임철우
장석남
장영희
전광용
정몽주
정약용
정지상
정지용
정철
정현종
정호승
조세희
조지훈
주요섭
차범석
채만식
충담사
천양희
최인훈
최일남
최치원
프란츠카프카
피천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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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한용운
함민복
허균
헤르만헤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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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진건
홍석중
황동규
황석영
황순원
황인숙
황진이
황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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