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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블랙 300잔을 마셨습니다

롱블랙 문장채집, 300회를 넘겼어요.

올해도 계속이어가려 합니다.

2022년 1월1일부터 시작된 롱블랙 문장채집.

지난 1년, 흔들리고 꺼져가는 기분/상황을 잡아준 귀한 존재가 있는데 롱블랙도 그 중 하나입니다. 롱블랙에 소개되는 멋진 브랜드, 멋진 공간, 멋진 사람, 멋진 물건의 이야기는 저에게 많은 용기와 영감을 만들어 줬습니다.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

롱블랙을 이렇게 마시면서, 문장채집과 아울러 롱블랙에 소개된 것들을 하나 둘 경험하는 것도 즐거운 일입니다. 롱블랙투어를 다니고, 롱블랙시식/시음도 하고, 롱블랙구매도 하고. 정말 롱빠가 된 거 같아요. 깊고 진한 새까만 롱블랙은 저에게 보약이 아닐까 합니다. 그들이 매일같이 정성으로 다린 콘텐츠를 이렇게 착한 가격(4,900원)으로 한 달 동안 마실 수 있다뇨. 이렇게 착한 보약이 또 어디있을까요. 다시 한 번 감사한 일입니다.

노란색은 마케팅과 브랜드 관점에서

청록색은 멤버십, 고객경험, 커뮤니티 관점에서

주황색은 삶을 위한 영감에서 좀 더 챙겨보면 좋은 콘텐츠입니다.


아래에 각 주제마다, 채집한 문장이 있는 링크와 그 브랜드(혹은 그것과 연관된)의 인스타그램 링크를 표기했습니다. 채집한 문장 중에서 대표적인(제 마음에 드는) 문장도 몇 개 담았습니다. 문장 채집에는 그것의 과거에서 부터 현재가 담겨있고, 인스타에는 그들의 현재 진행형이 스며있습니다. 함께 챙겨보면 더 좋아요.



307) 버켄스탁 : 250년 된 샌들 브랜드, 못생김을 브랜딩하다

https://brunch.co.kr/@rory/1257 

버켄스탁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birkenstock/ 

306) 송길영 : 내 공부가 어디로 향하는지 직시해야 합니다. 

https://brunch.co.kr/@rory/1255 

저는 미래는 예측하는 게 아니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05) 아난티 : 연 1조 매출 노리는 리조트의 감각, 숫자로 읽다.

https://brunch.co.kr/@rory/1254 

아난티 라이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nanti_life/ 

304)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 문제에 빠져 인생을 낭비 말라

https://brunch.co.kr/@rory/1252 

문제 해결을 위해 '한눈을 팔아야'해요. 다른 차원의 해결책을 떠올리기 위해서. "최선의 답은 문제를 내려놓고, 당신이 있는 시간과 장소를 변화시키고, 맥락을 바꿀 대 발견된다. 그러면 우리의 뇌가 연관성을 찾아내 무엇이 가능한지 탐색할 기회를 갖게 된다"

303) 리제 이은지 : 메밀과 현미로, 뉴욕 디저트계 슈퍼 루키가 되다.

https://brunch.co.kr/@rory/1250 

리제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ysee.nyc/ 

302) 미피 : 4000억 가치의 하연 토끼, 68년 간 사랑받은 비결

https://brunch.co.kr/@rory/1248 

미피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miffy_official/ 

301) 이솝 : 호주 스킨케어 브랜드, 한국 핸드크림 시장을 장악하다

https://brunch.co.kr/@rory/1246 

이솝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esopskincare/  

300) 야마구치 슈 : 일본 경영전략의 대가, 놀이가 일이 되는 시대를 말하다

https://brunch.co.kr/@rory/1244 

100세 시대가 오면 사람들은 인생에서 몇 번이나 직업을 바꾸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어떤 일이나 활동에 열중할 수 있는지, 어떤 활동에 쉽사리 흥미를 잃는지, 여러 가지를 시도하고 파악해야 해요. 시도하는 일의 절대량을 늘려나가야 합니다.

299) 웬디스 : 빨강 머리 웬디, 버거킹을 누르고 미국 2위 체인이 되다

https://brunch.co.kr/@rory/1243 

웬디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wendys/ 

298) 뉴 매스 : 팬들이 놀아주는 세계관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2021.10.29 발행)

https://brunch.co.kr/@rory/1239 

피식대학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sickuniv/  

세계관은 입덕만큼은 쉬워야 한다고 생각. 이해하기도 쉽고, 받아들이기도 쉽고. 진입장벽이 낮아야 합니다. 대중은 공부하려 하지 않아요. 집단으로 참여하고 호응하기 쉬워야 해요

297) 브레이브 : 새로운 출발, 두려움을 걷어낸 용기에서 시작된다.

https://brunch.co.kr/@rory/1238 

고난의 벽 앞에서 우리는 걱정에 사로잡히기보다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해요. 두려움에 사로잡혀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생각하면 인간은 무력해져요. 자기 운명의 선장이 되지 못할 때 이룩할 수 있는 일은 하나도 없어요.

296) 나무의사 김천기 : 알맞은 땅에 심은 나무는 500년을 산다.

https://brunch.co.kr/@rory/1235 

295) 마스나가 : 형제가 마을을 살리려 만든 118년 안경 브랜드

https://brunch.co.kr/@rory/1233 

마스나가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masunaga_since_1905_official/ 

294) 아원고택 : 270년 된 한옥을 자연으로 옮겨, 없던 정원을 만들다.

https://brunch.co.kr/@rory/1230 

아원고택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won_hanok/  

오스갤러리는 버려진 자재로 지었어요. 서울 종로 화신배고하점 파벽돌, 전주초 폐목재 등. 어려운 상황이 창작으로 이어진. 낡고 버려진 것들은 대체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품고 있어요. 자재뿐 아니라 소품도 버려진 것들로 채워갔어요. 갤러리를 만든 이유는 공간에 계속 문화가 머물러야 하기 때문. 분기마다 새로운 기획. 그렇게 예술이 들어올 때마다 공간은 힘을 얻어요. 

293) 더하우스콘서트 : 20년간 940회, 마룻바닥 클래식을 전하다.

https://brunch.co.kr/@rory/1226 

더하우스콘서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hehouseconcert/ 

292) 서신정 : 저민 대나무를 엮듯, 시간을 쌓아 채상의 맥을 잇다

https://brunch.co.kr/@rory/1224 

서신정님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chaesangjang/  

291) 모든 것은 빛난다 : 삶이 성스러워지는 순간은 분명 존재한다.

https://brunch.co.kr/@rory/1221 

삶의 순간마다, 늘 퓌시스(반짝임)를 경험한다고 여겼으니 '삶의 의미는 어디에 있는가?'라는 회의적인 물음은 애초에 떠오를 수조차 없었겠죠.

290) 철수씨와 최고의 보트 : 갠지스강의 화장터가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

https://brunch.co.kr/@rory/1218 

289) 로저 마틴 : 갈수록 세분화하는 취향, 더 섬세한 제안이 필요하다.

https://brunch.co.kr/@rory/1217 

사람들은 갈수록 까다로워져요. 사물에 대한 이해는 갈수록 깊어집니다. 깊어질수록 미세한 차이를 인식해요. 더 다양한 제안을 받아들이게 되죠. 

288) 구스노키 켄 : 좋아하지 않는 일에선 감각을 쌓을 수 없다.

https://brunch.co.kr/@rory/1216 

기술과 감각의 차이는 '맥락'입니다. 기술은 맥락에서 독립된 능력. '상대가 무엇을 생각하고 기대하는가'가 중요하지 않아요. 감각은 상대방이 있는 것.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감각에 중요.

287) 팬톤 : 티파니 블루와 스타벅스 그린, 컬러 비즈니스를 개척하다.

https://brunch.co.kr/@rory/1214 

팬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antone/  

286) 위버스 : 세계 최대 팬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파헤치다.

https://brunch.co.kr/@rory/1213 

"우리는 팬덤경제라 부른다. 우리 고객들은 매우 열정적이며 소비 규모도 크다. 따라서 목표는 이러한 인프라를 이용해 판매 창출로 이어지게끔 고객의 관여를 이끌어내고, 궁극적으로 오프와 온라인 경험이 결합된 생태계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방시혁 인터뷰 중.

위버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weverseofficial/  

285) 콘란 : 영국인의 일상을 바꿔놓은 라이프스타일의 대부

https://brunch.co.kr/@rory/1212 

콘란샵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heconranshopofficial/ 

284) 아미 : 럭셔리 시장의 새로운 카테고리, 신명품 시대를 열다.

https://brunch.co.kr/@rory/1211 

아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miparis/  

283) 수학자 김민형 : 체계 없는 공부, 마침내 명료한 수식이 되다.

https://brunch.co.kr/@rory/1209 

수학을 연구하면 할수록 뚜렷한 정의를 내리기 더 어렵습니다. 무엇 하나 확실하게 이해하는 게 어렵다는 걸 깨달아요. 몇 년을 노력해 뜻을 명료하게 만들고, 논리를 확실히 세우려 해도 불분명한 부분이 남아요. 이런 경험이 쌓이다 보니, 삶의 무엇도 함부로 단정할 수 없다는 생각이 깊어졌습니다

282) 알레시 : 디자이너 없는 디자인 회사, 100년 브랜드가 되다.

https://brunch.co.kr/@rory/1207 

알레시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lessi_official/  

281) 히웃데님 : 일자리가 사라진 마을, 그 마을을 살린 청바지

https://brunch.co.kr/@rory/1204 

히웃데님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hiutdenim/ 

280) 석정혜 : 쿠론부터 분크까지, 대중이 원하는 브랜드를 만드는 감각

https://brunch.co.kr/@rory/1202 

석정혜 대표님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eokjno1/ 

279) 고맙습니다 : 이 아름다운 행성에서 생각하는 동물로 산다는 것

https://brunch.co.kr/@rory/1200 

278) 러쉬 : 창업자의 부엌에서 배운 '지속가능한 브랜드' 레시피

https://brunch.co.kr/@rory/1199 

러쉬코리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ushkorea/ 

277) 어반비즈 : 도심의 옥상에서 벌을 키우며, 달콤한 생태계를 만들다.

https://brunch.co.kr/@rory/1197 

어반비즈 서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urban.bees.seoul/  

276) 애쓰지 않기 위해 노력하기 : 어떻게 바라지 않도록 바랄 수 있는가

https://brunch.co.kr/@rory/1194 

'나라는 윤곽선'을 설명할 줄 알아야 한다.

275) 아로마티카 : 18년을 버틴 친환경 미션, 비즈니스가 되다

https://brunch.co.kr/@rory/1193 

아로마티카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romatica.life/  

274) 디자이너 양태오 : 세계 100대 디자이너, 전통으로 미래를 그려내다

https://brunch.co.kr/@rory/1192 

태오양 스튜디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eoyang/  

273) 너 자신의 이유로 살라 : 남의 욕망을 따라 욕망하지 말라

https://brunch.co.kr/@rory/1191 

루크버기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ukeburgis/  

나만의 성취감에 귀를 기울이는. 지금껏 내가 달성해온 목표들을 곰곰이 생각. 대학, 취직, 입상 등 다양한 것들. 그 중 내가 실제로 아주 큰 만족감, 성취감을 느낀 일들을 적어 보세요. 경중이나 남들 평가와 상관없이! 그렇게 정리된 행동들은 무언가를 포기하기 위함이 아닌, '더' 추구할 만한 가치에 집중하기 위한 것.

272) 클리프쿠앙 : 구글 수석 디자이너, '선택받는 디자인'을 말하다.

https://brunch.co.kr/@rory/1188 

클리프쿠앙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cliffkuang/ 

271) 헤드스페이스 : 명상을 디지털 콘텐츠로 만들어 4조짜리 브랜드가 되다.

https://brunch.co.kr/@rory/1187 

헤드스페이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headspace/  

270) 텍스트북 : 겸손과 자부심을 블렌딩해 뽐내지 않는 와인을 만들다

https://brunch.co.kr/@rory/1185 

텍스트북 와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extbookvineyards/  

매해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는 게 좋아요. 해가 바뀔때마다 '또다시 시도해볼 수 있다'는 사실에 얼마나 큰 힘을 얻는지 몰라요. 매년 1월, 2월이 되면 휴면기가 끝난 포도 덩굴이 다시 살아나거든요. 계절의 변화와 생명의 재탄생을 목격하는 건, 언제는 저를 겸허하게 합니다.

269) 빕 : 휴지통 브랜드가 '더 적지만 더 나은 삶'을 파는 법

https://brunch.co.kr/@rory/1186 

빕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vipp/ 

268) 피크닉 : 감정을 차곡차곡 쌓아, 마음을 움직이는 게 전시다.

https://brunch.co.kr/@rory/1184 

피크닉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iknic.kr/  

267) 레고 : 89년 장난감 회사, 놀이의 본질로 위기를 극복하다 

https://brunch.co.kr/@rory/1182 

레고 코리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egokorea_official/  

1963년 회사를 이어받은 고트프레드가 세운 레고 10대 원칙은 지금의 장난감 회사가 되새겨도 좋을 가치

1) 무한한 가능성을 가질 것 Unlimited play possibilities
2) 남녀 성별에 초월할 것 For girls, for boys
3) 나이를 초월할 것 Enthusiasm to all ages
4) 일년 내내 질리지 않을 것 Play all year round
5) 활기차고 흡입력을 가질 것 Stimulating and harmonious play
6) 세대를 초월할 것 Endless hours of play
7) 상상력, 창조력, 발전성을 지향할 것 Imagination, creativity, development
8) 놀 수록 가치가 높아질 것 More LEGO, multiplied play value
9) 늘 아이들의 화제가 될 것 Always topical
10) 안전성이 높고 품질이 높을 것 Safety and quality

266) 비터스위트 : 인간의 달콤씁쓸한 본성이 창의성의 원천이다.

https://brunch.co.kr/@rory/1181 

수전케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usancainauthor/  

고통을 직시하면서 고통을 더 나은 것으로 전환하려 마음먹을" 때 인간은 창의적입니다

265) 윤 YUN :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는 균형, 베를린을 사로잡다 

https://brunch.co.kr/@rory/1178 

윤 서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yun.seoul/  

264) 브롬톤 : 미니벨로를 감성재로 포지셔닝해, 자전거계의 애플이 되다

https://brunch.co.kr/@rory/1175 

브롬톤 코리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brompton_kr/  

브롬톤은 소셜미디어로 팬들과 소통하는 데 능하죠. 팬들의 질문이나 답변에 일일이 댓글 대응. 사용자 생성 콘텐츠에도 불쑥 나타납니다. 자전거 게시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브롬톤이 있습니다.

263) 주막반점 김지호 : 적당한 감각에 상상력을 더할 때, 크리에이티브는 나온다

https://brunch.co.kr/@rory/1173 

주막반점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joomakbanjum/ 

당신의 하루가 피곤하기만 했다면, 아무 도전 없이 살았기 때문. 내 목표를 인지하고, 그에 맞는 필요한 일을 하는 것. 이런 자세에서 끊임없이 에너지를 얻는 것 같아요. 

262) 제니 오델 :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 나를 지키는 법

https://brunch.co.kr/@rory/1170 

제니오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jennitaur/  

261) 스튜디오 라이터스 : 아토믹스와 리움 스토어, 브랜드의 이야기가 공간이 되다

https://brunch.co.kr/@rory/1171 

스튜디오 라이터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tudio_writers/ 

좋은 공간은 영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혼자서 곱씹어 보고, 생각할 수 있는 공간 말입니다. 공간의 디테일이 소리치지 않고 손님과 함께 호흡할 수 있어야 해요.

260) 아르센 벵거 : 49경기 무패의 전설, 아름다운 축구를 완성한 비결

https://brunch.co.kr/@rory/1169 

아르센 벵거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rsene_wenger/  

259) 박웅현 : 문제 해결이라는 본질에 집중하면, 내 일이 확장된다.

https://brunch.co.kr/@rory/1168 

TBWA 코리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bwa__mangchi/ 

258) 톰포드 : 구찌를 부활시킨 디자이너, 28억달러 짜리 섹시한 브랜드가 되다

https://brunch.co.kr/@rory/1167 

톰포드(브랜드)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omford/ 

257) 김명중 : 폴 매카트니부터 을지로 골목까지, 관찰자의 눈을 갈고 닦다

https://brunch.co.kr/@rory/1166 

김명중 작가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mjkim_lalala/  

256) 탁터 브로너스 : 5대째 비누 장인 가문이 만드는, 신념을 담은 뷰티브랜드

https://brunch.co.kr/@rory/1165 

닥터브로너스 코리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rbronners_kr/  

255) 움직임의 뇌과학 : 내 몸의 주인이 됐을때 정신의 주인이 된다 

https://brunch.co.kr/@rory/1164 

캐롤라인 윌리암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carolinewilliams_science/  

우울증의 주된 감정은 '슬픔'이 아니라 '나는 할 수 없다'는 느낌. 이 때 근력 운동은 이런 내면의 피드백을 바꿔줘요. '안 돼'를 '한번 해보자'로.

254) 강윤정 : 편집자가 선택한 최선들이 모여, 한 권의 책이 된다.

https://brunch.co.kr/@rory/1163 

강윤정 편집자님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essay_u/  

253) 박준 : 어떤 말들은 죽지 않고, 사람 마음속에 오래 살아남는다

https://brunch.co.kr/@rory/1162 

박준 시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joon1015/  

가장 중요한 건 '놓지 않는 것'. "비록 오늘은 슬럼프더라도, 스스로 점수를 준다면 7점에 그치더라도, 놓지 않으면 천천히 우상향 하는 것이거든요"

252) 룰루밀러 :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고 일정할 때, 우리가 얻는 것

https://brunch.co.kr/@rory/1161 

룰루밀러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utimestwoo/  

지나친 자기 확신이 그를 악당으로 만들었어요. "끔찍한 인간이 되지 않는 예방법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반응을 보는 거예요. 

251) 이슬아 : 일상을 감각으로 풀어내, 문학계에 새로운 문법을 만들다 

https://brunch.co.kr/@rory/1160 

이슬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ullalee/ 

청탁이 없어도 계속 글을 쓰는 일. 작가가 되는 유일한 방법. 좋은 작가는 매일 일정 시간을 바쳐, 같은 장면을 수십 번 고쳐 씁니다. 글쓰기의 신에게 시간을 바치지 않는 사람은 작가가 될 수 없죠.

250)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 팩트만으로는 설득할 수 없다

https://brunch.co.kr/@rory/1158 

'훅'이 가장 중요. "파티에서 만난 사람에게 말해주듯 시작해 봐. 가장 재밌는 내용이 뭐였어?" 훅을 떠올리는 무기로 '자기 이야기를 솔직하게 할 것'을 제시. 사람들은 '누군가의 절실한 경험이 담긴 이야기'라면 한층 마음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249) 게이즈 : IT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이 말하는 기술과 감각의 균형점

https://brunch.co.kr/@rory/1157 

게이즈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gazeshop_official/ 

큐레이션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고객의 목소리. 고객의 질문, 피드백을 바탕으로 큐레이션을 바꿔나가고 있어요

248) 트러프 : 마음껏 놀며 만든 핫소스, 럭셔리가 되다 

https://brunch.co.kr/@rory/1156 

트러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auce/  

고객이 온라인에서 트러프를 사면 일주일 후 TRUFF VIP’s 란 이름의 페북 그룹(커뮤니티)에 초대. 여기서 레스피와 사진, 후기, 팬아트 공유. "트러프를 좋아하는 사람들만 모인 그룹에서 사람들은 새로운 우정을 쌓죠. 진정성 있고 자연스럽게 생긴 끈끈하고 쿨한 공간입니다.

247) 김경문 : 한국인 최초의 마스터 소믈리에, 뉴욕의 식탁에 우리술을 올리다

https://brunch.co.kr/@rory/1155 

김경문 소믈리에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kimsomm_ms/  

마인드 리딩의 중요성 강조. 손님의 행동 하나하나를 수집해 다음 동작을 예측해야

246) 르 라보 : 조향사의 백스테이지를 오픈해, 향수계 트렌드를 이끌다

https://brunch.co.kr/@rory/1154 

르라보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elabofragrances/  

나는 기술, 트렌드, 오늘날 세상의 모든 말도 안 되는 것들로부터 영향 받지 않으려 합니다. 그게 내가 성공한 유일한 방법이죠. 그리고 그 노하우를 고객 그리고 직원과 공유합니다. 나에게 영감은 자연과의 연결, 고요함, 고독, 책을 통해 경험하는 아름다움, 일몰에서 시작됩니다. 백화점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245) 테라로사 : 집념으로 만들어낸 감각, 한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씨앗이 되다

https://brunch.co.kr/@rory/1153 

테라로사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erarosacoffee/  

244) 르브론 제임스 : 억만장자가 된 농구선수, 비즈니스 제국을 이룬 방법

https://brunch.co.kr/@rory/1152 

르브론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ebron/  

243) A24 : 미나리, 문라이트를 알아 본 독립영화사, 비주류 스토리를 흥행시키는 비결
https://brunch.co.kr/@rory/1150 

A24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24/  

242) 블루보틀코리아 : 미국식 슬로우 커피의 한국 정착기, 재무제표로 읽다

https://brunch.co.kr/@rory/1149 

블루보틀 코리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bluebottlekorea/  

241) 무의미한 날들을 위한 철학 : 자기 인생의 저자가 되는 법

https://brunch.co.kr/@rory/1148 

프랑크마르텔라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frank.martela/  

자율성, 유능감, 관계 맺음. 이 3가지 심리적 필요를 충족시킬 때. 사람들은 인생이 의미 있다고 여겨요. 

240) 이시키와 지로 : 뽀빠이와 브루터스의 창간자, 오래 가는 기획을 말하다

https://brunch.co.kr/@rory/1147 

뽀빠이 매거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opeye_magazine_official/ 

중요하게 생각하는 감각은 '아마추어리즘'. "디자인 특집을 한다고 가정, 디자인을 전문가처럼 알 필요가 없습니다. 독자의 시선에서 무엇이 재미있는지를 생각하면서 만들면 됩니다. 건축도 마찬가지. 전문가는 아니지만 알고 싶다, 그런 아마추어의 감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239) 쇳밥일지 천현우 : 용접공 출신 에디터, 공장 노동자의 현실을 쓰다

https://brunch.co.kr/@rory/1146 

천현우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vup_archive/ 

238) 가키우치 다카후미 : 천만 부 베스트셀러 기획자의, 전달되는 말하기 법

https://brunch.co.kr/@rory/1145 

 "전달하는 기술이 제아무리 뛰어나도 상대를 배려하는 다정함에는 상대가 되지 않습니다. '다정한 배려'를 의식하는 것, 그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 

237) 상실에 관하여 : 강해지려 하지 말고, 슬픔의 밑바닥까지 내려가라

https://brunch.co.kr/@rory/1144 

236) 리테일테인먼트 : 니만 마커스와 쇼필즈, 콘텐츠 기획회사가 된 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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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큐우메다백화점 이벤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hankyu_event/ 

이세탄신주쿠백화점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isetan_shinjuku/ 

셀프리지 백화점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heofficialselfridges/ 

니만커머스 백화점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neimanmarcus/ 

쇼필즈 백화점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howfields/ 

네이버후드굿즈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neighborhoodgoods/ 

235) 럭셔리 다이닝 : 구찌 루이비통이 오감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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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4) 스트리밍 팝업 : 팝업, 초현실과 스케일, 변칙으로 진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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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 리바이브 패션 : 리와 오트리의 부활, 그 뒤 성공 방정식을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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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아니 에르노 : 겪지 않은 건 쓰지 않는다, 사적인 기억이 문학이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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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의 임무는 '시간에서 무언가를 구해내는 일'. 자기 자신을 기록함으로써 에르노는 역사나 언론이 기록하고 기억하지 못하는 한 개인의 사소한 일상을 구제합니다. 

231) 크리스제너 : 카다시안 제국의 설계자가 관심을 버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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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잘못되면 딸들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고 있어요. 여러분이 옳고, 제가 바꿀게요'라고 말해요. 소비자가 좋아하는 바로 이런 식의 피드백이에요

킴카다시안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kimkardashian/  

230) 마스다 무네아키 : 개인의 시대, 기획자는 자유로워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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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칸야마 츠타야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aikanyama.tsutaya/  

229) TWB 매일 쓰는 수건에 취향을 담아, 100개 브랜드와 협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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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b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wb.official/  

228) 씨즈캔디 : 100년 된 초콜릿 가게, 워런 버핏이 '꿈의 사업'이라 부르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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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즈 캔디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eescandies/  

227) 브랜드보이 : 스스로 브랜드가 되고 싶다면 한 우물을 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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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보이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iam_brandboy/  

226) 황두진 : 서사를 기획하는 건축가, 시대를 읽는 힘을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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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두진 건축 사무소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jha_official/  

225) 미스치프 : 장난치고 싶어 만든 회사, 먹히는 비즈니스가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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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치프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mschf/  

224) TWG 차에 헤리티지를 입혀, 럭셔리 티 브랜드가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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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G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twgteaofficial/  

223) 내궁 : 맛스타그램으로 시작해, 국내 최초 김치 다이닝을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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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궁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nk_lime/  

222) 성정기 : 언어와 국경의 벽을 넘어, 차별없는 디자인을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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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라이트디자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aylightdesign/ 

오늘날 우리에겐 '나은'과 '다른' 같은 차별적 가치보다, 세상을 올바르게 만드는 보편적 가치가 중요하다 생각해요. 그래서 뾰족하고 날카로운 디자인보다 보자기 같은 디자이너가 되길 원합니다. 보자기는 물건이 동그랗든 네모나든 부드럽게 담을 수 있잖아요.

221) 스캇 보라스 : 40년간 야구를 파고 든 슈퍼 에이전트가, 선택하고 협상하는 법

https://brunch.co.kr/@rory/1125 

우리의 일은 선수들이 성공하고 발전할 수 있는 통찰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겁니다. 야구 사업에는 데이터를 따라 움직이는 기업가 정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선수들이 정보 없이 방치되죠. 정보를 더 많이 갖고 있을수록, 더 나은 선수가 될 수 있습니다.

보라스코퍼레이션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borascorp/  

220) 스코프서울 : 미국 키친 브랜드 크로우캐년을 패션 아이템으로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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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코프서울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copeseoul/  

219) 세븐일레븐 : 100년 된 편의점, 세월이 흘러도 견고한 1위를 유지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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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7eleven/  

218) 롱블랙 1주년 커피챗 : 여덟 명의 혁신가들과 감각의 시대를 말하다 

https://brunch.co.kr/@rory/1121 

*롱블랙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ongblack.co/  

아이스크림을 너무 사랑했기에 하루 내내 공부하는 것이 결코 힘들지 않았어요. 재미가 설렘이 되고, 설렘이 돈이 되고, 그 돈이 다시 새로운 설렘을 시작하게 하는 순환구조를 믿어요(박정수 녹기전에 대표)

217) 라파 윌리엄 김 : 이성과 감성의 균형으로 프리미엄 패션계를 혁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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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파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rapha/  

216) 아토믹스 박정은 : 지적이고 따뜻한 환대로, 뉴욕 최고 레스토랑을 만들다

https://brunch.co.kr/@rory/1119 

1초라도 한 눈 팔지마라!가 아토믹스의 서비스 모토. 손님에 대해 읽지 않으면, 서버는 그냥 음식 나르는 사람 밖에 안 돼요. 

아토믹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tomixnyc/ 

215) 피치스 여인택 : 자동차를 파고 들어, 새로운 스트리트 문화를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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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치스 여인택 대표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eaches_ryo/ 

214) GFFG 이준범 : F&B에 패션을 입혀, 아이돌 키우듯 브랜드를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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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FG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gffghospitality/  

GFFG가 남다른 건 '심리적 킥'을 만드는 능력. "인스타그램의 사진 속 '탁'하고 걸리는 포인트, 즉 심리적인 킥을 만들려고 합니다. 패션에서 스카프나 모자 같은, 포인트가 되는 요소. 메뉴에서도 심킥은 중요. 더 예뻐 보이도록 플래터, 콤비네이션 위주로 메뉴 구성. 처음부터 인스타그래머블하게 기획을 하면, 알아서 바이럴. 마케팅비가 따로 필요없을 정도죠

213) 이세이 미야케 오비츄어리 : 평생을 바쳐, 삶에 뿌리를 둔 스타일을 창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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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리츠플리즈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leatspleaseisseymiyake/ 

212) 이미커피 : 감정적인 혜택을 주는 공간이 선택받는다, 11년 카페 생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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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커피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imi.coffee/  

모든 사업의 기본은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을 소비자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주는 것'. 장사가 안 되면 소비자를 봐야 하는데 자신을 봅니다. 커피를 더 공부하고, 베이킹 수업을 추가로 듣고, 비싼 커피를 사 오고,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고. 이게 다 손님을 위한 것이라고, 가게의 발전을 위해서라고 말하지만 그건 자기 자신을 위한 것입니다.

211) 룰루레몬 : 새로운 리더십, 룰루레몬을 위기에서 건져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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룰루레몬 글로벌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ululemon/ 

210) 패트릭 맥기니스 : 포모 창시자가 일과 일상에서 포모를 다루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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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기니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atrickjmcginnis/  

포모가 문제가 되는 건 자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일을 마치 중요한 것처럼 생각하고, 내가 가질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할 때. 그야말로 해결할 수 없는 불안. 그런 불안이 느껴질 때, 현실을 직시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내가 진짜로 하고 싶은 게 뭔지를 알고, 그런 일들에 시간을 쏟는 것.

209) 왓낫 : 포켓몬 카드 수집가를 모아 유니콘 라이브커머스가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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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낫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whatnot/  

페북과 구글은 전략과 숫자에 집중. 반면 저는 이용자들이 뭘 원하고, 왜 원하는지 고민하는데 집중해요. 소비자들이 깊이 이해하는 것. 이게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능력. 회사가 커질수록 소비자와 관계가 멀어집니다. 그래서 데이터가 필요. 소비자에게 진정으로 공감할 수만 있다면, 방대한 데이터없이도 높은 퀄리티의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208) 바비정 : 몽탄과 고도식의 기획자, 세잎클로버 같은 식당을 꿈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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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비정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bobby__chung/  

어떤 사람들은 외식업을 음식업으로만 대해요. 맛이 절대적인 판단 기준. 그런데 외식은 나와서 식사를 즐기는 행위. 식당의 가치는 음식에만 있는 게 아니라, 디자인이 될 수도, 철학이 될 수도. 그게 다 잡혀야 외식업

207) 무알콜 음료 : 주류 시장의 유일한 블루칩, 3대 트렌드를 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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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6) 헤어질 결심, 김지용 : 빛과 어둠, 공기의 질감까지 카메라에 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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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 숨결이 바람이 될 때 : 서른여섯 의사가 남긴, 살아감에 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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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 경기떡집 : 64년 망원동 떡집, 삼형제가 말하는 '오래 가는 전통'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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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원동 경기떡집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kricecake/ 

203) 아워 플레이스 : 다문화의 상징이 된 프라이팬, 3만명을 줄 세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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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플레이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ourplace/ 

202) 데이비드 앱스타인 : 늦깍이 천재들의 비밀, 미서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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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 리퀴드 데스 : '악마의 물' 마케팅으로 생수업계를 뒤흔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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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퀴드데쓰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iquidde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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